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4일
시작 기도 (함께 모여 기도문을 읽어요)
사랑하는 하나님, 저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주시고 예배드릴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해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이 저희 왕이시며, 저희가 하나님의 백성임을 잊지 않게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함께 찬양 (가족들이 좋아하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아요)
“나는 예배자입니다”(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어요)
민수기 28:1-8
함께 나눔 (읽은 말씀으로 함께 대화하고 적용해요)
1. 하나님이 모세에게 헌물을 바치며 제사하도록 명하신 시기는 언제인가요(4절)? 이처럼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일 중 가장 먼저 제사에 대해 말씀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예물을 바치되 하나님이 정한 시기에 바치라고 하셨습니다. 정한 시기에 예물을 바치라는 것은 시간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시간에 삶을 맞추라는 의미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리는 가장 기본적인 제도는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저녁에 드리는 상번제였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일 중 가장 먼저 제사에 대해 말씀하시는 이유는 제사가 가장 중요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날마다, 안식일마다, 매달 초하루마다, 절기마다 제물을 드림으로써 지나온 날들에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아갈 날들에 은혜를 베풀어주길 구해야 했습니다.
2. 에배드리기 위해 정해놓은 시간을 잘 지키고 있는지 돌아보고, 개인적으로도 말씀을 읽고 기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로 나눠봅시다.
주일 예배가 교회에서 함께 예배드리기 위해 미리 정해놓은 시간이라면 가정 예배는 가족이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기도하기 위해 정해놓은 시간입니다. 우리가 예배를 드리는 것 같지만, 사실은 예배가 우리를 지켜줍니다. 주일 예배가 우리를 지켜준다면, 가정 예배는 우리 가정을 지켜줍니다. 그렇기에 예배드리기 위해 우리의 시간을 미리 정해놓고 그 시간을 지키는(드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침 기도(가족 중 한 사람이 마무리 기도를 하거나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마쳐요)
사랑하는 하나님, 저희 가족이 모두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가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