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학대를 예방을 위한 방법
아동학대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은 1차적인 예방활동이며, 학대가 일어났을 때 재발하지 않도록 치료 및 상담하는 기능은 2차적인 예방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일차적인 예방활동을 강화하면 더 많은 아동학대를 방지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부모와 양육자는 아동의 좋은 보호자가 되고자 한다. 그러나 아동의 지식이 부족하거나 아동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여 아동학대를 유발하기도 한다. 아동의 부모나 양육자와 개별적인 상담을 통하여 그 가정이나 집단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준다며 그 문제가 아동학대로 발전하는 것을 미리방지 할 수 있다. 아동학대 예방은 상담기관, 교사와 일선 공무원, 경찰관, 의료인등의 지역사회의 분야별 전문가 팀들과 협력하여 ‘부모교육’ ‘집단시설내 아동을 위한 성교육’ ‘부모됨의 준비교육’ 등과 같은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소외되고 문제가 있는 가정이나 집단에 필요한 자원을 알선하기 위한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하여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다음은 성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몇가지 예이다.아동들은 성학대에 대하여 대부분 알지 못한다. 따라서 성학대인지 판별하지 못한채로 학대 당하는 경우가 많다. 학대행위자의 행동이 아동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해서 하는 행위인지 학대 행위인지 스스로 구분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성학대에 대한 판별기준, 대처방안과 기술에 대한 학교에서의 교육은 학대를 예방하는데 매우중요하다. 예방프로그램은 아동의 연령과 성장 발달정도, 교육장소, 교육교재와 교육의 참여형태, 교육담당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2) 지식을 습득시킨다.
? 성학대가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 수영복을 입으면 가려지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만지게 하거나 보여주지 말라
? 부당하게 취급 받았을 때, 즉시 “믿을 만한 어른에게 이야기하고 숨기지 말라”를 가르친다.
? 괜찮은 적절한 접촉과 안되는 부당한 접촉을 구별하여 부당한 접촉은 거부하도록 가르친다.
? 그러나 문제는 친족 강간의 경우 평소에 친분이 두터운 ‘좋은 괜찮은 사람’으로부터 접촉으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접촉을 구별하도록 가르치는 어려움이 있다.
피하는 행동전략을 습득시킨다.
‘싫어요’라고 말한다 →피한다. →다른어른에게 이야기 한다.
자기주장을 훈련을 시킨다.
스스로 행동 전략이나 판단을 주장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3) 피해아동의 예방요령 지침
? 아동에게 자기 몸의 소중함을 가르친다.
? 아동이 무엇인가 이야기 하려고 할 때 특히 말하기를 어려워 한다면 잘 들어준다.
? 아동에게 충분한 시간과 관심을 주도록 한다.
? 아동이 누구와 시간을 보내는지 알아두고, 어른이나 더 나이든 아이들과 시간을 보낼 때 주의한다. 아동을 돌봐주는 사람을 예고없이 방문하고 아동에게 무엇을 하고 지냈는지 질문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