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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자사호 특성 및 감정 顾景舟紫砂壶特点及鉴定
역대로 쯔사호 굉장히 많은데 그 중에서도 고경주는 쯔사호 정상이라고 불립니다.그럼 경주자사호 뭐가 있을까특성은요 저희는 어떻게 감정을 할까요?지금부터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나, 고경주 자사호란 무엇인가?
고경주인들이 고로라 부르는데, 중국 근대에서 가장 걸출한 자사도예가로, 근대 의흥에는 유명한 7대 연예인 중 하나가 있다.(임기정, 오운근, 배석민, 왕인춘, 주가심, 경주, 장용))평생에 주력한 쯔사(紫)공예공장의 작품은 정교함과 기, 신, 운의 미를 잘 표현하여 동양 특유의 예술적 특색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시대의 기운을 더한 쯔사호(砂)의 대종사(。)라 할 수 있다.80년대 홍콩 경매가 65만 원중국 위안(元人民币)은 현재 주전자 한 자루에 100만원이 넘는 고가로 국내외 수집가들이 앞다퉈 사재기를 하고 있지만, 생전에 작품이 많지 않아 간직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경주(1915-1996)의 원래 이름은 경주(,)인데, 일찍이 부평초, 무릉일인, 주전자, 의흥천으로 불렸다埠上袁人. 고경주는 쯔사세댁에서 태어나 18살에 조모 소씨를 따라 주전자를 만들었다.1930년대 상하이에 가서 역대 명작을 모사하여 시대빈, 진명원, 소대형의 작품을 모사하였다.
경주가 주전자를 만든 지 60여 년 만에, 명대, 청대, 민국 제명가를 모사하여, 그에 미치지 못하였으므로, 기마다 꼭 필요하였다.정성들여 글을 지어, 출중하게 글을 지어, 웅건하고 엄격하며, 유창하며, 규칙적이다.고풍스럽고 우아하며 정교하고 수려한 예술 풍격으로 호예태두, 일대종사로 불린다.그는 억새 모래를 생명으로 여기고, 앞길을 이어 걸은 후, 옛 것을 녹여 지금을 주조하였는데, 처음의 억새 주전자의 가늘고 번거로움을 고치고 번화함을 쌓아 올렸다.숨결, 주전자의 바디라인을 추구하는 매끈함비율을 저울질하는 수미(。美)와 스타일을 따지는 간소함, 1940년대만 해도 '쌀 한 톨 값'이란 명성을 얻었다.1988년 4월 경주는 '중국 공예미술의 대가'라는 칭호를 받았다.
경주는 주전자의 재주가 출중할 뿐만 아니라, 몇 십 년을 하루같이 독서와 공부를 할 뿐만 아니라, 박문강식과 학식도 풍부하고, 학식도 풍부하며 고감을 잘 알고 있다.오늘날, 책을 저술하여 입설하고, 《이흥자사진상》이라는 책을 편찬하여 출판하였으며, 수십 권을 발표하였다.학술 문장을 쓰다.
돌보는 방법으로 그 배 경, 학식이 해박하며 뛰어난 기예·홍콩·중국·대만·한국 등 일본 지역과 나라다.집안의 공예 미술계에서는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그는 또 한 무리의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였다.중국 공예미술의 대가 서한당, 중국도자기의 주계진, 이창홍, 장홍화, 반지평인 등 중국 공예미술의 대가 서한당, 도이만쯔위안이다.
2009년 11월 23일 '열한마리 제량호'는 313만을 찍었다.경주가 오호범을 제작하여 서화를 만든 상명석박 주전자는 1232만을 찍었다;2010년 6월 4일 '왜승모호'는 313만을 찍었고, 2010년 8월 2일에는 억새배 한 쌍에 20만 원의 고가가 찍혔다.명실공히 호예태투, 최고 몸값높은 자사예술대사.
둘째, 경주 예술경력
1933년, 18세 때, 집에서 선조의 사업을 계승하여, 할머니 소씨를 따라 흙벽돌을 만들었고, 집에서 만든 주전자를 만드는 손님의 사결도 답습하였다.교묘히, 문학의 기초에 의지하여, 뛰어난 솜씨를 발휘하여, 일거에 명성을 얻으며, 주전자의 예명가에 올랐다.열. 스무 살 무렵에 상해 낭씨예원에 초빙되어 옛적의 도작을 본떠서 역대 명작들을 만날 때마다 반복적으로 연구하였는데, 그 제작품은 전기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었다.
1954년 10월, 그는 정부의 호소에 호응하여, 탕도도업 생산 협동조합인 쯔사 생산공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기획사업을 구성하다.사공예반'의 모집과 기술 과외의 인재육성의 중역으로, 오늘날의 고급 공예 미술 인재를 다수 배출하였다.
1958년, 그는 퍼플 샌드 기술 혁신, 기술 혁명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1959년에 의흥으로 임명되었다쯔사창 기술연구실 부주임과 기술주 부계장은, 아울러 북경 인민대에 참여하였다.회당 강소청의 배치 설계 작업은 대형 다기 및 고급 화분을 설계하였다.
1975년부터, 그는 의흥 지역의 옛 가마터 발굴 연구 사업에 여러 차례 참가하여, 蠡양각산 송대 자사에 대하여가마터는 꼼꼼하게 고증을 했다.쯔사또에 대한 그의 역사 연혁, 명인전기, 고도감정은 연구와 자료 수집을 많이 해 쯔사도예에 관한 수십만 자의 논문을 발표했다.자사에 관한 출판물은 모두 그를 예술 고문으로 초빙하였다.
1980년에는 그의 지원과 참여로 퍼플사특예반을 만들었다.홍콩의 유명한 수집가를 누르다계표 선생의 공양은, 역사적 명작을 복제하고, 공예사와 고급 공예사를 고른다.매주 특예반 수강생들을 위한 수업은 퍼플 샌드 기술 수준이 새로운 계단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전체 퍼플 사 사업의 번영과 발전을 위한 찬란한 한 페이지를 작성하였습니다.
1981년 홍콩 제6회 아시아예술제에서 '자사특예반'의 작품들은 자사도예웅풍을 크게 꽃피웠다.동시에, 경주가 항구에서 나계상 박사, 자사도예 수집가를 위해 대관하여, 거두어들였다.소장품 200점이 감정되고 쯔사 도예 강좌가 열린다.그의 박학하고 작품에 대한 정밀한 분석은 많은 나라들을 그린 학자와 감상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경주는 일찍이 세 번이나 전국을 돌았다공예미술연예인대표대회, 수국가지도자의 접견.그의 작품은 국내외 동인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82년 국가로부터 공예미술사로 인정받아 1989년 고급 공예미술사로 승진했다."의흥자사"는 국가에서 질량 은질상으로 평가 받은 후, 그는 또 직접 자사를 설계 지도하였다.명품, 전국적인 전시평가에 참여하여 팡위안표 고급 자사다구가 국가로부터 "금질상"으로 선정되도록 하였다.1985년에, 그는 의흥의 쯔사 연구소 소장을 맡아 기술자들을 적극적으로 인도했다.해외 전시회에 참가하고 직접 글을 쓰다, 도책, 손수 작품을 제작하여 , 퍼플사예품을 상품화 홍보에서 예술품의 문화 차원으로 격상시켰다.1988년 4월 중화인민공화국 경공업부는 그에게 '중국 공예미술의 대가'라는 영예로운 칭호를 수여했다.1989년 홍콩에 간 그는 쯔사다오예 애호가들을 위한 특강과 함께 시상행사에 참여해 우수한 중화민족문화인 쯔쯔사다오예를 더욱 빛냈다.
1992년 의흥 제3회 도예제 억새풀 국제 문화 심포지엄에서 그는 '자사도사 개론'을 발표했다라고 평했다.매년 수십 년간의 창작실천 경험을 요약해 '의흥자사진상'이란 대작을 직접 편찬해 홍콩 삼련서점이 출간하고, 쯔사다오사에 빛나는 한 페이지를 남겼다.경치를 돌아보면, 배는 가난하게 일평생을 자색 모래 도예에 전념하여, 그렇지 못하다.진취적인 것을 끊고, 과감한 혁신을 꾀하며, 몇 세대를 억척 사업으로 이끌었다.큰 가슴과 뛰어난 기술로 쯔사 발전사에 휘황찬란한 장을 남겼으니 역시 중요한 이정표다.유명 미술의 대가인 아명 선생이 자사는 명정덕에서 시작돼 500년 동안 고수가 10여 명에 불과했다.형 경주가 근대의 대가가 되다.고호는 화하의 철학정신, 문학적 숨결, 회화의 신운을 엿볼 수 있다.
