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원 연수 및 워크숍
2019년 11월 20일(수), 서울 강북구 수유동 4.19로123에 위치한 통일교육원에서, 한백통일재단,나이스피플,아시아 사회과학 연구원,통일 과학 개발연구원등이 참여한 통일교육연수 및 워크숍이 열렸다.
필자는 한백통일재단(이사장:이 자형) 초청으로 본 연수에 동참케 되었는데, 한백 통일 재단은 "오늘의 통일! 지금 기르고 여기에"라는 주제를 걸고 제 40차 통일 역량 강화 연수과정이라 하였고....
연수 일정은 2박 3일 코스로, 첫날 인 20일엔 오후 1시 10분에 간단한 개강식을 갖고,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정책이란 영상을 시청한 후,곧바로 교수들의 수강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첫날 강좌는 전환의 관점으로 본 김 정은 시대(권 숙도교수),국제정세와 평화통일 환경(김 지영교수)이란 강의를 수강하였고, 연수에 참석한 회원들은 각자 자기 소개 및 소감과 장기자랑 및 시낭송의 시간이 이어지기도 하였다.
이틀날엔 분단의 아픔을 체험하는 현장 견학의 기회가 있게 되었는데,견학코스는 강화도 제적봉에 있는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평화전망대와 평화의 섬으로 일컫는 교동도를 탐방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마지막 날인 22일은 남북 경제 공동체 형성(정 은찬교수),평화의 한반도 과정과 전망(이 미경교수)이란 강의가 있었는가 하면,탈북인들과 함께하는 질의와 토론의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금번 연수 기간동안 여러 교수들의 강의를 통해서 새로운 것들을 깨닫고 배울수 있는 기회와, 탈북교수들로 부터 탈북과정 및 구체적인 북한 실정등을 알게된 것도 매우 유익한 시간들이었지만, 금번 연수의 백미는 현장 견학이 아닌가 생각된다.
분단 현장의 견학 과정은, 좀더 구체적으로 다루고 싶어 별도로 개제할 작정이다.
통일 교육원에 도착하여....
개강식 사회/통일 교육원 교육담당 주무관
국민의례
교육실장의 환영인사
첫 강의/권 숙도 교수
국제정세와 평화통일 환경/김 지영 교수
한백 통일 재단 이 자형 이사장
환영 인사와 각자 인사 및 소감을 들어보자고 제안 하셨고....
자기 소개및 소감발표
마술 시연을 해보이는 김 주명 선생
인사후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이란 시낭송을 들려주기도....
통일원 벽면에 걸린, 역대 대통령들의 통일 염원 휘호
기념촬영
교육을 마치고 저녁식사를 한후 숙소에 들었고....
생활관이란 숙소는 두동이 있었는데,우리 일행은 제 1동 숙소에 들었으며,각자 1인실을 사용하였다.
아침 산책시간이 있게 되어, 크리스찬 아카데미 하우스 있는 위쪽까지 올라가 보았고....
북한산 전경이 한 눈에 들어오고.....
통일원 주변에는 4.19묘역과,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묘소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는데,이곳 통일원 내에 이 명룡선생 묘소가 있다.
아침 산책을 마친후 조식을 하고서 9시에 통일원을 출발하여 강화도를 향한 현장 견학의 길에 올랐고,현장 견학을 마치고 돌아온 시간은 저녁 6시를 조금 넘긴 시간이었다.
숙소의 새벽
아침 산책길에.....
통일원 주변에는 돌아보아야 할 곳들이 참 많이 산재해 있다.
우선 4.19묘역과 독립운동가들의 묘소를 둘러보는 것도 의미가 클것이며,주변의 유명 사찰과 둘레길 산책도 추천할만 하다.
동 터오는 아침
남북 경제 공동체 형성/정 은찬교수
강의가 끝난후,탈북교수들과의 대화의 시간이 있었으냐, 사진촬영을 하지말아달라는 당부가 있어 사진에 담지 못함
평화의 한반도 과정과 전망/이 미경교수
이곳 통일원 부지를 희사한 송암 고 성일 선생의 기념비
만추의 계절이지만, 아직 단풍색깔이 곱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