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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7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수립
공공기관 부채비율은 ’23년 214.3%에서 ’27년 188.8%까지 낮아질 전망 |
- 35개 기관에 대한 「’23~’27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수립, 9.1일 국회 제출 - 신규 자구노력 8.1조원 추가 등 총 42.2조원의 재정건전화 효과 기대 |
기획재정부는 「’23 ~ ’27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및 「국가재정법」에 따라 9.1(금) 국회에 제출하였다.
금번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은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재무개선 노력을 통해 공공기관 부채를 안정화하면서도, 사회간접자본 확충, 서민금융 지원 확대 등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35개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수립 기관의 자산·부채는 정책소요 이행을 위한 투자 확대 등으로 지속 증가하여 ’27년 자산 1,137.7조원(’23년 대비 +152.6조원), 부채 743.7조원(’23년 대비 +72.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부채비율은 ’23년 214.3%로 상승(’22년 대비 +10.9%p)하였다가 국제 에너지가격 안정화 등 대외환경 개선과 재정건전화 노력을 통해 ’27년 188.8% 수준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 부채비율(35개 기관): (‘22년실적) 203.4% → (’23년)214.3% → (‘24년)210.4% → (’25년) 203.7% → (‘26년)193.6% → (’27년)188.8% <’23년 대비 △25.5%p>
금년 계획은 작년에 수립된 ’22~’26년 계획에 비해 부채비율이 상승하였다(연평균 +28.2%p). 이는 공공기관 관리체계 개편(‘22.8월) 등으로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기관들이 중장기재무관리계획 대상 기관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으로, 두 계획을 모두 작성한 34개 기관의 부채비율은 연평균 12.7%p 상승하였다. 또한, 최근 영업실적이 부진한 한전·가스공사의 부채 전망이 ’22~’26년 계획보다 증가한 것도 원인이다. 한전·가스공사를 제외한 기관들의 ’23~’27년 부채비율은 150%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될 전망이다. 한편, 기획재정부는 작년에 수립한 34.1조원 규모의 「’22~’26년 재정건전화계획」에 금번 신규 8.1조원의 자구노력을 발굴하여 총 42.2조원의 재정건전화 수정계획을 수립하였다. 재정건전화 수정계획을 통해 한전 등 14개 재무위험기관의 ’26년 부채비율은 5.1%p 추가 감축될 전망이다.
* (제외)사학연금,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산업단지공단, 서민금융진흥원, (추가)마사회
기획재정부는 재무위험기관의 재정건전화계획 등 자구노력 이행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공공기관의 실질적인 재무지표 개선 정도, 다각적인 재정건전화 노력을 경영평가에 반영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재무개선 노력을 유도하고 공공기관 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담당 부서 | 공공정책국 | 책임자 | 과 장 | 육현수 | (044-215-5630) |
재무경영과 | 담당자 | 사무관 | 이상용 | (alilac@korea.kr) | |
사무관 | 이지혜 | (jhae22113@korea.kr) |
< 별 첨 >
「’23~’27년 공공기관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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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9. 1.
기 획 재 정 부
목 차 |
Ⅰ. 중장기재무관리계획 개요 ··· 1 Ⅱ. ’23~’27년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 내용··· 2 1. ’23~’27년 중장기재무관리 방향··· 2 2. 재무위험기관 재정건전화계획 ’23년 수정계획··· 3 3. ’23~’27년 중장기 재무 전망 ··· 5 Ⅲ. 향후 추진계획 ··· 10 <참고>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재무 전망··· 11 |
