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500262&memberNo=42173887
안녕하세요!
퓨처푸드랩 에디터 연재입니다 :)
두유로 만든 요거트, 들어보셨나요? 일반 요거트에 콩을 첨가했냐구요? 아닙니다! 유제품이 아닌 두유로 만든 요거트! 아직은 듣기에 생소하지만 해외에는 마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종류도 아주 많습니다. 오늘은 이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한 해외 제품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근데 그전에 그럼 왜 콩으로 요거트를 만들었냐구요?
우선 1차로는 우유를 못먹는 유당불내증을가진 소비자들을 위한 대체 음료가 필요합니다. 소장에 유당분해효소가 충분하지 않을 때, 유당불내증이라고 표현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질환이며, 많은 동양인들은 이 효소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주위에서도 연유라떼등 유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를 먹으면 배가 아픈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비건, 채식운동입니다.
최근 동물보호,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비건'에 관심을 기울이는 분들도 많이 생긴 것 같습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비건은 채식주의자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속에서도 여러 단계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채식주의자는 동물성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주로 식물성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채식을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요, 동물 보호, 환경보호, 혹은 개인의 건강 등을 위해서 채식주의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베지테리언은 좀 더 세분화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크게 4단계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가장 많이 들어본 비건(Vegan)입니다. 비건은 유제품과 동물의 알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먹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동물성 원료를 갖고 있는 제품이 다양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먹는 젤리의 젤라틴도 동물성 원료중 하나이고, 일부 두유 제품에서도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비건 라이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그 원료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락토 베지테리언(Lacto vegetarian)입니다. 락토라는 말에 걸맞게 유제품을 먹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우유나, 유제품, 유당이 첨가된 제품들은 섭취하는 비건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오보 베지테리언인데요, 오보 베지테리언(Ovo vegetarian)은 동물의 알을 섭취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주로 달걀이 포함됩니다. 네 번째는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 vegetarian)입니다. 락토 오보 베지테리언은 유제품과 동물의 알을 먹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최근에 새로운 움직임으로는, 비건의 생각을 일부 받아들이면서도, 완벽한 채식을 하지는 않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플렉시테리언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육식을 하면서도, 육식의 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자신이 육식을 조금이라도 줄임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는데 일조하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비건을 실천하기 위해 지양해야 할 원료들이 많습니다. 아래 표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그 입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성분들을 제외한 오직 비건만을 위한 음식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여러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한 대체음식, 비건음식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첫 번째 단계로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대체 음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제품 - 우유, 염소젖, 카제인, 카제인나트륨, 젖산염, 젖산, 유청(락토오스-유장), 버터 - 절대 비건 아님! Vitamin D3 칼슘(뼈) 철분(혈액) 지방-모노글리세리드나 다이글리세리드(베이킹 제품) 첨가제-E120, E441, E542, E631, E901, E904, E920 해양동물제품-용연향, 카피즈, 캐비어, 키틴, 산호, 생선 비늘, 어분(말린 생선 가루), 부레풀, 해양 동물유와 추출물(어유와 간유(스쿠알렌), 경유 등), 천연 해면, 진주, 조개류, 경유(고래기름), 경랍 그 외 - 알란토인, 양수, 카민산, 장선, 코치닐, 휘발보유제(사향고양이향, 사향노루향, 비버향 등), 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등), 상아, 라놀린, 밍크 기름, 태반, 비단, 셸락, 일부 비타민(D3 등), 요소, 도살부산물 - 아미노산, 골탄(본차이나(골회자기) 제조에 사용됨), 골분, 돼지 강모, 콜라겐, 솜털(깃털), 선지, 지방산 파생물, 깃털, 모피, 젤라틴, 글리세린/글리세롤(동물성), 피부 껍질(가죽, 스웨이드 등), 올레산, 올레오유, 올레오스테아린, 펩신(소화 효소), 단백질(엘라스틴, 케라틴, 레티쿨린 등), 레닛, 피부, 스테아르산염, 스테아르산, 스테아린 |
Alpro
Dairy Free Milk -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대체 우유들.
Alpro는 영국 슈퍼마켓인 Waitrose 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체 음료를 생산하는 브랜드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신세계 푸드가 웨이트로즈의 제품을 수입하고 있어서, 일부 제품은 국내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Alpro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소이 밀크-두유, 아몬드 밀크, 코코넛 밀크, 라이스 밀크-쌀우유, 캐슈넛 밀크, 오트밀 밀크 등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두유, 코코넛우유, 오트밀 우유, 아몬드 우유 등은 널리 팔리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쌀우유, 캐슈넛우유 등 더 많은 대체음료가 있습니다.