셋, 경주 자사호 예술적 특징
자사호는 기형별로 분류되는데, 주로 화기, 광기, 그리고 근낭기가 세 종류이다.그 중에서도 화기의 대표 인물은 포함되어 있다왕인선, 주가심, 장용, 하도홍 등이 있고, 근낭기는 왕인춘; 빛그릇의 주요 대표 인물은 경주이다.
광기(光光)란 무늬 없이 스타일과 선으로만 퍼플아트를 구현하는 것이다.고경주는 이런 기하학적인 그래픽과 선으로 퍼플사 아트를 완벽하게 구현했다.우수한 억새 주전자는 반드시 "흙·형형·공·금·공"이 좋아야 한다.경주 억새 주전자는 재료로 연구하고, 작업은 철저하게 한다.주전자 모양이 참신하고 대범하다.젊었을 때 먼저 방기가 입수하여, 원기를 겸하여 만들었는데, 그에 따라서화계의 교제는, 점차 광소기형의 제작에 편중되어, 마지막에는 기하형호(。)로 그 개인적인 스타일을 완성해, 자신만의 예술 창작의 방향을 찾는다.명화가인 한미림과 장수지 중앙공예미술학원 교수와 협력해 제호(砂)를 만들어 사호(。)의 발전에 현대적 미학적 개념을 주입하기도 했다.쯔사茗호 조형의 새로운 경지를 열다.그의 대표작으로는 鹧鸪, 승모, 돌박, 한탁, 소개련자, 장육추, 공춘호, 공치부호, 좌좌에는 난언호, 능화호, 하이라인 제양,국가금질상, 승모, 정란호는 국가은질상을 받았고 많은 가작들이 국내외 수집가들과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현재 경주의 주요 자사호 예술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개연자호
직복에 동그라미를 치고, 입을 크게 벌려 입 밖으로 나오고, 짧게 굽혀 흐르며, 고리 모양의 손잡이를 만들었다.플랫 커버, 광대역 아치형 버튼은 마치 소의 코와 같아서 붙여진 이름이다.온몸에 힘이 있는 정신을 발산하다.원통 몸체·어깨가 호형·전신으로 흐르는 물.곱슬곱슬한 손잡이가 간간이 맞물리면서 일사천리로 관통한다.손을 감아올리는 일이 언제라도 일어날 것 같은 쇠꼬리가 생생하다.주전자의 입구와 뚜껑이 각각 한 고리씩 되어 위아래로 촘촘히 봉합되어 틈이 없다.
●승모호
승모의 주전자처럼등면은 허리가 육방형으로 접혀 있어서 진흙에영화의 대각 연결 공정 과정에서 단단하고 깊이가 있어야 한다.두꺼운 도예 기본기와 해박한 문화적 함의.경주로 만든 승모호는 형질신을 유감없이 발휘한다.'자사왜승모호'는 윤곽이 또렷하고 예리하며, 각 부분의 연결이 자연스럽고, 잘 어울리며, 조형적으로 박자가 잘 짜여 있어 혼연일체가 된다.주전자 주둥이와 주전자 몸통의 연결 부분, 주전자 목의 어깨선 라인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손공예의 재미와 자주색 전통 조형예술의 정신이 엿보인다.
●주전자
주전자의 몸체는 둥글고, 세 기둥은 높다.들보와 손잡이는, 곁을 보니 마치 새의 정욕 같다.날개를 펴고 나는 것을 보니, 이 주전자는 우물가에 있는 난간에 몸을 얹은 듯 평평하다는 이름이다.뚜껑, 납작한 세 갈래의 들보, 주둥이가 새와 같고, 납작한 원통 단추.흙덩어리는 자주색 모래흙으로 만들어져 조형이 간명하고 깊다.한미 린싱이 섬세하고 정교해서 정말 상품입니다.그 조형은 간단히 깃들어 있고, 실제로 허울이 드러나고, 선면이 곧고, 생기가 넘치며, 주전자가 짧은 원통 모양으로 선이 세련되고 명확하며, 뚜껑과 들보와 하나가 된다.밑면에 글자 장식이 새겨져 있어 깔끔하고 보기 좋으며 화룡점정(。龍点)의 묘미도 있다.
●정난호
낮은 우물난주주전자 스타일 중 고전적인 작품은 "만생십팔식'에 바로 이런 종류의 주전자식이 있다.경주는 "만생정란호" 조형물 위에 점, 선, 면 및 세부 처리를 변경하여, 주전자의 아랫부분을 넓게 처리하여, 주전자의 몸통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원작의 각 부분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이 주전자는 원기둥 모양으로, 상이 좁고 아래가 넓고, 짧은 직류, 귀 모양 손잡이, 편원단추, 동그라미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사 전통기의 간결하고 명쾌하며 소아하며 세련된 기본적인 특징을 보여준다.전체 기기의 선면은 잘 처리되어 있으며, 자기 주전자의 단추, 주전자의 몸체, 주전자의 흐름, 손잡이는 물론 발끝까지 일절각도 없다.원근관지, 전기가 혼탁하다.원아하고, 조형이 아름답고, 기품이 생동하며, 충전되어 있다.작가의 노련함과 노련함을 나눠 보여준다.
●돌박 주전자
주전자 몸체와 뚜껑 단추가 삼각으로 되어 있다형, 주전자식 포식은 편원형이고, 위는 좁다.밑이 넓고 중후함이 있다.주전자 뚜껑은 납작하고 둥근 모양으로, 주전자는완만한 경사를 이룬 아치형 다리처럼, 주전자 바닥에는 둥근 발 세 개가 있고 선이 유창하여 의미가 깊다.주전자의 표면은 두껍게 다듬어져 있고, 뚜껑 단추는 다리처럼 가볍게 들어 올려져 있다.직류연호 복호도는 비스듬히 위로 뻗고, 어깨를 아래로 뻗으면 활 모양으로 둥글지 않고 앞뒤로 묘미가 솟아난다.조형은 간소하지만 질박함 속에서 더욱 깊어진다.
● 육각을 감추다
주전자의 몸체는 납작하고 둥근 모양으로 되어 있고,단추, 뚜껑, 입, 몸에서 우리까지육릉을 관통하여, 선을 명석하게 하고, 공정하게 분석하여, 일치도를 전환하다., 힘주머니는 옹골지고 둥글고 네모난 것이 보이고 네모난 것이 둥실둥실하다.이 주전자는 성형하기가 매우 어렵고, 조형이 매우 힘차고, 솜씨가 빈틈없다.
●급춘호
호형번명주전자', 즉 늙은 나무를 가져다 형형, 나무껍질을 만들다.온몸에 얼룩이 지고, 결이 감돌며, 참외의 꼭지로 덮였다.흙빛 누런 갈색에 소박하고 질박하며, 주전자의 몸을 가볍게 쥐고 편안하게 할 수 있고, 물 밖으로도 거침없이 나온다.노추한 나무를 주전자로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진실한 경지로 되돌아갈 수 있다.
●공치부호
아래의 큰 상소는 삼각형을 나타낸다.의 박형은 몸 전체에 둥근 호를 가지고 있다구성입손선이 깔끔하고 명확하며 기승전결이 명확합니다.아래는 세 개의 둥근 발을 가지고 온몸을 세워서 주전자가 꼿꼿하고 차분하고 깊은 이영처럼 보이게 하였다.
●자리 유난언호
주전자의 몸체는 편복처럼 곧다입, 짧은 목, 관 모양의 흐름, 고리 모양의 손잡이.아크 덮개, 유정형 덮개의 작은 구멍, 바닥안쪽은 오목하고, 주황색은 화사하지만 질리지 않는다.동그랗고 우아하여 모두의 풍채가 있다.한쪽에 '좌유난언("。)'이 새겨져 있다.
●다이아몬드호일
6쪽 마름모꼴 조형물·교형 덮개와 입, 몸통, 링 축구 협회육방 마름꽃 한 마리로 통일하여, 주머니에서 입으로 거두어들이다.축은 마름모 무늬를 덮는 길과 잘 맞아떨어지지 않는다.바닥이 약간 안쪽으로 패여있어 전체적인 제작이 깔끔하고 매끈하며 색상이 홍조를 띠고 있어 좋은 제품입니다.