Ⅰ. 중장기재무관리계획 개요 |
□ (추진 배경)「공운법」제39조의2 및「국가재정법」제9조의2에 따라 주요 공공기관의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수립, 국회 제출(‘12년~)
* 【공운법 §39의2】 ⅰ) 자산 2조원 이상 또는 ⅱ) 정부의 손실보전 조항(의무)이 있는 기관 * 【공운법 시행령 §25의2】 ⅲ) 정부의 손실보전 조항(재량)이 있거나, ⅳ) 기재부장관이 고시한 자본잠식 기관(공기업‧준정부기관)은 5회계연도 이상의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수립, 6.30일까지 제출 * 【국가재정법 §9의2】 기획재정부장관은 회계연도 개시 120일 전까지 공운법 제39조의2에 따른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국회에 제출 |
□ (대상 기관*) 총 35개 기관(전년 대비 4개 기관 감소**)
* (‘12~‘13)41 → (‘14)40 → (‘15∼‘16)39 → (’17)38 → (’18~‘20)39 → (‘21)40 → (‘22)39
** (기타공공기관 전환으로 제외)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사학연금 (자산 2조 미만으로 제외)산업단지공단, (자산 2조 이상으로 추가)마사회
<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현황 >
구 분 | 개 수 | 기관명 (굵은 글씨는 자본잠식기관) |
공기업 | 21개 (전년 △1) | • (손실보전규정有, 3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광해광업공단, 대한석탄공사 • (손실보전규정無, 18개)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강원랜드, 발전5사(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한국마사회,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석유공사 |
준정부기관 | 14개 (전년 △3) | • (손실보전규정有, 7개)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주택금융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장학재단, • (손실보전규정無, 7개) 국민건강보험공단, 예금보험공사, 한국농어촌공사,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국가철도공단,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
□ (주요내용) 기관별로 향후 5년간 경영목표, 투자방향, 연도별 자산·부채규모 등 재무전망 제시
ㅇ 이전 계획 대비 변동사항 및 평가·분석, 중장기 재무건전성 제고를 위한 자구노력방안 등 포함
Ⅱ. ’23~’27년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주요 내용 |
1 | ’23~’27년 중장기 재무관리 방향 |
【 기본 방향 】 | ||
◇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자구노력을 통해 재무위험을 낮추고, 부채비율을 안정화하여 경영체제의 지속성 유지 ㅇ 공공기관 혁신계획(‘22년), 재정건전화계획 수정계획을 충실히 반영하고, 재무위험기관을 중심으로 재무개선 노력 강화 ◇ 부동산·에너지·금융 등 국가 필수분야를 중심으로 정부 정책목표 이행에 필요한 적정 투자계획을 반영 |
□ (재무건전성 개선)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으로 급증한 부채비율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재무지표 회복
ㅇ ‘22년 발표한 14개 재무위험기관 재정건전화계획(’22~‘26년)에 더하여 기관별 추가적인 부채 감축 노력을 반영한 수정계획* 수립
* ’22~‘26년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22년 초과 이행실적 및 혁신계획 수립에 따른 추가 재무건전성 개선사항 등을 모두 반영
ㅇ 예산·자산효율화 등 혁신계획 내용을 중장기재무관리계획에 포함하여 旣수립한 계획과 일치성을 도모하고 효율적 관리 추진
□ (투자계획 관리) 정부의 국정과제 및 정책사업 소요를 충실히 반영하되, 투자이행에 따른 재무상황 변화는 철저히 관리
ㅇ 재무위험 관리를 지속하는 한편,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수분야 중심으로 투자계획 반영
ㅇ SOC투자, 공공임대주택 공급, 서민금융 지원, 에너지전환 등 정책사업 소요를 충분히 반영
2 | 재무위험기관* 재정건전화계획 ‘23년 수정계획 |