ORIGINAL라인은 SOYA(콩), CASHEW(캐슈넛), COCONUT(코코넛) 종류가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설탕을 인공적으로 첨가하지 않고, 쌀, 캐슈넛, 코코넛에 자연적으로 포함된 단맛을 사용한 제품으로 포화지방도 적어 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맛도 굉장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향료나 풍미를 증진시키기 위한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아몬드 우유에도 우리나라와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아몬드나 캐슈넛과 같은 경우에는 Roasted/Unroasted 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도 Unsweetened/Sweetened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맛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산화 방지제로 VItamin E를 사용하여 안심할 수 있고, 지중해산 아몬드를 사용하여 풍미가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초콜릿 맛이 나는 밀크도 있습니다. 유당없이 만드는 대체 우유들, 이렇게 종류가 다양한데 또 대부분의 마트에서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Soya Yogurt - 콩으로 만든 두유 요거트
식물성 단백질인 콩으로 만든,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두유 요거트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종류도 아주 다양하고 양도 가득 담겨있는데요, Alpro의 모든 제품은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비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칼슘등을 보충하여,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유 없이 콩으로 어떻게 요거트를 만들어?" 라고 의문을 가지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알프로의 모든 소이 요거트는 Alpro만의 발효 기술을 이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두유 요거트를 가정에서 만들어 먹는 등 여러 움직임을 볼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확장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Ice Cream - 유제품으로 만들지 않은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도 출시되어있습니다! Alpro의 아이스크림은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보다 30%정도 포화지방이 적게 들어있고, 설탕 또한 30%정도 적게 들어있어 남녀노소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우유가 들어가지 않고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당연히 이 아이스크림도 락토 프리 제품입니다. 이렇듯 비건 및 락토프리 제품이 매우 다양해서 우리나라의 현황과는 달리 다양한 맛을 즐기면서도 비건 라이프를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essert - 두유로 만든 락토프리 크림 디저트
또한 Alpro는 떠먹는 크림 형태의 디저트 제품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Alpro는 GMO콩의 사용을 지양하고 있으며, 칼슘과 비타민을 보충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맛도 초콜릿, 코코넛, 카라멜 등 다양합니다. 초콜릿의 경우에는 벨기에산 초콜릿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ream - No 유지방! 콩으로 만든 대체 생크림
Alpro에서는 유지방이 아닌 콩으로 만든 대체 생크림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생크림, 휘핑크림, 커스타드 크림등은 기본적으로 유지방으로 만들기 때문에 유당불내증 환자나 비건들은 관련된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없거나 요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대체 생크림을 출시했는데요, 초고온 단시간 가열법을 이용하거나, 혹은 저온 살균공법을 이용하여 만든 크림으로 장기 보관하기에도 좋습니다. 앞선 제품과 마찬가지로 식물성 원료를 기본으로 하고, 설탕의 첨가가 시중의 다른 제품들보다 적습니다.
Caffe - 집에서 먹는 두유라떼, 소이라떼
Alpro의 Caffe 시리즈는 커피와 Alpro의 대체 우유를 혼합한 제품입니다. ready to drink caffè latte 제품으로 집에서도 비건을 위한 카페라떼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습니다. 설탕의 함유량이 적고 포화지방의 함유도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 핫한 국내 대체음료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커스터마이즈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해 드렸는데요, 그래서 비건들도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음료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원래부터 모든 우유를 두유로 대체 가능한 스타벅스 였지만, 최근에는 한발 더 나아가 스타벅스에서 이천 햅쌀을 이용한 '이천 햅살 크림 프라푸치노'를 출시했습니다. 점차 동물성 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들이 들어오는 것 같아 우리나라의 비건 시장에도 주목을 받을만한 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비거트(Vegut)
비건을 위한 요거트 제품을 판매하는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현재 왼쪽 사진부터 아몬드 요거트, 소이 요거트, 코코넛 요거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도 Alpro와 마찬가지로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하고, GMO콩의 사용을 지양하고 있으며 글루텐, 락토프리 제품입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아주 인기를 끌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비건을 위한 음료, 음식 제품들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지는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미 해외에서 Alpro와 같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비건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진다면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되고, 발전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양한 식생활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들, 맛있는 제품들이 많이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포스트글 이렇게 퍼와도 되는거 맞니...위에 출처 붙였어! 문제시 바로삭제!!!!!!!
첫댓글 ㄹㅇ 카페 가면 다 여기 거 쓰더라 두유로 라떼 망들면 존맛
오....일반 매점?에서도 팔았으면 좋겠다.
우유생산하는법 알고 완전 충격먹었었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 브랜드건 못봤음 아직 ㅠㅠ 근데 매일우유에서 식물성 두유 파는건 봄! 나도 고기보다도 달걀이나 우유에 더 거부감들더라ㅠㅠ
여기 아이스크림 미쳐버림 진짜 존맛...
좋은 정보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