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신연비 기준으로 연비 순위 대 반전!!
올해 출시 되는 자동차부터 신연비가 적용된 사실 알고 계시죠?^^
그래서 최근 출시된 차량들을 보면 구연비/신연비 두 가지를 모두 나타내었더군요.
2012년 이전에 출시된 차량들은 아직 구연비 라벨을 붙이고 다녀서랍니다. 하지만 이것도 몇 개월 뒤면
모두 신연비 기준으로 라벨을 바꿔야 하죠. 그런데 신연비로 인해 자동차 연비 순위가 대폭 바뀐 사실 아세요?
모두 아시다시피 구연비 측정은 동일한 외부 조건 설정 뒤 실제 주행상황을 그대로 모의한 주행모드로
차대 동력계에서 주행하는 형태로 측정을 한답니다. 하지만 이 조건은 일반 주행모드의 경우 한 가지만을
측정한 것이라 공인 연비와 실제 연비의 차이가 30%가량 차이가 났답니다. 그래서 일부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자동차 매니아들이 직접 측정한 연비를 업로드하여 비교하기도 했었죠.
하지만 신연비는 실제 연비와의 차이가 거의 없답니다. 구연비에서 한 가지 주행모드로 측정하던 것을
도심주행모드와 고속주행모드 두 가지 경우로 측정 후 복합연비를 산정하였기 때문이죠. 연료소모가 상당한
도심주행모드를 적용함으로써 전체적으로 기존 구연비보다 연비가 하락하는 결과를 나타내었죠.
이 덕분에 구연비 기준으로 잰 자동차 연비 순위가 대폭 바뀌었답니다.
신연비 기준으로 측정된 자동차 순위에서 가장 큰 변화는 가솔린 경차입니다. 모닝, 레이, 스파크 등의 경차들의
연비가 하락하면서 순위 역시 한참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모닝 같은 경우 구연비 기준 19km/l 였지만 신연비에서는
3.8km/l이 줄은 15.2km/l로 줄어들었죠. 물론 가솔린 경차뿐만 아니라 가솔린 차량 모두와 아직 측정 되지 않은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약 20%가량 연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하더군요.
신연비 기준으로 가장 이득을 본 것은 디젤차량입니다. 디젤 자동차는 작은 회전에서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도심주행모드에서 연비 하락이 적었기 때문이죠. 특히 신연비로 이득을 얻은 디젤자동차의 브랜드들은 대부분이
수입차 디젤모델들입니다.
1위에는 시트로엥 DS 3 1.4 e-HDi이 올라있으면 9위 안의 국내 자동차는 오직 기아자동차의 모닝뿐이죠;;
앞으로 출시될 자동차들은 신연비 기준에 맞쳐 개선해야 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연비 순위 상위권에 우리나라 자동차들이 올라왔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도 그러시죠?ㅎㅎ
신연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여러분의 차량의 연비는 얼마나 변화가 있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