* ‘22.6월 재무위험기관 집중관리제도를 마련하여 14개 재무위험기관 지정
➊사업수익성 악화(징후)기관(9개) : 한전, 발전5사, 한수원, 지역난방, LH
➋재무구조전반 취약기관(5개) : 가스공사, 석유공사, 광해광업공단, 석탄공사, 코레일
가. 주요 내용 |
□ (총괄) 14개 재무위험기관은 ‘22~’26년 총 42.2조원*(기존 34.1조원 + 신규 자구노력 8.1조원)의 재정건전화 추진
* ‘22년 재정건전화실적 8.1조원 + ’23~‘26년 재정건전화목표 34.1조원
ㅇ 시장 여건 등에 따른 자산매각·자본확충 등 시기·가액 변경, 필수 신규투자를 제외한 사업조정 발굴 등 대내외 여건 변화 반영
재정건전화계획 ‘23년 수정계획
(단위: 억원)
구 분 | `22년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합계 |
기존 계획(A) | 53,343 | 58,243 | 135,993 | 47,354 | 46,016 | 340,949 |
추가 노력(B) | 27,538 | 20,409 | △9,584 | 6,915 | 35,873 | 81,151 |
수정 계획(A+B) | 80,881 | 78,652 | 126,409 | 54,269 | 81,889 | 422,100 |
□ (수정계획 추가발굴) 한전·가스공사 자구노력방안(’23.5.12일) 등 재정건전화를 위한 기관의 신규 노력을 반영
ㅇ 재정건전화계획 수립 시점(‘22.6월) 이후 발굴한 기관의 자구 노력* 및 혁신계획(자산효율화 1.5조원)을 포함
* (한전·발전5사) 5.6조원, (석탄·광해광업공단·지역난방·석유공사) 0.1조원,
(가스공사) 1.3조원, (코레일) 1.5조원, (한수원) △0.4조원, (LH) △1.5조원
ㅇ 작년 목표 대비 재정건전화 추가실적은 추가 노력에 포함하되, 계속사업 증가분* 등은 재정건전화 목표에서 제외
* (한수원)새울 3·4호기 사업 확대 △0.8조원, (서부발전)남양주 왕숙 집단에너지사업 △0.1조원 등
나. 분야별 재정건전화 규모 |
□ 분야별로는 ➊자산매각 7.5조원, ➋사업조정 15.7조원, ➌경영효율화 6.8조원, ➍수익확대 1.4조원, ➎자본확충 10.7조원의 재정건전화 노력을 추진
재정건전화계획 ‘23년 수정계획
(단위: 억원)
구 분 | 자산매각 | 사업조정 | 경영효율화 | 수익확대 | 자본확충 | 합 계 |
기존 계획 | 42,758 | 131,188 | 53,894 | 12,111 | 100,998 | 340,949 |
추가 노력 | 32,735 | 25,985 | 13,616 | 2,348 | 6,467 | 81,151 |
합 계 | 75,493 | 157,173 | 67,510 | 14,459 | 107,465 | 422,100 |
➊ 자산매각 : 7.5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3.3조원)
증가요인 : 혁신계획 중 자산효율화계획(1.5조원), 부산정비단 매각(코레일, 1조원) 감소요인 : 해외자산 평가액 하락(광해공단, △328억원) |
➋ 사업조정 : 15.7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2.6조원)
증가요인 : 해외그린수소 사업규모 조정(가스공사, 1.4조원) 감소요인 : 새울 3·4호기 사업 확대(한수원, △0.8조원) |
➌ 경영효율화 : 6.8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1.4조원)
증가요인 : 석탄발전상한제 유보 (한전, 3조원) 감소요인 : 배당절감액 목표 제외(LH, △1.7조원) |
➍ 수익확대 : 1.4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0.2조원)
증가요인 : KTX 경부선 증편(코레일, 0.1조원), 해외 자원개발 투자회수 확대(가스공사, 218억원) 감소요인 : 석탄발전기 예비력 정산금 축소(중부발전, △16억원) |
➎ 자본확충 : 10.7조원(기존 재정건전화계획 대비 +0.6억원)
증가요인 : 유형자산 재평가 이익 반영(남동발전, 0.5조원) 감소요인 : 토지자산 재평가 계획 철회(지역난방, △0.3조원) |
3 | ’23~’27년 중장기 재무 전망 |
【 전망의 기본 전제 】 | ||
◇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등 거시지표는 ‘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23~’27년 국가재정운영계획 등과 일치 * 단, 개별 기관에 적용되는 기관별 전문 지표는 자체 전망치 활용 가능 ◇ 에너지(가스·전기 등) 매출액 전망은 장기수급계획 등 활용 ◇ 분야별 정부 상위계획, 국정과제 등을 반영하여 정책 일관성 확보 |
가. 자산 전망 |
□ 국가 인프라 확충 등으로 ’23∼’27년간 35개 중장기 재무관리대상 공공기관의 자산은 152.6조원 증가한 1,137.7조원 전망
ㅇ (SOC) LH, 도로공사를 중심으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고속도로 투자 지속 등 자산 79.5조원 증가
