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종헌의 한 마디
《지도로 볼 수 없는 우리 땅을 알려 줄게》는 어린이들이 우리의 자연환경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생생한 사례를 통해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 자연환경을 산과 숲, 강과 호수, 바다와 섬, 논과 밭, 갯벌과 늪, 길과 다리로 나눠 꼼꼼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좋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도만으로는 알 수 없는 궁금했던 우리 땅 이야기!
생태, 환경, 문화적 관점에서
우리 나라 땅 이야기를 쉽고 친절하게 들려줍니다!
◆ 우리는 우리 나라 땅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수박 수영장》 《할머니의 여름휴가》 등을 그린 안녕달 화가의 그림으로 감성 깊게 표현한 우리나라 땅을 다룬 ‘이야기 지리’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땅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우리나라는 아시아 대륙의 동쪽 끝에 있으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중국과 북한과 맞닿아 있고, 남쪽으로는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일본과 이웃해 있습니다. 국토의 70%는 산지이며, 국토의 크기에 비해서 해안선은 중국과 비교했을 때도 뒤지지 않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우리나라에 대해서 알아야 할 지식 정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땅을 구성하고 있는 자연환경, 생활 환경, 생태적 관점, 문화적 가치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우리 땅에 대한 종합적인 가치를 알게 해 줍니다.
◆우리나라 땅의 생태, 환경 지리적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새로운 스타일의 지리 책!
산과 숲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강과 호수는 어디에서 만나며 어떻게 다를까요? 우리나라 바다는 다른 나라와 어떻게 다르며, 섬은 어떻게 해서 생겨나는 걸까요.? 인류 최초의 산업인 농업은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시작되었으며, 밭농사와 논농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세계 5대 연안에 드는 우리나라 갯벌은 어디일까요? 갯벌과 늪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길과 다리는 어떻게 연결되는 걸까요? 우리 땅의 가치를 생태, 환경, 문화적으로 폭넓게 알려 주고 궁금증을 풀어 줍니다.
그리고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지리 이야기를 잡곡밥을 씹는 것처럼 천천히 차근차근 설명하는 친절한 글과 안녕달 화가의 따뜻한 그림으로 더욱 돋보입니다.
◆다양한 정보가 가득하여, 답사 여행에 가져가도 좋은 구성!
우리나라 땅을 산과 숲, 강과 호수, 바다와 섬, 논과 밭, 갯벌과 늪, 길과 다리로 나눠 유기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 뒤, 각 장마다 ‘지도 위 우리 땅’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인 지리산 국립공원, 국립 수목원을 비롯해, 천연기념물인 홍도, 청산도의 구들장 논, 순천만 자연 생태 공원, 괴산 산막이 옛길 등등 각 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명소를 소개하고 직접 찾아갈 수 있는 정보를 실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환경 지식을 알기 쉽게 정리해주는 ‘환경 가치 사전’을 실었습니다. 환경 가치 사전을 통해서는 ‘생물 다양성 협약’이라든지, 가상수와 물발자국, 환경 위기 시계, 람사르 협약 등에 대한 정보를 실어 이해를 돕습니다.
첫댓글 의미 있는 새 책이 출간 되어 소개합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