●하이웨스트스트랩
주전자의 몸체는 마치 솥과 같아, 둥근 호를 이룬다.선으로 구성하여 동그랗고 풍성한 볼륨을 얻기 위해 힘쓴다.대들보이 주전자의 운치를 더하다.두툼한 호류도의 변화가 매우 커서 흥미가 넘쳐 보인다.
●고허편호
주전자의 몸통이 똑바르고 주정한 것 같다의 둥근 호리병박, 긴 흐름의 전환 호응무게중심이 약간 올라간 고리자루로 편복을 좌우로이어 뚜껑 단추가 교묘하게 튀어나와 주전자의 중심을 위로 향하게 하고, 배가 허전한 듯 주전자가 뻥 뚫린 듯 똘똘하게 보여 납작해지지 않는다.유, 네, 이 세 가지를 가장 고명하게 배합하세요.
●회문죽차호
대나무를 제재로 하여 과장하다.변화는 모양을 만들고, 주전자 몸체는 주요한 줄기, 대나무로 만든다.마디가 깔끔하고 기품이 있어 중정이 침착하다.유, 새것으로 부순다가지와 동세는 내조되어 생동감 있고 힘이 있다.누룩을 덮은 대나무 가지를 다리 모양의 단추로 만들고, 단추 밑에 대나무 잎 무늬를 붙여 장식하였다.
●과배주전자
참외와 배를 주전자로 만드는 격으로 꼭지가 좋다.의 생동감이 있고 교묘하여, 주전자는 참외로서 튼튼하고 풍성하다.아름다움은, 비대함에서 벗어나지 않고, 모양도 있고 스타일도 있다.대다수의 과일과 열매가 조형된 작품들이 반드시 알찬 것만을 추구하고, 깨지고 싶은 것을 아름다운 것으로 여기는 이 주전자를 만드는 것은 사람을 상쾌하게 한다.
●균옥호
주전자 몸체는 둥근 모서리를 만들고 각기둥은 몸통을 만든다.. 둥근 아가리, 짧은 고개, 작은 동그라미, 다리모양과 뚜껑, 단추를 만드는 것은 매우 옛 정취가 있다.전체 또는 국지적 제조에 관계없이형은 모두 사방에 원이 깃들어 있다는 뜻을 알 수 있는데, 마치 하늘과 땅이 둥글고 화협이 통일된 것과 같다.
●클라우드 여의호
조형이 세련되고 기품이 있어세부를 조각하여 변화를 가하다.편고신, 곧은 목, 관모양의 유미곡은 힘을 모아 토해내는 형상을 한다., 고리자루 , 아래에 세개의 솥모양 족이 있습니다.어깨에 구름모양의 패턴을 쌓고, 주전자의 주둥이와 덮개를 옛 도형을 본떠 단추를 씌워 연꽃을 살짝 넣은 형태입니다.
●한탁호
조형이 고풍스럽고 진중하다.윤곽이 간결하고 명쾌하며 기세가 웅장하다.주전자의 몸체는 황금분할 비율이 되고, 주전자의 몸체는 뚜껑과 밀접하다.틈도, 물이 차도 밖으로 새지 않는다.주전자의 흐름이 짧고 곧게 올라가 힘과 위로 향하며, 그 모양은 마치 김종과도 같고 금탑과도 같으며, '태평성세, 국태민안(國。民安)'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전반적으로 말하면 경주모든 주전자는 단아하고 우아하며 고풍스럽다대범함은, 모두 화하의 철학 정신, 문학을 볼 수 있다.숨결, 그림의 신운.
4.경주자사호경매 기록
고경주 자사호 수장항상 국내외의 티베트인들에게 최선의 선택이었다꿈과. 3년 전 경주 한 줌과 Tangyun이 만든 돌박 주전자는 315만 원을 찍었던 당시 첫날 가격이 1년 반 만에 고경주와 같은 시기에 오호범과 합작한 돌박주전자가 1232만 위안의 경매에 나왔다.최근 몇 년 사이 스님의 명가(名家) 작품을 더욱 높이 받드는 장인들의 호경주(紫)인 쯔사(。)호가 급부상했다.고경주 쯔사호의 작품을 천만원 혹은 천만원에 육박하는 천가로도 많이 찍었다.
2011년 폴라 추,11건) 17,825,000에 거래。
2012년 한해춘12880,000에 거래되다.
2010년 가르데춘경주제, 오호 범서화명석표주전자'12,320,000교
2011년 가르데춘경주, 한미림'11,500,000에 거래됐다.
2011년 컨버스춘경주10,235,000에 거래되다.
2012년 한해춘경주 '듀얼 서클' 9,4301,000에 거래되다.
2011년 컨버스춘경주 '옥로' 시문 오두차 촬영9,430,000에 거래되다.
2012년 장쑤화추조고경주난쟁이。
자토춘화—근현대자사 진품 전장, 경주, 한메릴린치 828만 원에 낙찰。
2011년 가르데춘경주50,000에 거래되다.
2012년 폴리춘경주20,000에 거래되다.
2011년 판시추경주 '가단호' 7,475,000에 거래되다.
2011년 가르데춘경주 7,475,000에 거래되다.
위 일련의 숫자 표명, 퍼플 샌드 작품, 이렇게 고가로 찍을 수 있다.저자는 흔치 않다.경주를 돌아보면 자주색 모래로 손색이 없다.톱스타 태두(,)는 쯔사(紫)의 원청화("。)와도 같다.
오경주자사호감정하다
사호의 진가를 식별하고서화와 같은 감정을 하려면, 우선 도리를 향상시켜야 한다.성적 인식은, 이성 즉, 스스로의 학식의 소양을 배양하는 것이다.심미적 감각을 높이기 위해, 둘째로는 여러 방면으로 교류하고, 어떤 명가의 걸작을 감상하며, 감성을 향상시키고, 어떤 작가의 스타일과 스타일을 탐구하고 이해하며, 기교적 기법을 연마하며, 원료의 진흙 색깔을 사용하는 관습 도장이 몇 장은 오래된 것으로 대조를 통해 초보적인 감정을 할 수 있다.
1, 이 몇 장은 노후를 위한 것이다의 모델은, 대조를 통해서 초보적인 것이 가능하다.감정하다.
2. 그 작품의 특색은·전체 조형이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형기가 웅대하다.건강하고 근엄하며, 선이 유창하고 조화롭고, 고상하며 깊은 뜻이 있다.무궁무진하고 풍부한 동양 예술적 특색을 지니고 있으며, 만든 기품이 소박하고 우아한 자태를 뽐내며, '자예의 집대성, 한 시대의 섬세하고 미풍양양한 기풍'이라 할 수 있으며, 국내외 예술계의 전문가들에게 '예배'라는 칭호를 받고 있다.
경주 20세기 초잎의 제호 명가, 그의 작품은 매우 깊이 받는다.쯔샤호 애호가의 인기는, 현재 시장에 불과하다.괘명 고경주 억새 주전자의 모조품이 많은 만큼 자사호에 대한 감식력을 강화해야 한다.
6. 자사대사가 경황을 돌본다.주담위작
모조를 겪은 적이 있는 역연마하고, 도인을 이끌어 당대의 자색을 개척하였다.예영경의 호예태가 경주를 두리번거리는데, 진짜 위작에 대한 것이다.이와는 달리 깊은 의미를 지닌 문장이 있었는데, 여기에 다음과 같이 인용하여 결어로 삼았다.
"모래 주전자의 진가를 식별한다.·감정서화처럼 우선 향상이성은 감성을 인식하고, 이성은 곧 자신을 키워낸다.자신의 학식과 소양을 바탕으로 심미적인 감각을 쌓고, 둘째는 서로 교류하며, 어떤 명가의 억새를 감상하며, 감성을 높이고, 어떤 작가의 스타일과 색깔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습관, 기법, 기예.눈 밝은 사람은 자연히 진위를 식별하기 어렵지 않다.어느 예술 분야에서나, 성취한 바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의 독단적인 솜씨가 있을 것이다.이 내재된 요령들은,개인의 스타일과 운치라고 해도영감이란 것이다.만약 심술궂은 짓을 하는 사람이라도, 초월적인 깨달음을 가질 수 있다면, 그 자신은 이미 대단한 대가인데, 또 하필이면 다른 사람을 사칭하여 자기를 인멸하려 하겠는가?그러니까, 진짜 태어날 때부터 진짜였으니까, 가짜는 영원히 진짜일 수 없단 말이에요.단지 장래성이 없는 가짜 상품을 만드는 사람만이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수치스러운 일이다.