ㅇ (에너지) 송배전설비 확충, 원전건설 확대 등 자산 25.8조원 증가
ㅇ (금융) 자산관리공사(새출발기금), 주택금융공사(특례보금자리론) 정책금융 확대 등으로 42.5조원 증가
'23∼’27년 자산 전망
(단위: 조원)
구 분 | ‘22년(실적) | ’23년(A) | ’24년 | ’25년 | ’26년 | ’27년(B) | 증감(B-A) |
· 전체(35개) | 938.3 | 985.1 | 1,037.8 | 1,074.7 | 1,104.0 | 1,137.7 | 152.6 |
- SOC(7개) | 382.5 | 401.3 | 423.9 | 446.0 | 463.5 | 480.8 | 79.5 |
- 에너지(12개) | 329.2 | 332.5 | 345.0 | 351.1 | 352.6 | 358.3 | 25.8 |
- 금융(11개) | 199.5 | 222.0 | 238.5 | 245.4 | 255.4 | 264.5 | 42.5 |
- 기타(5개) | 27.2 | 29.3 | 30.4 | 32.2 | 32.4 | 34.1 | 4.8 |
나. 부채 전망 |
1 (총괄) ‘23~’27년간 부채는 72.0조원 증가한 743.7조원, 다만 재정건전화 수정계획 등으로 부채비율은 25.6%p 하락한 188.8% 전망
ㅇ ’23년 부채 규모(671.7조원, 전년비 +42.7조원) 고려시 ‘27년 부채 증가세 축소, 이에 따라 부채비율 하락(’23년 214.3% → ‘27년 188.8%)
'23∼’27년 부채·부채비율 전망
(단위: 조원)
부채규모 (부채비율) | ‘22년(실적) | ’23년(A) | ’24년 | ’25년 | ’26년 | ’27년(B) | 증감(B-A) |
- 전체(35개) | 629.0 | 671.7 | 703.5 | 720.8 | 727.9 | 743.7 | 72.0 |
203.4% | 214.3% | 210.4% | 203.7% | 193.6% | 188.8% | △25.5%p | |
- SOC(7개) | 243.6 | 256.9 | 272.5 | 287.4 | 295.0 | 304.0 | 47.1 |
175.5% | 177.9% | 180.0% | 181.1% | 175.1% | 171.9% | △6.0%p | |
- 에너지(12개) | 280.3 | 289.5 | 292.8 | 293.0 | 287.6 | 288.6 | △0.9 |
573.1% | 673.8% | 560.8% | 504.2% | 442.4% | 414.1% | △259.7%p | |
- 금융(11개) | 90.6 | 109.5 | 121.9 | 123.0 | 128.0 | 132.5 | 23.0 |
83.3% | 97.2% | 104.6% | 100.4% | 100.4% | 100.3% | 3.1%p | |
- 기타(5개) | 14.5 | 15.8 | 16.3 | 17.5 | 17.3 | 18.7 | 2.9 |
114.0% | 117.6% | 115.2% | 119.2% | 114.4% | 120.9% | 3.3%p |
전체 중장기 대상기관 부채규모(조원) 전체 중장기 대상기관 부채비율(%)
* ‘22~’26 계획은 39개 기관, ‘23~’27 계획은 35개 기관 대상
< 전년도 계획 대비 주요 차이점 > □ 전년도 계획(’22~’26년) 대비 올해 계획(‘23~’27년)의 연도별 부채규모와 부채비율 모두 큰 폭으로 증가(‘23년 27.8%p ~ ’26년 24.2%p) ㅇ 「공공기관 관리체계 개편방안」(’22.8월) 등으로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 대상기관이 변동*(39개 → 35개)되어 계획간 차이 발생 * (제외)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사학연금, 산업단지공단, (추가) 마사회 ㅇ 계획수립 대상에서 제외된 기관은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기관*으로, 동일 기관**(34개) 간 부채비율 비교시 격차 크게 감소(‘23년 10.9%p~’26년 10.1%p) * ‘22년 결산기준 5개 기관 총 자본 32.5조원, 부채 9.4조원, 부채비율 28.8% ** ‘23-‘27 대상기관 35개에서 마사회(22년 자산 2.0조원, 부채 0.2조원) 제외 동일기관(34개) 부채규모(조원) 동일기관(34개) 부채비율(%) * ’22·‘23년 모두 중장기재무관리계획을 작성한 34개 기관 대상 |
2 (분야별 부채규모·비율 전망) SOC·에너지 부문은 ‘23~’27년간 부채비율이 하락할 전망이나 금융·기타 부문은 상승 전망
ㅇ (SOC) 공공주택 공급 확대 등의 영향으로 ’27년 부채규모는 304.0조원(+47.1조원), 부채비율은 171.9%(△6.0%p) 전망
ㅇ (에너지) 한전 누적적자 및 가스공사의 미수채권 회수 등으로 ’27년 부채규모는 288.6조원(△0.9조원), 부채비율은 414.1%(△259.7%p) 전망
ㅇ (금융) 주금공·캠코의 신규 정책금융 확대 등으로 ’27년 부채규모는 132.5조원(+23.0조원), 부채비율은 100.3%(+3.1%p) 전망
3 (재정건전화계획 효과) ‘22~’26년간 42.2조원(기존 재정건전화 34.1조원 + 신규발굴 8.1조원)의 재정건전화 통해 ‘26년 부채비율 11.2%p 감축
