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정선은 800~1500m의 명산이 즐비한 곳으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이용한 에코랜드와 생태체험학습장을 갖추면서 명품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 쉽게 경험하지 못할 익스트림 스포츠 시설은 물론 화암동굴과 아우라지 등의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정선은 관광객을 유혹하는 다양한 맛집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정선의 향토음식은 물론 이색적인 메뉴까지 정선의 관광객과 현지인에게 적극적인 추천을 받고 있는 맛집을 알아보자.
메밀촌막국수
강원도 하면 메밀요리는 빠질 수 없다. 이곳은 오직 비빔막국수만 판매하는데, 약간의 육수가 들어있어 텁텁하지 않다. 식감이 좋으면서 달콤새콤한 명태회를 씹으며 호로록 삼키는 메밀면이 일품이다. 막국수의 맛을 더욱 살려주는 감자전이나 메밀전병, 메밀전, 감자떡 등의 사이드 메뉴도 곁들여 먹으면 배부르고 만족스러운 한 끼 식사를 마칠 수 있다.
옛날 오랜만에 놀러 온 손주에게 할머니가 정성스럽게 쪄주신 토종닭이 생각나게 하는 곳이다. 강원랜드와 함께하는 대표 맛집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력이 있는 이곳은 큼지막한 토종닭 위에 마늘과 부추를 넣어 익힌 백숙을 먹은 후 찰밥을 넣어 죽을 해 먹으면 원기가 보충되는 듯 기운이 팔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이원리조트 근방에 위치해 레포츠를 즐긴 후 맛있는 고기를 먹고 싶다면 이곳에 꼭 방문하는 것이 좋다. 1등급 한우만을 판매하며, 연탄 위에 석쇠를 올린 직화구이로 한우 본연의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갈비살, 등심, 차돌박이, 주물럭 등의 한우 부위를 맛볼 수 있으며, 고기를 먹은 후 직접 담근 된장으로 만든 구수한 된장찌개는 뜨끈하게 식사를 마무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찬이네감자탕은 다른 곳에서 쉽게 맛볼 수 없는 곤드레 감자탕을 판매한다. 성인병을 예방하고 풍부한 영양이 많아 몸에 좋은 곤드레를 넣어 맛은 물론 영양까지 챙겼다. 구수한 맛의 곤드레와 쫄깃한 고기가 잘 어우러진 곤드레 감자탕은 구수하고 진하게 우러나온 국물이 일품이다. 다 먹고 난 후에 국물을 자작하게 한 후 볶음밥을 만들어 먹으면 만족스럽게 식사를 마칠 수 있다.
정선시장 먹자골목에 위치한 팔도식당은 메밀부치기, 수수부꾸미, 올챙이국수와 뚝배기 곤드레밥 등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강원도 향토음식으로 정성껏 마련된 음식은 투박한 정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콧등이 흥건해지는 콧등치기국수는 고소한 메밀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고, 김가루가 뿌려진 곤드레밥은 허한 배를 든든하게 채워준다.
동광식당은 거칠게 손으로 찢은 듯 투박하지만 쫄깃함이 그만인 족발로 많은 손님을 모으고 있다. 체력을 증진시키는 한약재인 황기를 넣고 달인 황기족발을 여러 가지 맛으로 느낄 수 있도록 초장, 야채무침, 채소초절임, 김치 등 다양한 밑반찬이 곁들여 나온다. 콧등치기 국수도 주문이 가능해 족발과 같이 곁들여 먹는 손님이 많다.
한 상 가득 푸짐한 밥상을 받아보고 싶다면 추천할 곳이다. 맛고을가든의 근처에는 짚 와이어와 스카이워크를 즐길 수 있는 아리힐스리조트와 정선레일바이크를 체험할 수 있어 허기진 배를 채우기 좋은 메뉴를 판매한다. 영양 돌솥밥과 곤드레정식, 더덕구이, 황태구이, 황기백숙 등의 음식이 지친 기력을 금방 회복시켜주기 충분하다.
강원도 현지인이 즐겨 찾는 한우 연탄구이 전문점인 한우리는 탄광에서 관광지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사북에 위치해 있다. 귀한 몸인 투뿔 한우 꽃등심과 갈비살, 안창살, 살치살과 특수부위까지 풍부한 육즙과 살살 녹는 식감을 자랑한다. 고기 양이 줄어들수록 상대방의 젓가락질이 원망스러워질 수 있으니 넉넉한 양을 주문하는 것이 좋다.
마치 식물원에 온 것처럼 잘 정돈된 정원이 인상적인 카페 아라미스는 울창한 숲 옆에 위치해 정선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아늑한 산장 같은 매장 분위기와 그윽한 커피 향이 어우러진 아라미스는 정선 여행객들의 포토 스팟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근방에 로미지안 가든이 있어 시간이 충분하다면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계단식 한옥 건물인 이곳은 야외 테이블이 많아 서늘한 바람을 만끽하며 커피 한잔하기 좋은 곳이다. 카페 휴가는 더블 리스트레토로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하지만, 도피오나 롱고로 선택할 수도 있다. 음료뿐만 아니라 수제버거, 파스타, 오즈치즈포테이토 등의 메뉴도 판매하는데 특히 아삭함과 육즙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수제버거의 인기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