"별도의 약속을 해야 한다..자사 역사상의 모조고작위작을 약론하다문제는 19세기 중엽 이후부터 20세기 초까지이다한 단계씩 고대 명가의 작품을 모방하는 붐도 있었다.유명인의 전기를 모방해 복제한 것이 있고, 사예사적(。)에 기재된 품명에 따라 사예사적의 억측을 통해 설계제를 구상한 골동품상도 있어, 과학기술이 더욱 향상되고 있다.그래서 모델을 명대전기와 비교했을 때 모두 후대 모방품의 우월한 수준을 보여준다.청초에 중반까지 연기한 몇몇 뛰어난 여러분, 진명원, 성사, 소대형과 같은 당대의 뛰어난 작품에 대해서는, 복제자의 기교가 아무리 정교하더라도, 마침내 신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어떤 것이 있으면, 용서하지 않을 수 없다.우옥과 연석의 차이.하지만 이런 종류의 작품들은 전해지죠오늘날에도 우연히 좋은 일을 하게 되면 당연히 소중히 간직할 가치가 있다.현대의 가짜 위조품과는 달라야 하고, 최근 몇 년 새 나온 도보(图)를 빌려 저질 제품의 가짜를 위조해 사람을 속이는 것과도 다르다.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속임수에 속지 않도록 확실히 사려깊고 신중하게 판단하지 않으면 안 된다.그렇지 않으면 '장난감상지'로 전락할 것이다."
잘 된 것은 자색에 알맞다.모래 주전자는, 작품 자체가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예술적인 언어를 발하면, 사람들로 하여금 기름지게 아름다운 모습을 생기게 한다.의 예술적 감각. 첫째는 아름다운 외적인 이미지를 주는 것이고, 둘째는 아름다운 정취를 풍기는 것이고, 셋째는 아름다운 예술적 내포가 있어야 한다.세 가지를 다 갖추고 정기가 통하는 경지에 이르면 예술적 감화력이 강해진다면 그야말로 최고의 작품이다.
칠호예태두경배의 숙혜호
이흥자사연오백그 후, 20세기 말에 마침내 재등반하다높은 봉우리, 그중에서도 뛰어난 사람은 특히 경주를 대표한다.인물. 경주제기는 독특한 예술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웅장하고 단정하며 운선이 매끄럽고 예리하며, 식도가 고풍스러우며, 세공이 치밀하여 '호예태두', '일대종사'로 불린다.
이 작품은 199에 발표되었다2년 겨울, 경주와 서화의 명가유해비(1896-1994) 앙상블그 작품. 유해비와 좋은 주전자의 예술, 맛과 의흥의 명도와 함께 자사호, 명화, 명가자사호를 제작하여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이 그릇의 몸통은 해초(海粟)의 글자인 '숙혜(中秋)', '임신한가위비(壬)는 구십칠세', '미수(眉)', '비밤은 구십칠(刘海)' 등의 이름을 새긴 후 경주에 새겼다.이번 합작을 마친 지 수년 만에 양로가 잇따라 세상을 떠나 그들의 빛나는 예술인생을 마감하고 후세에 전창을 남기며 추념했다.
8,경주 제량호
鹧鸪양호는 경주 198이다3년 아내 서의보, 상하이서 비인기 치료암, 상하이 화이하이 중학교에 살 때 만들었어.그는 "계해춘은 노처의 고질병을 고치기 위해 상하이에서 회해중학교에 기숙했다.경주기는 예순에 아홉이 있다."제량(鹧鸪)의 이름은 '청산은 감출 수 없고, 강만은 근심으로 가득 차 있고, 산 속에는 鹧鸪'이라는 고사질(。) '보살만'에서 따왔다.이호 서정은 경주 선생이 인생의 무상함을 한탄하며 아내의 병환이 다시 하늘로 치솟을지 모른다는 애달픈 심정이다.경주는 90년대 죽을 때까지 Tangyun, 한미림 씨와 여러 차례 호흡을 맞췄다.
경주 조호는 깔끔하고 정교하다전아중은 특유의 서권기를 투사하는데, 이것은그의 호풍은 모든 억새 연예인에게 남다른 곳이기도 하다.경주가 억척스러운 싸움이 된 것은 수십 년간 예술인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그는 일찍이 해상의 명가 오호범, 강한정, 내초생, 셰이류, 탱윤 등과 가깝게 지냈다.그의 집 책상 옆에는 늘 오호범의 묵죽이 걸려 있는데, 그는 Tangyun씨와 가장 오랫동안 사귀어 왔으며, 당선생은 해내장호(海海)의 첫째로, 명청자사(明清) 근 백종만생(曼生生)이다.경주 선생은 시를 잘 쓰고 글을 잘 쓰며, 간혹 전각도 할 수 있는데, 특히 서예는 그의 평생의 취미이다.서예를 가지고 논하면 동년배이다.연예인 중 (도각 연예인 포함) 경주가 단연 으뜸이다.
경주 선생은 전각에도 쓴 적이 있다많은 쿵후. 그는 많은 고대 전각경을 임습했다전작으로, 그는 조지겸의 인쇄본 한 권을 소장하고 있었고, 나에게도 오랫동안 빌려 주었다.'문혁'에서 자사호 밑인은 작가 자신의 도장을 쓰지 않고, 공자가 보낸 '중국의 흥'을 일률적으로 사용하는데, 경주 선생은 당연히 지나치게 거역할 수 없고, 스스로 '중국식'을 새길 수밖에 없다.다양한 예술의 오랜 유양, 주전자 외의 공력의 승화는 경주의 작품으로 하여금 문인의 품위와 유아의 기품을 성취하게 하였다.
명가의 작품을 감별하는 데는 많은 원소가 있지만,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무엇인가.Tangyun으로선생님의 말씀은, "명가의 진품이 피어나면 영기가 넘쳐난다"라는 것입니다.영기포면이란 실질적으로 감상자와 예술가 사이의 영적 감지이며, 이는 감상자 자체의 예술 작품에 대한 이해 정도를 보아야 한다.상당한 감식 수준을 갖추라는 얘기다.
9.경주 스님의 '제벽호
베이징 파울리 2011년 가을예술품 경매에서, "호예태두"는 경치를 돌본다.배의 제벽조호(총 11건)는 1782만5000원에 퍼플사 경매 세계 기록을 세웠다.제벽호, 높이 145mm, 구경 78mm, 폭 185mm.그 주전자 뚜껑면이 옥벽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주전자의 몸통이 납작하고 둥근 원기둥 모양, 평평한 뚜껑, 편자 단추, 편제빔, 미곡선의 조형물이다.구성이 치밀하고, 강중유유하며, 조화가 균형이 잡혀 당대의 쯔사茗호일절이다.이 주전자는 고씨 필생의 고전으로 여러 차례 제작, 수정된 바 있다.당대의 쯔사호에서 소재미, 공예미, 형식미, 기능미 등 오미의 경지를 보여주는 일품이다.1994년 체신부가 발행한 '의흥자사도(紫)' 특수우표는 한 세트로 4개인데, '제벽호(。)'가 그중 하나다.
10. 쯔사 명가 경주의 반호
자사호는 경매 시장에서 시세가 오를 기미를 보이고 있다.·수집 가치가 있는 "고물"이다, 명가대가의 작품은 흔히 한 주전자도 구하기 어려운데, 이른바 '인간 보석은 아무리 충분히 얻을 수 있어도 의흥자사가 가장 득이 된다.'쯔사호는, 중국 특유의 수작업 도토 공예품이었는데, 지금도 기계가 대량으로 만들어지고 있다.원료는 억새, 원산지는 강소의흥, 일명 의흥자사호.그 기원은 춘추시대의 월국대부범으로 거슬러 올라가 24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명무종 정덕(明武宗正德)년 이래 자주(紫)가 주전자를 만들기 시작해 명가가 배출하고 500년 동안 부티크가 계속되었다.쯔사호의 창시자는 중국 명나라의 공춘(。)이라고 한다.자사호는 차의 향기를 뺏지 않으면서도 국물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주전자 벽은 차의 공기를 빨아들이고, 하루가 멀다 하고 빈 주전자에 끓는 물을 채워 넣어도 차향이 있다.