ㅇ 부채비율 감축분 중 기존 재정건전화계획(34.1조원) 효과는 9.1%p, 수정계획 상 신규 추가 자구노력(8.1조원) 효과는 2.1%p
ㅇ 14개 재무위험기관은 재정건전화계획으로 ’26년 부채비율 26.6%p (당초계획 21.5%p + 추가노력 5.1%p) 감소 효과
전체 중장기 대상기관 재정건전화효과(%) 재무위험기관 재정건전화효과(%)
* ’27년 재정건전화 규모는 ‘26년의 재정건전화 규모(’22~‘26 누적분)와 동일
4 (한전연결·가스공사 제외時) 에너지가격 급등으로 부채가 급증한 한전·가스공사를 제외할 경우 부채·부채비율은 대폭 하락*
* 부채규모(조원): (’23년)671.7→418.4<△253.3>, (‘27년)743.7→489.3<△254.4>
부채비율(%): (’23년)214.3→156.8<△57.5%p>, (‘27년)188.8→151.1<△37.7%p>
ㅇ ’22년 결산 기준 전체 부채규모의 38.9%(245조원)를 차지하는 한전·가스공사의 부채 급증이 전체 재무지표를 악화시키는 효과
ㅇ 한전·가스공사를 제외한 나머지 기관들의 부채·부채비율은 ‘23~’27년간 150% 수준에서 안정적 관리 전망
한전연결·가스공사 제외시 중장기 대상기관 부채·부채비율 전망치 비교
(단위: 조원)
구 분 | ‘22년(실적) | ’23년(A) | ’24년 | ’25년 | ’26년 | ’27년(B) | 증감(B-A) |
- 부채규모 (한전연결·가스) | 384.2 | 418.4 | 446.0 | 462.9 | 474.8 | 489.3 | 70.9 |
(244.8) | (253.3) | (257.5) | (258.0) | (253.1) | (254.4) | (1.1) | |
- 부채비율 (한전연결·가스) | |||||||
149.6% | 156.8% | 159.5% | 157.5% | 153.1% | 151.1% | △5.7%p | |
(467.1%) | (543.1%) | (469.9%) | (430.6%) | (383.7%) | (363.1%) | (△180.0%p) |
5 (금융부채) 금융부채 규모는 매년 증가(‘23~’27년간 +47.7조원)
ㅇ 총자산 대비 금융부채 비율은 51~55%대 수준, 총부채 대비 금융부채 비율은 78~80% 수준 유지 전망
‘23~’27년 금융부채 전망
(단위: 조원)
구 분 | ‘22년(실적)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금융부채 | 497.7 | 536.1 | 559.0 | 568.9 | 572.7 | 583.8 |
(총자산 대비) | 53.0% | 54.4% | 53.9% | 52.9% | 51.9% | 51.3% |
(총부채 대비) | 79.1% | 79.8% | 79.5% | 78.9% | 78.7% | 78.5% |
다. 기타 재무지표 전망 |
□ (당기순이익) ‘23년은 전년 대비 9.4조원 개선된 △3.1조원*, 이후 4년간(’24~‘27년) 연평균 +8.3조원 흑자 전망
* ’23년 당기순이익 증가는 국제 에너지가격 변화를 일부 반영한 전기요금 인상 등에 주로 기인
’23∼’27년 당기순이익 전망
(단위: 조원)
구 분 | ‘22년(실적)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당기순이익 | △12.5 | △3.1 | 6.0 | 9.2 | 11.2 | 7.0 |
* ’22년 당기순손실은 한전연결의 당기순손실(△24.4조원)에 주로 기인
□ (이자보상배율)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점진적으로 개선되어 ‘27년 1.7배 수준 전망
’23∼’27년 이자보상배율 전망
(단위: 조원, 배)
구 분 | ‘22년(실적)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이자보상배율(A/B) | △2.6 | 0.2 | 1.6 | 1.9 | 2.1 | 1.7 |
영업이익(A) | △18.2 | 1.6 | 17.6 | 22.4 | 24.6 | 20.4 |
이자비용(B) | 7.1 | 10.2 | 11.2 | 11.9 | 11.9 | 11.7 |
Ⅲ. 향후 추진계획 |
□ 재정건전화 및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이행 관리
① 재무위험기관의 재정건전화계획 이행실적을 반기별로 점검하고 연간 실적을 공운위에 보고하여 지속 관리
② 재무위험기관 外기관에 대해서도 혁신계획 및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상의 자구노력 이행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관리
③ 기관별 필수투자는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집행점검회의를 통해 매월 투자계획·집행실적 관리
□ 공공기관 재무실적에 대한 경영평가 내실화
① (자산효율화) 부동산경기 침체 등 기관이 대응 불가능한 대내외환경 변화 등을 감안하여 실적과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매각이 어려운 자산의 임대전환을 통한 수익 창출, 추가 자산효율화대상 발굴·매각 등을 자산효율화 실적으로 인정
