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과 세운의 통변
사주 명식(命式)이 설령 귀격(貴格)이라 해도 대운(大運)의 흐름이 역행하였다면 그것은 좋은 차를 타고 자갈밭을 달리게 되니 고통이 없을 수 없을 것이며, 사주가 비록 저조한 격으로 태어났어도 대운이 좋으면 작은 차나마 아스팔트를 달리게 되니 작은 부자로 안정된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즉, 사주 좋은 것이 대운 좋은 것만 못하다는 것이다.
대운은 10년 단위로 변하며 인생 행로의 길흉을 결정해준다. 운이란 살아가는 대로이고 명이란 타고난 사주팔자로 운명이 되어 서로 분리해서 말할 수 없으며 운이 순조로우면 명이 안정되며 행복하고, 운이 흉하면 명도 흔들리고 고통을 겪게 되는 것으로 추명(推命)하는 것이다.
명(命)의 귀격과 천격은 격국(格局)에서 정해지며 사주 구성이 오행의 중화를 이루고 상생의 관계가 좋으면 대운과 세운(歲運)의 작용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가게 되나, 대부분 길흉의 판단은 이 대운과 세운의 희기(喜忌)에 의한 것이니, 운로(運路)의 판단에는 용신 오행에 대한 생(生)·극(剋)·제(制)·화(化)의 관찰에 중점을 두게 되는 것이다.
1. 개두절각법
개두절각법(蓋頭截脚法)은 대운에서 그 작용력이 강하게 나타나고 연운(年運), 월운(月運), 일운(日運)에서는 대운보다 미약하다고 본다. 또한 사주명식 내에서도 天干과 지지를 서로 극제하는 개두절각의 작용에 의하여 오행의 기에 대한 가감이 있는 것이다.
1) 개두법(蓋頭法)
개두란 용신과 희신 등의 길신과 대운과의 상호 관계에서 대운의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것을 말한다. 즉, 대운에서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경우 지지의 힘이 저하되므로 운이 길운이라 하더라도 길운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흉운일 경우에는 반대로 그 흉함이 반감되는 경우도 있다.
개두도표
用神 | 木 用神 | 火 用神 | 土 用神 | 金 用神 | 水 用神 |
天干 | 庚 | 辛 | 壬 | 癸 | 甲 | 甲 | 乙 | 乙 | 丙 | 丁 | 戊 | 己 |
地支 | 寅 | 卯 | 午 | 巳 | 戌 | 辰 | 丑 | 未 | 申 | 酉 | 子 | 亥 |
예를 들어 火가 용신인 사주가 壬午 대운을 만났을 때의 작용은 대운 천간이 대운 지지를 수극화(水剋火)하여 火의 기운이 쇠약해진다. 이때 水를 극(剋)하는 土가 사주에 있다면 토극수(土剋水)로 흉이 감소된다. 그러나 사주에 土가 없고 水의 기운이 가득하다면 흉함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2) 절각법(截脚法)
절각이란 개두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에도 천간의 힘이 약해져 천간이 길운이라 하더라도 길과 흉이 반감되는 작용을 하게 된다.
절각도표
用神 | 木 用神 | 火 用神 | 土 用神 | 金 用神 | 水 用神 |
天 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申 | 壬 | 癸 |
地 支 | 申 | 酉 | 子 | 亥 | 寅 | 卯 | 午 | 巳 | 戌 | 未 |
예를 들면 土가 용신인 사주에서 戊寅 대운을 만났다면 지지 寅木이 戊土를 극하여 土의 기운을 반감시켜 흉하게 된다. 이때 사주에서 木을 극하는 金이 사주에 있다면 다소 충돌은 있겠으나 대흉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2. 대운의 통변
1) 대운과 세운의 상호 관계
첫째,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서로 생하거나 극하는 관계를 사주의 용신, 희신, 기신과 비교하여 운명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 庚子-대운의 경우 지지의 힘이 강하여 길함이 2배로 상승하거나 흉함이 2배로 흉하게 작용을 하게 된다.