이곳에는 경주 반호가 원광자니를 채택하였다.정제된.한 가지 색. 윤곽이 또렷하고 선이 매끄럽다.주전자의 단추는 둥근 구슬로, 풍성하고 원만하며, 정기가 충만하여 주전자의 꼭대기에서 정신을 차리고 힘을 모으는 효과가 있다.뚜껑을 눌러서 입구 뚜껑을 평평하게 꿰매다.뚜껑 모양은 옹골지게 토출되어 둥글고 납작한 호형을 나타냅니다.주전자의 주둥이는 자연스레 올라가고, 약간 구부려져 있고, 물 밖으로도 유창하게 나온다.주전자 손잡이가 굵고 아래가 가늘어, 한 번 누르는 식으로 바닥을 잇다.주전자의 몸체가 작고 아래가 커서 배 모양을 약간 보인다.주전자 복판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주전자형이 가라앉아 옹색하고 부티가 난다.배가 불룩 튀어나오는 기염을 토했다.
11. 쯔사타이두고경주배배합호덮는 이야기
당대의 저명한 자사학자 한치루 편집장저술한 《자사호전서》는 고금의 자사에서 받았다.티베트 대가들의 명부에는 "자사호 성벽자를 사랑하기까지... 오늘날에는 Tangyun, 아명, 펑치용, 야오이샹, 허사해, 당나라 신랑석 등이 있다.오늘은 당나라 신(新)이 쯔사타이(紫)와 경주(景)싸움을 하는 이야기입니다.
1988년 봄, 당나라가 새로 황무지가 되었다.산의 한 마을의 작은 음식점에서 의외로 하나를 보았다.소소대형 제호의 진품, '대형'이라는 말이 눈에 선하다.자사호 뚜껑이 파손됐지만.즉시 그는 80위안의 돈을 써서 이 자사호 잔기를 샀다.
하지만 쯔사호를 소장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다소대형은 만청상원인(현 이흥정산)위인이 탁월하고, 우직하며, 제호(洁)가 고결하고 우아하며, 귀신도끼신공(鬼神工)으로 추앙받고, 그 자사(。) 작품은 세상에 전해지지 않는다.
당나라 신은 보물을 안고 이싱딩으로 돌아왔다산, 곧 15년 사귄 '망년지교'"경주의 집을 돌보다.마침 당나라 신행(新新) 소대형의 자사호(紫)가 일찍 봉모린각(毛)을 이루자 경주는 "뚜껑을 만들어 주겠다"며 웃었다.
자사계에는 차라리 한다는 말이 있다.주전자 세 자루는 뚜껑 하나가 어울리지 않는다.천연자사광재 때문에주성분은 석영, 운모, 방해석, 올리브석, 적철광과 장석이며, 그것의 소포물은 교니이다.천연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조합이 무질서한 이들 물질은 땅을 부수어 진흙을 만들고, 흙벽돌을 만들어 1180도 정도의 고온으로 주전자를 만든다.
이 과정에서 주전자의 색깔이 따라온다퍼플샌드에 대한 조달은 매번 다르며,가마마다 온화하게 굽는 방법이 달라지고 흙덩이가 타면서 수축률이 달라져 '만자천홍, 방비일식, 원비일상'이 가능했다.커버는 원래 작품의 품성, 색상, 부의 등에 따라 조절해야 하며, 원작의 진흙, 스타일, 공은 물론 작품의 형, 신, 기를 구현해야 하는 일이 결코 간단하지 않다.
1991년 여름의 한 아침경주로부터 전화가 와서, 그 대형에게 주전자 뚜껑을 알려 주었다.잘 어울린다.당나라의 신순세는 주전자 뚜껑과 주전자의 몸을 덮었고, 갑자기 경주의 뛰어난 억새를 돌아보는 기예에 감탄하였다.주전자 뚜껑이 혼연일체가 될 뿐만 아니라, 형, 신, 기, 진흙, 스타일, 솜씨까지 모두 완벽하게 배합되었다.
이 2대 자사호예대사는 합작하였다.의 고전은, 한 줌의 주전자 뿐만 아니라통합은 또한 두 세대의 호예대사로서의 지혜와 공예의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당나라의 새로운 회상에 의하면, "고령의 자긍심으로말하기를 `나 말고는 누구도 대형호와 어울리지 못한다.' 하였다.의 풍운신채세와 호매함은 반드시 그 사람을 먼저 알아야 하고, 그 주전자를 모방하면 반드시 그 예상을 알아야 하고, 그 품을 써서는 마음과 솜씨가 서로 맞아야 비로소 대형을 이룰 수 있다.노년에 보여준 열정을 보니 쯔사 아카코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알 수 있었다."
여기까지가 여러분께 소개할 관련입니다경주자사호의 내용을 보면, 본문을 다 읽을 수 있을 것이다.경주와 그의 억새를 두루 알고 알고 있다
历来紫砂壶大师非常多的,其中顾景舟被称为紫砂壶顶峰。那么顾景舟紫砂壶有什么特点呢?我们如何进行鉴定呢?下面就给大家介绍一下。
一、什么是顾景舟紫砂壶?
顾景舟人称顾老,是中国近代最杰出的紫砂陶艺家,近代宜兴有著名的七大艺人之一(任淦庭、吴云根、裴石民、王寅春、朱可心、顾景舟、蒋蓉)。生前致力于创建紫砂工艺厂,其作品充份表现精、气、神、韵之美,不但深具东方特有艺术特色,更赋予时代气息,堪称为紫砂壶之一代宗师。80年代在香港拍卖价已为65万元人民币,现每把壶时价均超过一百万元,广受海内外收藏家争相购藏,可惜生前作品不多,能珍藏者少之又少。
顾景舟(1915-1996)原名景洲,早年别称瘦萍、武陵逸人、壶叟,宜兴川埠上袁村人。顾景舟出生于紫砂世家,18岁随祖母邵氏制壶。20世纪30年代到上海仿制历代名作,临摹时大彬、陈鸣远、邵大亨之作。
顾景舟做壶60余年,心摹手追明代、清代、民国诸名家,有过之而无不及,每器必精心构撰,出手皆成华章,形成了雄健而严谨、流畅而规矩、古朴而典雅、工精而秀丽的艺术风格,被誉为壶艺泰斗、一代宗师。他视紫砂为生命,承前启后,融古铸今,一改清初以来紫砂壶纤细繁琐、堆砌繁华之气,追求壶体线条的流畅舒展,权衡比例的协调秀美,注重造型的简朴大方,在20世纪40年代就有“寸壶竟有斗米贵”的声誉。1988年4月,顾景舟被授予“中国工艺美术大师”称号。
顾景舟不仅壶艺精湛,几十年如一日读书学习,博闻强识,有深厚的学养,且知古鉴今,著书立说,编著并出版《宜兴紫砂珍赏》一书,发表数十篇学术文章。
顾景舟以其广博的学识,高超的技艺,在大陆、台湾、香港、日本、韩国等地区和国家的工艺美术界享有极高的声誉;他培育了一批又一批出色的紫砂技艺人才,其中有中国工艺美术大师徐汉棠,中国陶瓷大师周桂珍、李昌鸿、张红华、潘持平等人,可谓桃李满紫园。
2009年11月23日《十一头提梁壶》拍得313万;2010年5月16日,顾景舟制吴湖帆做书画的《相明石瓢壶》拍得1232万;2010年6月4日《矮僧帽壶》 拍得313万;2010年8月2日甚至一对紫砂杯就拍到了20万的高价。顾景舟为名副其实的壶艺泰斗,身价最高的紫砂艺术大师。
