하루 양식 2024.1.2(화) 찬송 254
말씀: 로마서 3:21-31
제목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
묵상하기
1.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어떤 의의 길을 예비하셨습니까?
2. 오직 믿음의 법으로 의롭게 되는 길을 예비하신 뜻이 무엇입니까?
본문 살피기
1. 그의 피로써
이 세상에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인간들을 위해 21절에 ‘율법 외에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에도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 있으나 그것을 통해 인간이 그 의를 덧입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를 준비하셨습니다. 그 의는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언을 받은 절대적이고 완전한 의인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의입니다. 22절에 이는 은혜로 구원 받는 길인데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를 수 없습니다. 24절에 그렇지만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값없이 의롭다함을 받는 길이 열렸습니다. 그 길은 예수님의 피를 힘입어, 죄사함을 받는 길입니다. 25절에 누구든지 그의 피를 믿고 나오면 하나님께서 전에 지은 죄를 사해 주시고 의롭다 하십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제물로 삼으셨기 때문입니다. ‘화목제물(힐라스테레온)’은 속죄라는 의미와 화목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피는 일차적으로 ‘속죄’와 관련되어 있지만, 그 속죄의 결과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목’을 가져다 줍니다.
2. 오직 믿음의 법으로
우리는 오직 믿음의 법으로 구원 받았습니다. 따라서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28절에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결코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값없이 은혜로 의롭다 함을 얻습니다. 하나님은 할례 받은 유대인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할례 받지 못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십니다. 하나님은 세상 만민의 하나님이십니다.
적용
진노와 심판을 피할 길이 없는 인간들을 구원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율법과 별도로 예비하신 길이 무엇입니까?
먼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의의 길입니다. 히9:12절에 “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예수님의 피는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키시고 인간의 죄를 속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짐승을 잡아 드리는 제사는 일시적이고 불완전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피는 그 효력이 완전하고 영원합니다. 히9:20절에 “이와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아무리 흉악한 죄인아라도 주님의 피를 믿으면 죄사함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여 나오는 자를 한번도 죄를 지은적이 없는 자녀로 영접해 주십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보혈의 은혜로 값없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게 되었습니다.
다음, 오직 믿음의 법으로 구원 받는 길입니다. 우리가 행위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 아니므로 인간은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22절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의롭다’ 라고 선언하는 법정적 판결은 ‘믿음으로 예수님을 구주로 받아들이는 자들에게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또한 그 믿음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것이지만 믿는 자들의 삶속에서는 능동적인 순종으로 나타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오직 믿음으로 죄사함을 얻고, 의롭다 하심을 얻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엡2:8절에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그 믿음도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에게 주시는 선물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은혜만 자랑하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입니다. 갈1:7절에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믿음으로 구원받는 복음 진리 외에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기도: 주님 ! 주님의 보배 피로 저를 구속하여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제가 이 구속의 은혜를 붙잡고 일생 믿음으로 살게 도와 주옵소서!
One word “보혈의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