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여호수아 14:6〜12 유장춘 목사 (법학박사 ·철학박사)
〇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은 믿음으로 받으면 됩니다. 그러나 허락을 받고도 차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전례가 없어 애매한 사안에서 적극적으로 요구하여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허락하셨지만, 유다지파는 여부스 지파를, 북조 이스라엘의 대표지파 에브라임은 게셀에 사는 원주민을 쫓아내지 못한 것이 계속 고통의 원인이 되었습니다.(수15:63/16:10) 그러나 슬로브핫의 딸들은 모세에게 당시 남자를 기준으로 땅을 분배하므로, 아버지가 아들 없이 죽는다면 가문이 없어진다면서 땅을 요구하여, 후에 땅을 분배 받았습니다.(수17) 여러분! 슬로브핫의 딸들처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약속으로 받은 것들을, 말씀으로 붙잡으셔서 정복하시기를 축복합니다.
〇 본문말씀
-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여호와께서 가데스 바네아에서 나와 당신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사람 모세에게 이르신 일을 당신이 아시는 바라”면서 그 후에도 여호와를 온전히 좇았으므로 모세가 약속한 땅을 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 건강도 45년 전보다 오히려 더 강건하다고 하면서,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하였습니다. 여호수아는 갈렙을 위하여 축복하고 헤브론을 그에게 주어 그와 그의 자손의 기업이 되게 하였습니다.
- 갈렙평전: ① 그니스 사람이란 에서의 후손 에돔 족속이었지만,(수14:6,14) 출에굽때에 함께 나왔습니다(출12:38) 갈렙의 부친은 '그가 돌이키기를 원하노라'는 뜻의 여분네이고, 갈렙이란 뜻은 개라는 뜻을 볼 때, 축복권을 잃어 버린 에서의 후손이지만 유다족속으로 귀화하여 2인자로 충성을 다하면서 살았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② 갈렙이 요구한 헤브론 땅은 거인 아낙자손이 살았고,, 산지이므로 정복하기 어려운 곳이지만 믿음으로 요구하였습니다. ③ 헤브론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리브가와 야곱과 레아 그리고 요셉의 뼈가 묻힌 이스라엘의 선영입니다(창25:8-9, 49:31, 50:13). 야곱도 요셉도 애굽에서 죽으면서도 반드시 이곳에 장사하게 해달라고 당부했던 이스라엘의 뿌리요 정신적인 본향입니다.
갈렙은 영적인 장자권을 잃어버린 에서의 후손이지만, 믿음으로 선택한 이후, 다윗이 유다자손에서 태어났고, 나라가 분립 되었을 때 성전을 지켰고, 믿음의 조상들이 헤브론에 묻힐 수 있었고, 예수님도 유다자손으로 태어나셔서 야곱의 후손중 영적인 중심이 되었습니다.
〇 여러분!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길을 선택하시고, 그곳에서 허락하신 것을 받아내시기를 축복합니다.
- 일본에 대한 충격적인 글을 읽었습니다. 과거에는 동남아로 성관광을 한다는 보도를 읽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일본이 성매매 관광지가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도쿄를 비롯한 대도시에 10대, 20대 초반 여성들이 성을 팔기 위해서 서 있다는 것입니다. 비신자들은 경제 정책이 잘못 되었다고 하겠지만, 영적으로 볼 때 중심 가치에 하나님이 없으면 무너지는 것을 보여 준 것입니다.
- 대한민국은 찬송할 수 있는 나라를 계속할 것이냐? 찬송할 수 없는 나라로 선택할 것인가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미 찬송할 수 없는 나라로 기울어졌다고 판단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대한민국은 이승만과 박헌영 그리고 이승만과 김일성의 싸움에서 남쪽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을 건국했습니다. 그러나 이념대립은 6.25 사변으로 이어져졌고, 인구 10분의1이 희생되었습니다.
- 이 싸움은 계속되어 현직 대통령을 수사권이 없는 공수처수사, 법에 근거가 없는 합동수사본부, 관할권을 벗어난 영장청구, 법을 뛰어 남는 영장청구, 위조 영장, 조사한 것 하나도 없이 영장을 청구한 검찰, 이러한 사실을 법에서 벗어난 관점에서 보도하는 언론으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헌법을 지키는 뚝이라는 헌법재판소가 이미 편향된 판결을 하고 있고, 대통령 탄핵도 그럴 가능성이 너무 분명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잡범에게도 인권이 있기 때문에 허락되는 가족면회까지도 막는 기가 막힌 현실입니다.
= 여러분! 이러한 정치에 대해서 무관심 하면 우리가 잔혹한 통지자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갈렙처럼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로 선택하시고, 충성하시고, 믿음으로 행동하시고, 믿음으로 구하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