- 계량의 실적만이 아닌 기관의 매각 노력*을 정성 평가에 반영
* 공정가치평가, 공개입찰 등을 통한 적극적인 매각 노력
② (재정건전화) 목표 대비 실적뿐만 아니라 재정건전화노력을 통한 실제 재무지표 개선 여부 등을 평가에 반영 검토
* (기존) 목표적극성 1.5점(계량) + 목표대비 재정건전화 이행실적 2.5점(계량)
(개선) 재무지표 개선도 1.5점(계량) + 이행실적 1.5점(계량) + 재정건전화 노력 1점(비계량)
참고 1 | 중장기재무관리계획 작성기관 재무전망 |
(단위: 조원)
기관명 | 항목 | ‘23년 | ‘24년 | ‘25년 | ‘26년 | ‘27년 | |
35개 기관 전체1) | 자산 | 985.1 | 1,037.8 | 1,074.7 | 1,104.0 | 1,137.7 | |
부채 | 671.7 | 703.5 | 720.8 | 727.9 | 743.7 | ||
부채비율 | 214.3% | 210.4% | 203.7% | 193.6% | 188.8% | ||
1 | 강원랜드 | 자산 | 4.4 | 4.6 | 4.7 | 4.9 | 5.0 |
부채 | 0.8 | 0.8 | 0.9 | 0.9 | 0.9 | ||
부채비율 | 23.1% | 22.5% | 22.2% | 21.4% | 21.0% | ||
2 | 공무원연금공단 | 자산 | 21.0 | 21.4 | 21.9 | 22.4 | 23.0 |
부채 | 5.7 | 5.7 | 5.7 | 5.7 | 5.9 | ||
부채비율 | 37.6% | 36.0% | 35.2% | 34.5% | 34.1% | ||
3 | 국가철도공단2) | 자산 | 19.6 | 20.3 | 21.9 | 23.6 | 24.7 |
부채 | 20.9 | 21.4 | 22.8 | 24.1 | 24.9 | ||
부채비율 | 무자본 | ||||||
4 | 국민건강보험공단 | 자산 | 45.1 | 45.9 | 45.7 | 43.6 | 39.3 |
부채 | 11.9 | 13.1 | 14.5 | 16.0 | 17.6 | ||
부채비율 | 36.0% | 39.9% | 46.6% | 58.2% | 81.1% | ||
5 | 기술보증기금 | 자산 | 4.5 | 4.3 | 4.4 | 4.5 | 4.6 |
부채 | 1.5 | 1.6 | 1.6 | 1.6 | 1.7 | ||
부채비율 | 52.8% | 59.7% | 59.0% | 57.2% | 56.8% | ||
6 | 대한무역투자 진흥공사 | 자산 | 0.2 | 0.2 | 0.2 | 0.3 | 0.3 |
부채 | 0.1 | 0.1 | 0.1 | 0.1 | 0.1 | ||
부채비율 | 140.8% | 135.9% | 133.0% | 130.4% | 128.5% | ||
7 | 대한석탄공사 | 자산 | 0.9 | 0.9 | 0.8 | 0.8 | 0.8 |
부채 | 2.5 | 2.5 | 2.5 | 2.5 | 2.5 | ||
부채비율 | 자본잠식 | ||||||
8 |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 | 자산 | 7.2 | 7.6 | 7.9 | 8.0 | 8.2 |
부채 | 1.5 | 1.4 | 1.3 | 1.2 | 1.2 | ||
부채비율 | 25.5% | 22.6% | 19.5% | 17.2% | 16.8% | ||
9 | 신용보증기금 | 자산 | 15.9 | 15.8 | 14.6 | 13.6 | 12.8 |
부채 | 4.8 | 5.3 | 5.1 | 5.0 | 5.0 | ||
부채비율 | 43.8% | 50.3% | 53.5% | 58.4% | 63.4% | ||
10 | 예금보험공사2) | 자산 | 22.3 | 25.0 | 29.7 | 34.8 | 41.9 |
부채 | 5.4 | 4.1 | 2.8 | 1.5 | 0.4 | ||
부채비율 | 무자본 | ||||||
11 | 인천국제공항공사 | 자산 | 15.6 | 17.3 | 17.1 | 17.0 | 17.0 |
부채 | 8.0 | 9.3 | 8.9 | 8.4 | 8.3 | ||
부채비율 | 104.0% | 116.1% | 107.6% | 98.5% | 94.4% | ||
12 | 주택도시보증공사 | 자산 | 5.9 | 4.1 | 3.5 | 3.6 | 4.0 |
부채 | 1.7 | 1.4 | 1.1 | 1.0 | 1.0 | ||
부채비율 | 41.6% | 53.2% | 46.1% | 36.8% | 34.6% | ||
13 |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3) | 자산 | 29.6 | 29.8 | 29.7 | 28.9 | 27.7 |
부채 | 24.9 | 24.7 | 24.3 | 23.2 | 21.6 | ||
부채비율 | 522.5% | 475.0% | 445.2% | 404.9% | 354.3% | ||
14 | 한국가스공사 | 자산 | 58.5 | 52.6 | 49.8 | 45.8 | 41.9 |
부채 | 47.5 | 40.7 | 37.0 | 32.5 | 28.1 | ||
부채비율 | 432.8% | 341.9% | 289.6% | 244.1% | 203.9% | ||
15 | 한국공항공사 | 자산 | 5.2 | 5.4 | 5.8 | 6.2 | 6.8 |