二、顾景舟艺术经历
1933年,18岁时,在家继承祖业,随祖母邵氏制坯,亦承袭家中制壶客师的诀巧,凭借文学功底,放出手不凡,一举成名,跻身壶艺名家行列。20岁左右,曾应上海郎氏艺苑聘请,仿古作陶,每遇历代名作,反复揣摩,悉心研究,所制作品与传器相比有过之而无不及。
1954年10月,他响应政府号召,积极参予汤渡陶业生产合作社紫砂生产工场的组建筹划工作。1955年1月建社就绪,立即着手负责“紫砂工艺班”的招生和技术辅导的育才重任,培养出现今的多位高级工艺美术人才。
1958年,他积极参予了紫砂技术革新、技术革命运动。1959年被任命为宜兴紫砂厂技术研究室副主任和技术股副股长,并参与北京人民大会堂江苏厅的布置设计工作,设计了一批大型的茶具及高档花盆。
1975年起,他多次参加宜兴地区古窑址的发掘研究工作,对蠡墅羊角山宋代紫砂窑址进行了认真细致的考证。他对紫砂陶的历史沿革、名人传记、古陶鉴定做了大量的研究和资料收集工作,先后发表数十万字有关紫砂陶艺的论文。有关紫砂的书刊都聘其为艺术顾问。
1980年,在他的支持及参与下,专门建立“紫砂特艺班”。按香港著名收藏家罗桂样先生的供样,复制历史名作,并挑选工艺师和高级工艺师每周为特艺班学员上课,奠定了紫砂技术水平跃上新台阶的基础,为整个紫砂事业的繁荣与发展写下了光辉灿烂的一页。
1981年香港第六届亚洲艺术节上“紫砂特艺班”的这批作品大展紫砂陶艺雄风。同时,顾景舟在港为罗桂祥博士、紫砂陶艺收藏家加冕,为收藏的两百件藏品作出鉴定,并开办紫砂陶艺讲座。他的博学,对作品的精辟分析,绘许多国家的学者和鉴赏家留下深刻的印象。顾景舟曾三次参加全国工艺美术艺人代表大会,受到国家领导人的接见。他的作品受到国内外同仁的高度评价。
1982年被国家评定为工艺美术师,1989年晋升为高级工艺美术师。“宜兴紫砂”被国家评定为质量银质奖后,他又亲自设计指导一批紫砂精品,参加全国性的展评活动,促使“方圆牌”高级紫砂茶具被国家评定为“金质奖”。1985年,他担任宜兴紫砂研究所所长,积极引导技术人员参加出国展览,并亲自撰写文章、图册,亲手制作作品,将紫砂艺品从商品化宣传上升到艺术品的文化层次。1988年4月,中华人民共和国轻工业部授予他“中国工艺美术大师”的光荣称号。1989年赴香港办展之际,他为紫砂陶艺爱好者又作了专题讲座,并参加评奖活动,使优秀的中华民族文化一紫砂陶艺更加发扬光大。
1992年,在宜兴第三届陶艺节紫砂国际文化研讨会上,他发表了《紫砂陶史概论》。他的精辟论述,受到紫砂陶艺界人士的好评,他在垂暮之年,将自己一生几十年的创作实践经验总结归纳,亲自编着《宜兴紫砂珍赏》巨著,由香港三联书店出版发行,在紫砂陶史上又写下了光辉的一页。顾景舟穷毕生精力于紫砂陶艺,不断进取,勇于创新,并带领几代人为紫砂事业增光添彩。他以博大的胸怀,精湛的技术,在紫砂发展史上写下了辉煌的篇章,不愧为一座重要的里程碑。正如著名美术大师亚明先生所评:“紫砂始于明正德,至今五百年,高手不过十余人。顾兄景舟当为近代大师。顾壶可见华夏之哲学精神、文学气息、绘画神韵。
三、顾景舟紫砂壶艺术特点
紫砂壶按器形来分,主要有三大类:花器、光器和筋囊器。其中,花器代表人物包括有汪寅仙、朱可心、蒋蓉、何道洪等;筋囊器则为王寅春;光器的主要代表人物是则顾景舟。
所谓光器,就是无任何花俏花样,全凭造型和线条来展现紫砂艺术。顾景舟就是凭借这些几何图形和线条,将紫砂艺术发挥得尽善尽美。一把优秀的紫砂壶必须“泥、形、工、款、功”俱佳。顾景舟紫砂壶用料考究,做工严谨。壶形新颖大方。独树一帜,独领风骚,是一代紫砂泰斗。年轻时先由方器入手,兼做圆器,随着其与书画界的交往,逐渐偏重光素器型的制作,最后是以几何形壶奠定其个人风格,找到属于自己的艺术创作方向。他还与名画家韩美林和中央工艺美术学院张守智教授合作制壶,为砂壶的发展注入现代美学概念。开创紫砂茗壶造型的新意境。他的代表作有:鹧鸪、僧帽、石瓢、汉铎、牛盖莲子,藏六抽角,供春壶,公治父壶,座有兰言壶,菱花壶,高腰线提梁壶,高虚扁壶,回纹竹茶壶,瓜梨壶,均玉壶,云肩如意壶等,其中牛盖莲子、鹧鸪壶获国家金质奖,僧帽、井栏壶获国家银质奖,并有许多佳作被国内外收藏家和博物馆收藏。
现将顾景舟主要紫砂壶艺术特点具体分析如下:
●牛盖莲子壶
直腹圈足,阔口出唇,短弯流,环状柄。平盖,宽带拱形钮犹如牛鼻,故此得名。通体散发一股扎实有劲的精神。圆筒身,肩略呈弧形与前伸的流及卷曲的把手无间地衔接,一气贯通。把手卷起活似随时欲扬起的牛尾般生动。壶口与盖各成一环上下密合无缝。
●僧帽壶
如僧帽的壶身为等边等面折腰六方形,所以在泥片的对角连接工艺过程中需要扎实深厚的陶艺基本功和渊博的文化内涵。顾景舟制作的僧帽壶把形、质、神发挥得淋漓尽致。“紫砂矮僧帽壶”轮廓清晰、锋芒内敛,各个部分的衔接自然贴切、和谐挺刮,造型上节奏紧凑、浑然一体。壶嘴与壶身的连接处、壶颈的肩线线条等细节处都显现出手工艺的趣味和紫砂传统造型艺术的精神。
●鹧鸪壶
壶身圆扁,三柱高提梁把手,侧看如鹧鸪鸟正欲展翅飞翔,故名此壶直身似井栏,平嵌盖,扁平三叉提梁,曲嘴似鸟,扁圆筒钮。坯体用紫砂泥制作,造型简明而深沉。韩美林刻绘细致,精美,实乃上品。其造型简中寓繁,实中见虚,线面挺立,生机昂然,壶身成短圆筒状,线条干练明确,与盖和提梁浑然一体。底部刻有文字装饰,简洁美观,更有画龙点睛之妙。
●井栏壶
“矮井栏壶”为砂壶款式中一件经典之作,在“曼生十八式”中便有此款壶式。顾景舟在“曼生井栏壶”造型的基础上,对点、线、面及细节处理加以改动,将壶体下部做加宽处理,使壶体更趋丰腴;把原作每处的“锋角”演变为“圆角”,作品更显刚中有柔,线条流畅,搭配更趋完美。此壶呈圆柱状,上窄下宽,短直流,耳状把,扁圆钮,圈足,体现了紫砂传统器简洁、明快、素雅、精炼的基本特征。整器线面处理得当,自壶钮、壶身、壶流、壶把乃至足部无一折角。远近观之,全器浑圆雅致,造型优美,气韵生动,充分展现了作者的老练与娴熟的功力。
●石瓢壶
壶身及盖钮呈三角形,壶式饱饱呈扁圆形,上窄下宽,富有稳重感。壶盖为扁圆状,壶钮似一缓坡的拱桥,壶底有三只圆足,线条流畅,寓意深邃。壶面有修厚厚,盖钮则轻巧巧拱起如桥状。直流延壶腹弧度斜向上伸,把则顺壶肩平伸向下弓起,形状非圆非方,前后相应妙趣横生。造型虽简,却更能在质朴中见深厚。
●藏六抽角
壶身略成扁圆状,由钮、盖、口、身以至圈足皆贯以六棱,线条明析工整,转折合度,筋囊饱满圆润,圆中见方、方中寓圆。此壶成型难度高,造型挺拔有力,做工严谨。
●供春壶
壶形藩名的“供春壶”,即取老树瘿为形,树皮斑驳满身,纹理缭绕,以瓜蒂形为盖。泥色黄褐,朴质古拙,壶身轻巧端握舒适,出水流畅。化老丑树瘿为壶,大有返璞归真之意境。
●公治父壶
下大上小呈三角形的石瓢形,周身皆以圆弧线条构成,嘴、把、的处处衔接自然流畅,线条利落明确,起承转合交待清楚。下以三圆足支起全身,使壶显得挺括有神,沉静而深伊永。
