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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천안-청주 광역전철 관련
하이츄 추천 0 조회 952 08.09.07 01:35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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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9.07 02:07

    첫댓글 조치원을 경유하는 기존 노선 이용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기존선을 이용하면 복복선으로 확장을 하지 않는 이상 일반 열차와 선로를 공유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어차피 선로 주변 지역 인구가 많지 않아 배차간격이 짧을 필요는 없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걸로 생각되네요. 신창 방면으로 직결 운행하면 천안역을 거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어서 천안역에서 환승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개인적으로는 목천방향 신선에 한 표입니다. 기존선을 이용한 조치원 경유는 한참을 돌아야 하는데다가 청주 시내로의 접근성은 고대로 30만광년 수준인데 이래서는 광역전철 놓아봤자 예산낭비 소리밖엔 못 들을 것 같군요. 차라리 독립기념관과 오창, 청공을 거쳐 청주시내를 지하로 통과하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대전과의 연결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대전-청주 신선 건설은 과거에도 거론된 적이 있었습니다.

  • 08.09.07 10:56

    청주입장에서는 서울 연계를 중시할 것이므로, 노란선은 어려울 듯 하구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청주를 가는게 목적이라면, 기존선(천안-조치원)을 이용하는 것은 고속도로에 비해 이익이 없기 때문에, 사업타당성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08.09.07 10:58

    따라서 천안-청주간 신선을 건설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이 노선을 단순히 경부선 광역전철의 연장선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경부선 대체구간으로서 천안-청주-대전간 별도 선로 마련으로 용량애로를 해소하고, 새로운 역세권 창출을 하는 방향으로 나갔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 08.09.07 10:57

    이에 대해서 예전에 쓴 글이 있는데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m/17543

  • 08.09.07 17:49

    청주라는 도시가 철도하고는 거리가 멀면서도 그렇지도 않은것이 특징이지요.(뭐 그래도 아예 선로와 역사가 도시 밖으로 쫓겨난것도 아닌만큼 말입니다.) 딱히 의견달것은 없지만(목천경유,오송경유 둘 다 상충되는 경향이 있어서 장단점이 각각 있습니다.) 구지 연계수송을 염두하려면 그래도 청주도심으로는 들어가는 도시,광역철도차량전용지하선을 뚫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오히려 도시내의 지하철을 만드는것 보다는 시외 간선으로 나가는 노선이 오히려 비용에서는 몰라도 장점이 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전-청주간 노선도 물론이거니와 당연히 연계를 시켜야 겠지요. 천안연장때부터 서울지하철의 명칭은 떼지 않았나 싶습니다.

  • 08.09.07 22:17

    제가 너무 이른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현재 공식 통합 명칭이 '수도권전철 1호선'인데 청주or도청신도시까지가면 명칭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보며 '수도권전철 1호선'은 경의+중앙+경춘선에게 부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08.09.07 22:30

    솔까말 먼 훗날 '한국철도 1호선'이라는 망칙한 명칭이 탄생할까봐 무섭습니다.....

  • 08.09.11 09:31

    수도권전철과 연계된 지방 광역전철이죠. 경부/호남 광역전철 네트워크라고 칭하는 게 어떻습니까

  • 08.09.11 09:34

    제 생각으로는, 기존선도 이용하고 신선 역시 자금지원을 받아서 부설하는 게 좋다고 봅니다. 위의 한우진님 말씀대로 신선을 짓게 되면 고속도로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경부선 선로용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한편으로는 기존 전철화된 선로에 종래 수도권전철과 연계된 전동차를 운행시킨다면 건설비도 들지 않고 무궁화호의 간이역 정차를 대신함으로써 일반열차의 표정속도를 늘리는 한편 교통카드를 천안 이남지역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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