부채 | 1.7 | 1.8 | 2.1 | 2.5 | 3.1 | ||
부채비율 | 46.8% | 49.8% | 58.0% | 67.1% | 81.9% | ||
16 | 한국광해광업공단 | 자산 | 5.3 | 5.2 | 5.4 | 5.8 | 6.0 |
부채 | 7.5 | 6.7 | 6.5 | 6.4 | 6.3 | ||
부채비율 | 자본잠식 | ||||||
17 | 한국남동발전 | 자산 | 13.1 | 14.0 | 14.8 | 15.2 | 15.7 |
부채 | 7.6 | 8.3 | 8.9 | 9.1 | 9.6 | ||
부채비율 | 137.5% | 144.9% | 151.6% | 150.2% | 157.7% | ||
18 | 한국남부발전 | 자산 | 12.8 | 12.8 | 13.2 | 13.6 | 14.6 |
부채 | 8.1 | 7.9 | 8.2 | 8.5 | 9.4 | ||
부채비율 | 172.9% | 162.6% | 165.2% | 164.1% | 176.9% | ||
19 | 한국농어촌공사 | 자산 | 15.4 | 15.9 | 17.3 | 17.2 | 18.5 |
부채 | 13.1 | 13.7 | 15.0 | 14.9 | 16.2 | ||
부채비율 | 582.8% | 597.2% | 650.4% | 637.6% | 689.4% | ||
20 | 한국도로공사 | 자산 | 83.0 | 88.1 | 92.4 | 97.1 | 100.2 |
부채 | 38.7 | 42.4 | 45.4 | 48.1 | 50.0 | ||
부채비율 | 87.5% | 92.7% | 96.7% | 98.3% | 99.4% | ||
21 | 한국동서발전 | 자산 | 11.1 | 11.4 | 11.6 | 11.9 | 12.8 |
부채 | 5.6 | 5.7 | 5.6 | 5.9 | 6.7 | ||
부채비율 | 102.6% | 99.5% | 94.7% | 96.9% | 110.3% | ||
22 | 한국마사회 | 자산 | 2.0 | 2.1 | 2.1 | 2.1 | 2.2 |
부채 | 0.3 | 0.2 | 0.3 | 0.3 | 0.3 | ||
부채비율 | 14.7% | 13.3% | 13.6% | 14.0% | 15.7% | ||
23 | 한국무역보험공사 | 자산 | 5.9 | 6.1 | 6.4 | 6.7 | 7.0 |
부채 | 2.4 | 2.4 | 2.4 | 2.5 | 2.5 | ||
부채비율 | 67.1% | 65.1% | 61.6% | 59.1% | 56.4% | ||
24 | 한국서부발전 | 자산 | 11.2 | 11.4 | 11.5 | 11.6 | 12.2 |
부채 | 7.3 | 7.3 | 7.3 | 7.2 | 7.6 | ||
부채비율 | 189.8% | 177.7% | 171.5% | 162.6% | 168.2% | ||
25 | 한국석유공사 | 자산 | 18.4 | 18.7 | 19.1 | 19.1 | 19.3 |
부채 | 20.0 | 20.1 | 20.1 | 19.9 | 19.9 | ||
부채비율 | 자본잠식 | ||||||
26 | 한국수력원자력 | 자산 | 73.1 | 74.8 | 76.4 | 76.9 | 78.5 |
부채 | 46.8 | 47.7 | 47.7 | 47.0 | 47.9 | ||
부채비율 | 178.0% | 175.5% | 166.4% | 156.9% | 156.2% | ||
27 | 한국수자원공사 | 자산 | 23.7 | 25.0 | 26.7 | 28.7 | 31.0 |
부채 | 12.4 | 13.0 | 13.8 | 14.8 | 15.9 | ||
부채비율 | 109.4% | 108.0% | 107.3% | 106.2% | 105.6% | ||
28 | 한국자산관리공사 | 자산 | 12.1 | 14.3 | 17.3 | 19.2 | 19.7 |
부채 | 7.6 | 9.6 | 11.9 | 13.3 | 13.7 | ||
부채비율 | 168.6% | 200.5% | 221.2% | 224.9% | 228.1% | ||
29 | 한국장학재단3) | 자산 | 11.3 | 11.7 | 11.9 | 12.1 | 12.2 |
부채 | 10.3 | 10.6 | 10.8 | 11.0 | 11.1 | ||
부채비율 | 1,032.2% | 1,028.2% | 1,023.4% | 1,014.7% | 1,007.8% | ||
30 | 한국전력공사 (별도) | 자산 | 136.7 | 150.5 | 154.9 | 157.5 | 161.5 |
부채 | 121.1 | 130.0 | 132.3 | 131.1 | 132.6 | ||
부채비율 | 779.0% | 632.3% | 585.5% | 496.6% | 459.0% | ||
31 | 한국주택금융공사 | 자산 | 48.5 | 60.1 | 60.3 | 66.2 | 72.2 |
부채 | 33.2 | 43.5 | 42.6 | 47.2 | 52.0 | ||
부채비율 | 216.6% | 261.8% | 240.3% | 249.0% | 256.9% | ||
32 | 한국중부발전 | 자산 | 15.4 | 16.3 | 16.2 | 16.2 | 16.3 |
부채 | 10.7 | 11.0 | 10.7 | 10.8 | 10.8 | ||
부채비율 | 230.7% | 210.4% | 198.6% | 196.6% | 196.4% | ||
