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성: 한위 낙양고 성지-한위낙양 500여년간 왕조가 바뀐 모습을 보여주는 단면
河南:汉魏洛阳故城遗址——一处剖面展现500多年间朝代更替
출처: 뤄양닷컴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한위낙양고성은 중국에서 왕조를 거쳐 가장 오래 사용된 도읍지로 고고학자들이 수십 년 동안 찾아 헤매고 끈질기게 노력한 결과 그 역사의 진면목이 나날이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내성 서명문 안 거리 유적을 발굴한 고고학자는 한위낙양 고성의 동서 간선도로를 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00여 년간의 왕조교체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기로의 흙더미 자국이 선명하게 드러나있는데요, 한위의 낙양고성유적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궁성, 내성, 외곽성의 3개의 성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명문안 거리는 내성의 가장 남쪽에 있는 동서방향 도로로, 내성의 서쪽 성벽의 서명문과 동쪽 성벽의 청양문을 연결하며, 지금의 위치는 언사시 수양산구청 용호탄마을 서쪽에 있습니다.
▲ 궈샤오타오는 북위시대 노토층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뤄양한웨이청공작대 부연구원을 가리키며 기자들에게 사전 탐사 끝에 시밍먼 거리 유적의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한 후 5개의 해부학적 발굴 지점을 선택하여 '점 연결' 방식으로 이 도로를 연구했습니다.
기자는 이 해부학적 발굴 지점에서 도로 단면에 여러 단계의 도로와 흙이 겹친 흔적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해부학적 발굴 지점 중 한 곳에서 약간 다른 색상의 5겹의 노토가 위아래로 적층되어 있는 것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해부학적 발굴 지점에서는 북위 시대의 도로 및 흙 표면에 뚜렷한 바퀴 자국이 있었습니다.
"500여 년의 도성사가 그 단면에 압축돼 있습니다. 궈샤오타오는 노토에 끼워진 도편들을 분석해 이 5기의 노토가 위로는 한대, 아래로는 북위(北魏)로, 역사문헌 중 한위(漢魏)의 뤄양(洛陽) 고성이 주로 동한(東漢), 조위(曹魏), 서진(西晋), 북위(北魏)의 4대 도읍지였다는 기록과 일치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서명문 안 거리는 폭 약 34m, 길이 약 2.5km로 현대의 왕복 6차선 도로와 거의 같은 규모입니다. 해부학적 발굴 지점의 맨 아래에서 고고학자들은 벽돌 구조의 급배수 시설도 발견했습니다. 궈샤오타오는 역사적 속성과 구조적 기능에 대한 정보가 더 연구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북위시대 바퀴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있는 도로구도는 일부 발굴현장을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해 뤄양시 한위고성유적관리처장 뤼진쑹(吕劲松)에 의해 소개되며, 이번 서명문안거리 발굴은 한위낙양고성대유적지보전전시사업에 협력하기 위한 것. 한위낙양고성은 서주시대에 축조되어 오랜 보수와 증축을 거쳐 규모가 확대되어 북위시대에 절정에 이르렀고, 총면적은 약 100평방킬로미터로 서양 로마성 12개 정도의 크기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도시였으며, 당나라 초에 폐성되어 약 1,600년 동안 축성되었습니다.
"이렇게 크고 오랫동안 땅속에 묻혀 있는 도시를 잘 보존하고 전시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뤼진쑹은 1962년부터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가 한웨이의 뤄양 옛 도시 유적을 전면적으로 시추, 탐사, 발굴하기 시작했으며 50여 년의 노력 끝에 도시의 전체적인 배치와 규모를 거의 파악했으며 궁성지구에서 많은 작업을 해 대유적 보존 전시사업의 기초를 닦았다고 말했습니다.
2007년부터 한위낙양고성의 궁성중축선 중요건물인 랑문, 궁성2호문, 궁성3호문, 궁성서남벽과 동타거리, 동북성벽 및 단면, 마도 등의 유적에 대한 보호와 전시가 잇달아 완공되었습니다. 오늘날 한웨이 뤄양 고대 유적지의 보호 및 전시 프로젝트는 도시 구조의 전시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서명문 안의 거리를 발굴한 것은 이 도시의 도로망 국을 파악하여 더 잘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서명문 안 거리의 발굴 성과는 대유적지 보전 전시사업에 반영됩니다. 앞으로 이 도로의 패턴은 시뮬레이션으로 재현되고 일부 발굴 현장은 원래 위치에 전시될 것입니다.
"뤼진쑹이 말했습니다. 기자는 현재 한웨이 뤄양 고대 도시 국립 고고학 유적지가 공식적으로 개방되지 않았지만 시민들은 평일에 65255266으로 전화를 걸어 방문 예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천년의 한위낙양 고성을 이어받아 동한, 조위, 서진, 북위의 4개 왕조의 도읍지로 삼았고, 승주, 진, 하계, 수, 당은 선진도시의 비대칭식 불규칙배치에서 수당도성의 중심축 대칭배치로의 전환을 보여주었습니다.
한위 뤄양 옛 도시의 중심축의 태동과 형성은 수도 계획의 전환적인 변화이며, 후대의 수도 계획에 수천 년 동안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고대 도시 발전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한위낙양고성은 조위시대부터 주나라의 오문삼조(五門三朝) 제도를 답습하고 발전시킨 것을 바탕으로 '건중립극(建中立極)'이라는 단일 궁성형제를 창설,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 규제의 등장은 중국 고대도성의 모습을 바꾸어 놓았고, 특히 태극전의 설치는 중국과 동아시아의 고대도성 모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61년에 한웨이 뤄양의 고대 도시 유적은 첫 번째 국가 핵심 문화재 보호 단위에 포함되었습니다. 1962년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는 한웨이 뤄양의 고대 도시 유적지를 종합적으로 발굴하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에 한웨이 뤄양 고대 도시 유적은 보호 및 전시를 위해 국가 중점 자금을 투자하는 대규모 유적 프로젝트에 포함되었으며 공식적으로 한웨이 뤄양 고대 도시 대규모 유적 보호 및 전시 작업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2013년에 한웨이 뤄양의 고대 도시 유적은 두 번째 국가 고고학 유적지 공원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한위의 낙양고성 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