※ 甲戌-지지의 힘이 약해지므로 길은 반감되고 흉 또한 반감된다.
※ 戊午-천간의 힘이 증가해 길함이 배로 증가하고 흉함 또한 배로 증가한다.
※ 丙子-천간의 힘이 약해지므로 길운이 반감되거나 흉 또한 반감된다.
둘째, 대운의 간지와 사주의 간지를 비교해서 지지의 생극합(生剋合), 형충(刑沖) 관계와 사주를 비교하여 보는 법이 있다.
셋째, 조후(調候) 관계를 살펴본다.
사주 구성에 편중된 오행을 살피고, 습(濕)한지 냉(冷)한지 염(炎)한지를 살펴보는 것을 말한다.
2) 용신운 보는 법
용신에 따라 운의 길과 흉을 알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약 사주에서 인수가 없고 비견이나 비겁으로 용신을 해야 하는 경우 제일 꺼리는 것이 관살(官殺)이다. 관살운을 만나면 질
병과 관재(官災) 및 여러 가지 횡액이 따르게 된다. 재다신약(財多身弱)이 된 사주에서는 인수와 비겁운이 크게 발달하는데 만약 재운(財運)을 만나게 되면 재물로 인한 흉함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일주는 곧 내 몸이며 사주의 용신과 희신은 나의 분신으로 움직이는 신하와 같으며 대운은 삶을 살아가는 인생이니 대운의 지지가 중요하며 천간이 배반하지 않고 상생되고 상부하는 것이 좋다.
※ 대운에서 木이 용신이면 甲寅, 乙卯가 가장 좋고 甲辰, 乙亥, 壬寅, 癸卯가 그 다음이다.
※ 대운에서 火가 용신이면 丙午, 丁未가 가장 좋고 丙寅, 丁卯, 丙戌, 丁巳가 그 다음이다.
※ 대운에서 土가 용신이면 戊午, 己未, 戊戌, 己巳가 가장 좋고 戊辰, 己丑이 그 다음이다.
※ 대운에서 金이 용신이면 庚申, 辛酉가 가장 좋고 戊申, 己酉, 庚辰, 辛巳가 그 다음이다.
※ 대운에서 水가 용신이면 壬子, 癸亥가 가장 좋고 壬申, 癸酉, 庚子, 辛亥가 그 다음이다.
3) 세운과 대운의 상호 작용 예
대운과 세운을 관찰하여 사주 명식의 운을 판단하는 예를 들어보겠다.
① 세운이 흉하나 대운이 길로 변화시키는 경우
時 日 月 年 歲運 大運
丁 癸 甲 戊 丁 丙
巳 亥 子 申 亥 寅
이 사주는 癸水 일간이 子月에 태어났고 申子, 亥子로 수국(水局)을 이루고 있어 신왕(身旺)하다. 木으로 水를 설(洩)하여 火를 생해주니 용신은 火이며 희신은 木이 된다.
※ 세운 丁火는 길하지만 지지 亥水는 사주와 亥子丑 수국을 이루어 기신이 되니 丁火의 길 작용이 감소하게 된다.
※ 대운 丙寅 대운은 사주의 용신 희신이 木火가 되어 매우 좋다. 특히 지지 寅木은 왕한 수기(水氣)를 흡수하여 火를 생하니 길함이 가중된다.
※ 세운과 대운 대입 설명:세운 亥水가 기신(忌神)인데 대운 寅木이 寅亥合 목국(木局)으로 변하니 세운의 흉함이 길로 변하게 되었다.
② 대운이 흉하나 세운이 길로 변화시키는 경우
時 月 日 年 用神 歲運 大運
甲 丙 庚 戊 木火 丁 壬
寅 辰 申 子 卯 子
이 사주는 丙火 일간이 신약하여 木火가 길하고 金水가 기신이다.
※ 세운 丁卯로 木火가 같이 오니 사주를 돕고 있다.
※ 대운 壬子로 水가 왕하여 매우 흉한 대운이 되고 있다.