33 | 한국지역난방공사 | 자산 | 7.9 | 8.0 | 7.9 | 7.8 | 7.8 |
부채 | 6.2 | 6.1 | 5.9 | 5.7 | 5.6 | ||
부채비율 | 372.3% | 325.0% | 295.5% | 269.7% | 250.4% | ||
34 | 한국철도공사 | 자산 | 29.5 | 29.9 | 28.8 | 24.1 | 24.7 |
부채 | 20.8 | 21.7 | 20.4 | 14.9 | 15.2 | ||
부채비율 | 237.2% | 262.5% | 244.0% | 163.8% | 159.1% | ||
35 | 한국토지주택공사 | 자산 | 224.7 | 238.0 | 253.4 | 266.9 | 276.3 |
부채 | 154.5 | 163.0 | 174.0 | 182.1 | 186.6 | ||
부채비율 | 220.1% | 217.4% | 218.8% | 215.0% | 208.2% |
* 1) 35개 기관 전체 수치는 한전과 발전자회사 간의 내부거래를 제거한 수치임
2) 무자본 특수법인(자본금·기본재산이 0인 기관)으로 부채비율 산정 곤란
3) 정책자금 융자사업 수행기관으로 여타기관과 부채비율 일괄 비교 곤란
참고 2 | 기관별 주요 재무지표 전망 |
기관명 | 이자보상배율(배) | 부채비율(%) | 당기순이익(억원) | |||
’23년 | ’27년 | ’23년 | ’27년 | ’23년 | ’27년 | |
강원랜드 | 1,101.6 | 1,176.5 | 23.1 | 21.0 | 2,377 | 2,780 |
국가철도공단1) | 1.2 | 1.5 | 무자본특수법인 | 1,135 | 2,329 | |
국민건강보험공단 | 99.0 | △850.4 | 36.0 | 81.1 | 18,997 | △58,265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1.4 | 1.5 | 140.8 | 128.5 | 49 | 83 |
대한석탄공사 | △1.3 | △0.2 | 자본잠식 | △1,499 | △812 | |
국민체육진흥공단 | 599.0 | 1,436.4 | 25.5 | 16.8 | 251 | 377 |
예금보험공사1) | 14.1 | 56.0 | 무자본특수법인 | 21,968 | 29,911 | |
인천국제공항공사 | 4.3 | 3.3 | 104.0 | 94.4 | 3,208 | 3,928 |
주택도시보증공사 | △1,970.6 | 577.8 | 41.6 | 34.6 | △17,558 | 3,432 |
한국가스공사 | 1.3 | 1.7 | 432.8 | 203.9 | 6,222 | 6,871 |
한국공항공사 | △2.1 | 3.2 | 46.8 | 81.9 | △904 | 887 |
한국광해광업공단 | △0.6 | △0.4 | 자본잠식 | 259 | 1,593 | |
한국남동발전 | △0.2 | 0.9 | 137.5 | 157.7 | △406 | 899 |
한국남부발전 | 0.3 | 1.4 | 172.9 | 176.9 | △546 | 1,708 |
한국농어촌공사 | 176.5 | 874.2 | 582.8 | 689.4 | 181 | 72 |
한국도로공사 | 1.5 | 1.4 | 87.5 | 99.4 | 1,132 | 1,837 |
한국동서발전 | 0.1 | 1.1 | 102.6 | 110.3 | 288 | 930 |
한국마사회 | 0.0 | 0.0 | 14.7 | 15.7 | 927 | 1,069 |
한국서부발전 | △0.2 | 2.0 | 189.8 | 168.2 | △1,058 | 2,188 |
한국석유공사 | 1.8 | 1.9 | 자본잠식 | △982 | 98 | |
한국수력원자력 | 0.8 | 3.0 | 178.0 | 156.2 | △206 | 14,940 |
한국수자원공사 | 2.0 | 1.5 | 109.4 | 105.6 | 1,575 | 1,423 |
한국자산관리공사 | △0.1 | △1.2 | 168.6 | 228.1 | △81 | △4,138 |
한국장학재단 | 0.7 | 0.8 | 1,032.2 | 1,007.8 | 531 | 170 |
한국전력공사(별도)2) | △2.6 | 2.4 | 779.0 | 459.0 | △64,193 | 43,355 |
한국주택금융공사 | 0.2 | 0.3 | 216.6 | 256.9 | △156 | 1,524 |
한국중부발전 | 0.5 | 0.9 | 230.7 | 196.4 | 85 | 511 |
한국지역난방공사 | △1.7 | 3.7 | 372.3 | 250.4 | △2,246 | 2,232 |
한국철도공사 | △0.6 | 2.5 | 237.2 | 159.1 | △3,929 | 2,647 |
한국토지주택공사 | 0.3 | 8.9 | 220.1 | 208.2 | 1,039 | 15,203 |
* 1) 무자본 특수법인(자본금·기본재산이 0인 기관)으로 부채비율 산정 곤란
2) 한전연결기준: ① 이자보상배율: (’23)-1.4, (’27)2.3, ② 부채비율: (’23)577.0%, (’27)402.1%,
③ 당기순이익: (’23)△63,285, (’27)54,821
3) 국가회계를 적용하는 5개기관(공무원연금, 중진공, 기보, 신보, 무보)은 당기순이익 미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