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물류정보에서 열차시각표를 보니까 새로운 점을 발견했습니다.
군장선을 연결해서 새마을, 무궁화, 게다가 군산 경유 서대전까지
운행하는 건 알겠고, 신장항역, 신군산역을 거쳐서 운행하는 걸고
알고 있습니다. 군산선 통근열차 폐지로 익산-전주로 일원화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부터가 새로운 점을 발견했습니다.
서울-제천 열차 : 이 열차는 원래 충북선을 경유해서 안동까지 운행하였
습니다. 제천까지 운행하는 이유는 안동까지야 중앙선이 커버하고
유가가 인상되는 바람에 디젤대신 전기기관차로 효율적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앙선 청량리-부전 열차에 야간열차 말고도 주간에 운행하는 열차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안동-부전 열차를 연장해서 운행하는 것으로 보고 더이상 중앙선
무궁화 완행열차를 볼 수 없게 되었네요.
부전-목포 간 경전선 무궁화 열차가 부활을 했습니다. 어르신이나 학생분들 많이
이용하리라 기대됩니다.
제천-영주 간 태백선 경유 무궁화 열차는 폐지되고 대신에 정선선에 무궁화호가
들어오게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출발역은 제천역입니다. 정선에서도 무궁화가
다니다니 풍경이 어울릴 만하겠네요.
첫댓글 정선에 무궁화열차가 운행된다니 방가운 일이네요. 환승시간 잘 맞춰 언제고 정선에 여행가야겠어요.
김천,구미 경유 KTX가 왕복 4회로 증편될 예정이며, 영주-강릉 전역정차 무궁화는 동해까지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용산-장항-서대전 무궁화는 왕복 8편성 모두 호남선 구간에서 계룡,논산,강경,함열역에 정차합니다.
부산행 새마을호 왕복 1회가 다시 살아나네요...서울-동대구 무궁화호가 1회 늘어났습니다. 대신에 서울-부산 무궁화호는 상,하행 27개에서 26개로 줄어든 듯 합니다.동대구-포항 무궁화호가 4회에서 9회로 늘었습니다. 대구-마산 무궁화호는 6회에서 8회로 늘어났습니다. 장항선 새마을호는 1회 줄어서 새마을 7,무궁화 9로 바뀌었습니다. 군산-장항 단거리 새마을은 서천-익산 아침에 한번만 다니는 것으로 나오네요.(서천 07:15, 익산 06:20 출발 40분 소요) 경의선 새마을은 현상 유지로 나오는군요. 군산-전주 통근열차 거의 현상유지로 나옵니다. 이외 작년 11월과 올해 6월 개정된 틀은 현상유지됩니다.
철도물류정보에 나온 시각표에는 기존 군산역도 그대로 통근열차를 운행하는 걸로 나오네요. 사실인지는 확인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동대구~포항 통근열차도 없어진다고 들었는데, 그대로 운행하는걸로 나오네요. 그리고 강릉~동해 무궁화호는 없는걸로 나오는군요
동대구~포항 노선에는 NDC가 들어가질 않길 바랍니다.
추가로 확인해 보니 용산-목포 KTX 1편성 추가되었고 태백선 장락, 추전, 고사리, 마차리, 미로역 등이 여객열차가 더이상 정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동해남부선 효문역이 다시 포항-부전 열차 1편성씩 정차하는게 눈에 띄네요.
추전역은 #1635 열차 한 개 열차만 정차하는 것으로 나오고 있네요.
포항-부전 탔는데 전역정차더군요... 그래서 세우는게 아닐까...싶습니다.
확인결과 호남선 노령역, 전라선 봉덕역도 여객취급을 중지하는 듯 합니다.
창원-진주가 창원-순천으로 연장되는것 같네요
정말로 좋은 정보입니다. 자료를 일부 참고하겠습니다 ^^; 대체적으로 볼때, 작년 11월 개정이나 올해 6월 개정보다는 많이 나아졌군요 ^^ (사실 그 이상으로 개악이 되기도 쉽진 않지만요...-_-)
그런데 서울-구포경유~해운대 새마을호는 추가된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서울역발 해운대행이 07:58 (#1029)과 08:05 (#1027)이 연달아 있군요.
아직 개편이 덜 끝난거 같네요 일부 오류가 보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소요시간이 약소하게 나마 줄었습니다 예를들어 0615에 출발하는 부산행 무궁화호는 7분이나 감소했네요
강릉-부전간 무궁화호가 단축/폐선된다고 들었는데 어떡게되었나요? 제발 그대로였으면..
강릉-부전은 그대로 운행하는 걸로 나옵니다.
입석리에 정차하는 열차가 늘어나는 듯해서 기쁩니다(퍽)
동대구-구미.김천경유-서울 오가고 하는 KTX열차도 늘었네요..
경부선 신동역에 서울발 열차 왕복 1편성(#1305, #1302)가 정차하고, 장항선 신성역에 새마을호가 정차하는 것으로 확인되네요.(#1153, #1154)안양역 정차 장항선 새마을은 확실하게 왕복 1편성으로 줄었습니다.(#1154, #1159) 판교역에 새마을호 1개가 정차합니다.(#1151)청량리역 20시 출발 열차가 생겼습니다.(제천행 #1627) 중앙선 청량리~원주 사이 간이역 정차 패턴이 조금 많이?바뀌었네요. 춘포,성산,신풍,율촌,이하역에 다시 열차가 정차하는것으로 나오네요.. 동산역에도 새마을이 서는 것으로 나오고 있어, 교행정차인지 확인해 봐야 알 듯 합니다..충북선 동량역도 여객취급 중단으로 나오네요. 이제 함백역에 열차 안들어 갑니다.
광주선 극락강역에도 새마을이 서는 것으로 나옵니다.(#1112,#1115)
아마도 신성역이나 춘포, 성산, 율촌역 등은 교행정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정차하면 좋겠습니다만.
단선 구간의 작은 역에서의 정차는 거의 교행으로 봐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강릉-청량리 주말열차의 도착 시간이 이용하기 편하게 조정되는군요.
여객취급 중단역 목록에 동해남부선 안락역,우일역도 있습니다.
경부선 신동역 같은경우에는 신동역에서 왜관역까지 갈려고 하면 버스타고 약 30분정도 가야합니다.
교행 정차일 것 같네요. 동산역에 새마을호 정차한다면 전주 시민들에게 큰 웃음 주는 일밖에 안되지요.
극락강은 아마 교행일껍니다.
현재까지의 정보를 토대로 하면 이번에 려객취급이 중지되는 역은 이하의 15개역입니다. 나한정 마차리 미로 망상 옥계 안인 추전 함백 송학 장락 단성 노령 봉덕 동량 팔당
서울-구미,김천경유-동대구 역우에는 구미시에서 자체설문조사를 하고 설문조사결과 토대로 시간적용하였으며 막차 22시 10분 서울발 동대구행(경부기존선 운행) 열차경우에는 야간시간때 서울역에서 저조한 승객감소로 인하여 막차 22시 10분에서 막차 20:00으로 앞당겨졌습니다.
군산쪽에는 수요도 별로 없는데 개설에다가 새마을까지;;
경부선 일반열차(특히 새마을)의 경우는 시간대가 응근히 변경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