※ 세운과 대운 대입 설명:대운이 壬子 수기로 흉하나 세운 丁火가 대운 壬을 정임합목(丁 壬合木)으로 변화시키니 세운이 대운의 흉함을 구제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대운 지지 子水는 세운 卯木이 水, 木, 火로 유통시켜 큰 화근을 방지하고 있다. 다만 흉함이 감소 되니 좋아졌다는 것이므로 운이 발복(發福)하는 것은 참고해야 한다.
③ 세운이 흉한데 대운이 가중시키는 경우
時 日 月 年 用神 歲運 大運
戊 辛 丙 乙 木火 己 辛
申 酉 戌 卯 丑 巳
이 사주는 金이 왕하여 火, 木은 길하고 土, 金은 흉한 사주이다.
※ 세운 己土가 용신 丙火를 설기하여 일간을 생하니 신왕한 일주는 더욱 신왕해졌고 세운 지지로 丑이 사주의 왕한 金을 생하여 흉신이 가중된다.
※ 대운 천간 辛金은 비겁으로 흉하다. 지지 巳火는 사주의 용신 丙火의 뿌리가 되어주니 길하다.
※ 세운과 대운 대입 설명:세운이 흉하고 대운은 천간의 흉한 중 지지가 화운(火運)으로 길한 것 같으나 세운 丑과 사주 내 일지 酉와 대운 巳火가 巳酉丑 금국(金局)을 이루니 오히려 대운이 세운을 포함하여 더욱 신왕을 가중시켜 길운이 흉운으로 바뀐 경우이다.
④ 흉운이라도 실패하지 않는 경우
時 日 月 年 用神 歲運 大運
甲 丙 戊 癸 木火 壬 壬
寅 辰 戌 酉 子 子
이 사주는 戌月에 丙火가 유근(有根)한 것 같으나 진술충(辰戌沖)으로 실령하여 신약한 사주이다. 용신은 일간을 돕는 시주(時柱) 甲寅木으로 정한다.
※ 세운과 대운 대입 설명:일간 火를 극하는 수운(水運)이 올 경우 큰 실패가 예견되나 원 국과의 작용을 살피면 월주(月柱) 戊戌이 土가 왕하여 운(運)에서 오는 水를 극하여 흉 을 방출하고 있으며 사주 甲寅이 수운을 흡수하여 다시 일간을 생조하는 작용이 되니 水가 본 사주에 미치는 기신의 작용이 미흡할 뿐이다. 이처럼 흉운이라도 사주가 중화 되어 방어하면 실패하지 않는 것이다.
⑤ 길(吉)한 대운 같으나 실패하는 경우
時 日 月 年 用神 歲運 大運
壬 癸 壬 甲 木火 癸 癸
戌 酉 申 午 巳 巳
이 사주는 金水가 태왕하여 甲午 木火가 용신이다. 木火운이 길하고 金水운이 매우 흉하다.
※ 세운과 대운 대입 설명:세운이나 대운에서 癸巳운이 오면 癸水는 기신이고 巳火는 매우 발복의 시절이 된다. 그러나 화세(火勢)로 길조를 나타내는 巳火는 사주 원국의 申金과 巳申 형살이 되고 水로 변하여 일지와도 巳酉金의 뜻이 많아서 좋은 운이라도 형살의 구설을 겪게 되니 이런 변화의 작용을 면밀히 간파하지 못하면 길흉의 구별을 못하게 된다.
⑥ 대운과 세운이 충할 경우
時 日 月 年 用神 歲運 大運
乙 壬 丙 乙 金 壬 戊
巳 戌 申 未 申 寅
위 사주는 득령하였으나 실지(失支), 실세(失勢)하여 신약하니 월주 申金이 용신이다. 세운이 申金으로 사주 원국을 도우나 대운 寅과 상충(相沖)을 하여 도울 수 없다. 대운의 작용이 더 강하므로 대운 戊土가 일간을 극하고 원국 申金 용신도 충하니 흉사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