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차승현기자] 장성교육지원청(교육장 정선영)은 지난 26일 '학교·교육지원청·지자체·마을이 함께하는 건강한 지역 교육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2025년 장성마을교육공동체로 선정된 기관 및 단체 관계자, 대표, 활동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연수를 진행됐다.
곡성미래교육재단 허성균 강사님은 미래 교육의 변화 속에서 장성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비전을 제시하며 학교와 마을이 협력해 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 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장성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 협의회를 통해 2025년도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각 단체와 기관 간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청백리마을학교 기미경 활동가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의 투명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회계 관리 요령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가장 힘들어하는 예산 처리 부분에 대한 실무적인 노하우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책길마을학교 대표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 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지역의 특성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학교 밖에서도 배움과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선영 교육장은 “이번 사전연수는 청소년과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됐다. 앞으로도 장성마을교육공동체가 지역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성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와 연대하며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지속 가능한 교육공동체 기반을 다져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