●座有兰言壶
壶体呈扁腹状,直口,短颈,管状流,配环形把。弧状盖,乳钉形盖的中有小孔,底内凹,朱泥色华而不腻。浑圆雅致,有大家风范。一侧刻有“座有兰言”。
●菱花壶
采六瓣菱花式造型,桥形盖钮与口、身、圈足协调统一成一只六方菱花,筋囊向口收缩与盖上菱花纹路紧密吻合,毫厘不差。底微内凹。整体制作精细规整,线条简洁流畅,色呈赭红温润雅致,可称佳品。
●高腰线提梁壶
壶身似鼎,以圆弧线条构成,力求浑圆饱满,唯圆柱提梁框出一片正方,虚实相应,更添此壶神韵。壶肩饰以三道圆环,有效地平衡视觉重心。丰厚的流弧度变化极大,显得兴味盎然。
●高虚扁壶
壶身似一端正周整的圆扁葫芦,长流的转折呼应重心略向上的环形把,使扁腹向左右延伸,而盖钮巧妙地凸起令壶的重心上移,腹似虚实有通壶显得精实有神,不致扁塌。流、的、把这三点搭配最是高明。
●回纹竹茶壶
以竹为题材,夸张变化成形,壶身塑成主干,竹节简洁有致,中正沉稳。流、把化为新抽嫩枝,动势内酝,生动有力。盖上堆塑屈曲的竹枝为桥形钮,钮下贴塑竹叶纹饰。
●瓜梨壶
瓜梨成壶,以蒂为的生动巧妙,壶身为瓜结实丰美,而不流于肥硕,有型有款。浑不似多数以瓜果肖型的作品务求饱满欲破为美,此壶做来令人神清气爽。
●均玉壶
壶身做圆角方柱体。圆口,短坡颈,小圈足,桥形盖钮塑来大有古意。无论整体或局部造型皆可见方中寓圆之意,有如天地方圆,和协统一。
●云肩如意壶
造型简炼有致,以细部雕琢刻划加以变化。扁鼓身,直颈,管状流微曲做蓄劲吞吐状,环形把,下有三只鼎状足。肩上堆塑云形图案,壶口与盖圈刻以仿古图形,盖钮成莲花微放状。
●汉铎壶
造型古朴稳重,壶形线条简洁明快,气势恢弘。壶身成黄金分割比例,壶身与盖密无缝,满水后亦不外溢。壶流短直向上,给人力量和向上,其形既似金钟,又象金塔,含有“太平盛世、国泰民安”寓意。
总的来讲,顾景舟每件壶都端庄,典雅,古朴,大方,都可见华夏之哲学精神、文学气息、绘画神韵。
四、顾景舟紫砂壶拍卖记录
收藏顾景舟紫砂壶一直是国内外藏家们最好选择和梦想。三年前,顾景舟一把与Tangyun作的石瓢壶拍出315万元的当时第一天价,可是仅仅过了一年半,顾景舟同时期与吴湖帆合作的石瓢壶便拍到了1232万元,创下了紫砂壶拍卖的世界纪录。近年来,藏家们更加追捧大师名家作品,顾景舟紫砂壶得以快速飙升。又有多把顾景舟紫砂壶作品拍出千万元或接近千万元的天价。
2011年保利秋拍,顾景舟《提璧》组壶(共十一件)17,825,000成交。
2012年翰海春拍顾景舟《大提壁壶》12,880,000成交。
2010年嘉德春拍顾景舟制、吴湖帆书画《相明石瓢壶》12,320,000成交。
2011年嘉德春拍顾景舟、韩美林《提梁盘壶》11,500,000成交。
2011年匡时春拍顾景舟《云肩如意》三头茶具10,235,000成交。
2012年翰海春拍顾景舟《双圈》9,430,000成交。
2011年匡时春拍顾景舟《玉露》诗文五头茶具9,430,000成交。
2012年江苏和信拍卖有限公司秋拍顾景舟《矮僧帽壶》9,200,000成交。
紫泥春华—近现代紫砂臻品专场中,顾景舟、韩美林《此乐提梁壶》828万元成交。
2011年嘉德春拍顾景舟《鹧鸪提梁壶》8,050,000成交。
2012年保利春拍顾景舟《矮僧帽壶》7,820,000成交。
2011年匡时秋拍顾景舟《茄段壶》7,475,000成交。
2011年嘉德春拍顾景舟《井栏壶》7,475,000成交。
以上一连串数字表明,紫砂作品能拍出如此高价的作者并不多见。顾景舟不愧为紫砂界的巨星泰斗,顾景舟紫砂壶不异于紫砂界的“元青花”。
五、顾景舟紫砂壶鉴定
识别砂壶的真假,一如鉴定书画,首先从提高理性认识,理性即培养自已的学识素养,以资提高审美观感;第二是多方交流,互相观赏某些名家的杰作,提高感性,探讨和了解某些名作家的风格形制,技巧手法,艺技擅长,使用原料泥色的习惯性,印章的规格特徵,把握关键性的依据,逐渐累积经验。这几张是顾老的款,通过对比能进行初步的鉴定。
1、这几张是顾老的款,通过对比能进行初步的鉴定。
2、其作品特色是,整体造型古朴典雅,形器雄健严谨,线条流畅和谐,大雅而深意无穷,散发浓郁的东方艺术特色,所制之器脱俗朴雅,仪态纷呈,堪称“集紫艺之大成,刷一代纤巧糜繁之风”,被海内外艺术界专家誉为“壶艺泰斗”。
顾景舟20世纪初叶的制壶名家,他的作品深受紫砂壶爱好者的追捧,不过目前市面上也存在很多挂名顾景舟紫砂壶的仿冒品,所以大家要注意加强自己对紫砂壶的鉴别能力。
六、紫砂大师顾景舟谈赝品
曾历经仿古潮的历练,并引领陶人开拓出当代紫艺荣景的壶艺泰斗顾景舟,对于真赝之别曾有一段深值玩味的文字,兹引述如下,作为结语。
“识别砂壶的真假,一如鉴定书画,首先从提高理性认识到感性认识,理性即培养自己的学识素养,以资提高审美观感;第二是多方交流、互相观赏某些名家紫砂壶,提高感性,探讨和了解某些名作家的风格形制,技巧手法,艺技擅长,使用原料泥色的习惯性,印章的规格特征,把握关键性的依据,逐渐积累经验。”明眼人自然而然地不难识别真伪。在任何一种艺术行当中,一个有所成就的佼佼者,都一定会有他的独当一面的过硬功夫,这是指艺术的和技巧的两个方面。这些内在的要领,就是所谓个人的风格和韵致,也就是所谓灵感。作伪者是绝对不易得其要领的。倘若说一个存心作伪的人,如果能够有超越的领悟,那么他自身已是个了不起的大家了,又何必要假冒别人而湮没自己呢?所以说,真的生来就是真的,假的永远也真不了。只有没出息的作假货者,作假这种行为是绝对可耻的。
“另外尚须附带约略讨论紫砂历史上的仿古作伪问题19世纪中叶以后至20世纪初期,也曾出现过一阶段模仿古代名家作品的热潮。有以名人传器模仿复制的;有凭古玩商人根据砂艺史籍记载的品名,通过意匠的臆测构思设计制的,事物是不断进步的,科学技术更是长足地提高着。所以将模制品与明代传器相比较,都显示出后代模仿品的优越水平。至于清初延至中期的几位杰出的大家,如陈鸣远、圣思、邵大亨等的旷代佳作,尽管复制者技巧有多么精工,终觉得在神韵上有所不逮,不免宥于玉与燕石的差别。但是这类作品流传至今日,一旦偶为好事者所获得,当然还是很有赏玩珍藏的价值的。它应当有别于现代的假冒伪造的赝品,亦更异于近年出现的借图谱伪造再仿的技低质劣产品的假中之假,用以自欺欺人。好事者诚然不可不干虑慎辨,以免受骗上当。否则,将沦为‘玩物丧志’。”
一件完好的宜兴紫砂壶,必须是作品本身能够抒发艺术语言,令人油然而生一种美好的艺术感受。一是要给人一种美的外在形象,二是要散发美的情趣,三是要有美的艺术内涵。如果能做到三者皆备,便达到了精气神融会贯通的境界,就能有较强的艺术感染力,那才是一件上乘的作品。
七、壶艺泰斗顾景舟的夙慧壶
宜兴紫砂延绵五百年后,在20世纪末终于再攀高峰,其中佼佼者尤以顾景舟为代表人物。景舟制器,有独树一帜的艺术风格,造型雄健端庄,运线流畅规整,式度古朴高雅,工艺精到严谨,被誉为“壶艺泰斗”、“一代宗师”,可与明代时大彬相媲美。
