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여행하다가 글을 쓰다 보면 벼라별 반응이 다 온다. 특히나 난강망 이론을 발표하면 턱없는 이론이라고 몰매맞기 십상이다. 허나 누군가가 어떤 이론을 발표하면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原堂도 인터넷을 여행하다가 우연히 얻은 자료를 근거해서 수년간 연구한 끝에 습목상정에 대한 이론을 알게 됐다. 공부란 관심을 가지는데서부터 시작된다.
아래에 예전에 우보선생님이 다음 카페를 운영할 때(2001년경???) 복사해둔 자료를 공개한다. 오늘날 原堂이 습목상정 이론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 소중한 글이다. 당시에는 이 글이 고 부산 박도사의 글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우보선생님이 스스로 연구한 것을 직접 작성한 것이라고 한다.
원래의 글에다가 중간에 다른 글을 끼워넣기도 해서 완벽한 원본글은 아니지만, 대충 이해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 명조가 박도사 명조인지는 잘 모른다. 原堂이 박도사 명조같길래 박도사 명조라고 썼지만..
=== 아 래 ===
濕乙木은 生火치 못한다.
어느 달이 濕乙이 되고 어느 달이 枯草가 되느냐? 乙木은 質이고 亥子丑 寅卯辰 申酉戌月 水多면 다 濕乙木이라 하고 巳午未月 火多면 枯草라 하여.. 剋土치 못한다.
亥子丑月은 木氣가 地下에서 움트고, 寅卯辰月은 木氣가 外部로 發榮하고.. 氣가 아니고 質이니 水多면 冬月木과 같고.. 無水에다 火多면 木焚하고 만다. 이것 또한 木火通明이라 하나 必히 癸水의 配合이 있어야 木焚을 막는다.
申酉戌月도 木氣가 地下에 숨고 火가 溫하게 해주어야 木氣가 살아난다. 金旺之節은 一癸水만 있고 金이 太多하더라도 一丙火만 있어야만 生火하고, 一無火면 必히 金의 配合이 있어야만 乙木을 生火할 수 있다.
己 丁 戊 乙 . 例柱(乾)
酉 卯 子 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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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月 丁火 日柱가 卯木의 生을 받을 것같으나 濕乙木이 되어 生火치 못하나 多幸히 卯酉沖하여 濕木을 生火하니 申酉大運부터 全國에 이름을 날렸다.
첫댓글 좋은 글 공부에 보탬이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