此作发表于1992年冬,是顾景舟与书画名家刘海粟(1896-1994)唱合之作。刘海粟雅好壶艺,尝与宜兴名陶合作制作紫砂壶,名画、名家紫砂壶,誉为双绝。此器壶身由海粟题字“夙慧”、“壬申中秋刘海粟九十七岁”;另面刻绘梅枝,题“眉寿”、“刘海栗年九十七”等;再由景舟操刀描刻而成,是继清代陈曼生之后,文士陶工唱合的另一佳话。完成此次合作之后数载,两老相继辞世,结束他们璀璨的艺术生命,徒留后人传唱缅怀。
八、顾景舟的鹧鸪提梁壶
鹧鸪提梁壶是顾景舟1983年为陪伴妻子徐义宝赴沪治疗鼻咽癌,住在上海淮海中学时所作。他曾在一件鹧鸪壶的壶底上刻有一段文字:“癸亥春,为治老妻痼疾就医沪上,寄宿淮海中学,百无聊中抟作数壶,以寄命途坎坷也。景舟记,时年六十有九。”提梁名“鹧鸪”是从辛弃疾《菩萨蛮》“青山遮不住,毕竟东流去,江晚正愁余,山深闻鹧鸪”的词意而来。以壶抒情,正是景舟先生感叹人生无常,担忧妻子病重回天无力的悲苦心情。九十年代直至去世,顾景舟亦和Tangyun、韩美林先生合作过多次。
顾景舟造壶干净利落,精致典雅中投射出一种特有的书卷气,这也是他的壶风在所有紫砂艺人中与众不同的地方。顾景舟之所以成为紫砂泰斗,这与他几十年的艺术人生有着密切的关系。他早年与海上名家吴湖帆、江寒汀、来楚生、谢稚柳、Tangyun等先生过从甚密。他家中的书桌旁经常挂着一幅吴湖帆的墨竹,他与Tangyun先生的相交时间最长,唐先生是海内藏壶第一家,藏有明清紫砂近百种,仅曼生壶计有八件,顾景舟先生和Tangyun先生因壶结缘,关系更是非同一般。顾景舟先生能诗善书,偶尔也凑刀篆刻,特别是书法,是他终生的爱好。就书法而论,在同辈艺人中(包括陶刻艺人)顾景舟毫无疑问是首屈一指的。
景舟先生在篆刻方面也花过很多功夫。他临习过很多古代篆刻经典作品,他藏有一本赵之谦的印稿,也借给我很长一段时间。在“文革”中,紫砂壶底印不能用作者自己的印章,一律使用公家派发的“中国宜兴”一印,顾景舟先生自然不能过分抵触,只得自己刻了一“中国宜兴”印章,比常见的“中国宜兴”略大一些,边角稍残,他还特地盖了一方送给我。多种艺术的长期濡养,壶外功夫的升华,使顾景舟的作品成就一种文人品位和儒雅气息。
鉴别名家作品有很多元素,但最根本的是什么?用Tangyun先生的话说,就是“名家真迹一打开来就灵气扑面”。所谓灵气扑面,实质上是鉴赏者和艺术家之间的心灵感应,这就要看鉴赏者本身对艺术作品的理解程度。也就是说,要具备相当的鉴赏水平。
九、顾景舟大师的《提璧壶》
在北京保利2011年秋季艺术品拍卖会上,“壶艺泰斗”顾景舟的提璧组壶(共11件)以1782.5万元的价格创下紫砂拍卖世界纪录。提璧壶,高145mm,口径78mm,宽185mm。因其壶盖面似玉璧而得名。壶体扁圆柱形,平盖,扁围钮,扁提梁,微曲线造型。结构严谨,刚中带柔,和谐匀称,是当代紫砂茗壶一绝。此壶是顾氏毕生的经典之作,曾经多次制作、修改壶器造型。是当代紫砂壶中,表现出材质美、工艺美、形式美、功能美等五美境界的一绝。1994年邮电部发行《宜兴紫砂陶》特种邮票一套四枚,“提璧壶”是其中之一。
十、紫砂名家顾景舟的潘壶
紫砂壶在拍卖市场行情看涨,是具有收藏价值的“古董”,名家大师的作品往往一壶难求,正所谓“人间珠宝何足取,宜兴紫砂最要得”。紫砂壶,曾是中国特有的手工制造陶土工艺品,现也有机器大批量制造的。制作原料为紫砂泥,原产地在江苏宜兴,又名宜兴紫砂壶。其起源可上溯到春秋时代的越国大夫范蠡,已有2400多年的历史。从明武宗正德年间以来紫砂开始制成壶,名家辈出,500年间不断有精品传世。据说紫砂壶的创始人是中国明朝的供春。紫砂壶的特点是不夺茶香气又无熟汤气,壶壁吸附茶气,日久使用空壶里注入沸水也有茶香。
此顾景舟潘壶采用原矿紫泥精制而成。色泽明亮,泥质纯正,通体一色。轮廓清晰,线条流畅。壶钮为一圆珠,丰润圆满,精气神十足,于壶顶,起提神聚气之功效。压盖,口盖缝平。盖形吐出饱满,呈压扁圆弧形。壶嘴自然上扬,略弯曲,出水流利。壶把上粗下细,一捺式接底。壶体上小下大,略显梨形。至壶腹处整体壶型下沉,尽显雍容富态。大肚体现出大度豪迈之气势。
十一、紫砂泰斗顾景舟配壶盖的故事
当代著名紫砂学者韩其楼编著的《紫砂壶全书》,在古今紫砂收藏大家名录中,有这样一段文字:“至于爱紫砂壶成癖者……当今则有Tangyun、亚明、冯其庸、罗桂祥、许四海、唐国新、浪石、刘鸿喜、姚世英、富华、王一羽等名家。”今天我们就说说唐国新与紫砂泰斗顾景舟的故事。
1988年春,唐国新在黄山一处村落的小吃店里意外地看到一件邵大亨制壶的真迹,“大亨”二字历历在目。虽然紫砂壶盖子已破损。当即,他用80元钱买下了这把紫砂壶残器。
但凡收藏紫砂壶的人都知道,邵大亨是晚清上袁人(现宜兴丁山紫砂村),其为人卓尔不群、孤傲耿直,其制壶高洁典雅、鬼斧神工,为世人所推崇,而其紫砂作品传世极少。
唐国新怀揣宝贝回到宜兴丁山,便直奔交往15年的“忘年之交”顾景舟的家。顾景舟只看了一眼便断定:真的。正当唐国新暗自庆幸,邵大亨的紫砂壶早成凤毛麟角,自己竟得了一件真迹时,顾景舟笑言:“我来配个盖吧!”
在紫砂界流传一句话:宁做三把壶,不配一个盖。因为天然紫砂矿料的主要成分是石英、云母、方解石、橄榄石、赤铁矿和长石,它的包裹物是胶泥。这些物质虽天然生成却组合无序,经摔打制成泥、做坯成型后,再以1180度左右的高温烧制成壶。
此过程中,壶的色相会随着对紫砂泥料的每次调配有所不同,也会随着不同的窑温和烧法有所变化,再加上泥坯烧成后的收缩率也有所不同,所以紫砂壶才得以“万紫千红、方非一式、圆非一相”。而配盖又要根据原作品的品相、色相、赋意等加以调节,既要配出原作的泥、款、功,又要体现作品的形、神、气,绝不是捏几把砂土那么简单的事。
1991年夏日的一个早晨,顾景舟打来电话,告知其大亨壶盖已配好。当唐国新赶到顾景舟家中,看盖心切的他赶紧拿起还用毛巾包裹着的“大亨壶”,掀盖一看,上有“景舟配盖大亨壶,时年七十有七”字样。唐国新顺势将壶盖与壶身合上,顿时为顾景舟精湛的紫砂技艺所折服。壶盖不仅浑然一体,而且形、神、气、泥、款、功都配合得天衣无缝。
这把两代紫砂壶艺大师合作的经典之作,不仅是一把壶的传续和整合,更是两代壶艺大师智慧和工艺的完美结合。
唐国新回忆说:“顾老自豪地说,‘除了我,谁也配不出大亨壶的丰韵、神彩、精细和豪迈,必先知其人,而后仿其壶,必先知其料,而后用其工,只有心灵和手艺的相通才能品出大亨成壶的心境,才能配出大亨作品的神韵’。顾老所表现出的激情,让我见识了他对紫砂赤子之心般的尊敬与热爱。”
以上就是给大家介绍的有关顾景舟紫砂壶的内容,相信看完本文,现在对顾景舟以及他的紫砂壶或多或少有了一定的了解和认识。
소스:이페어케이 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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