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에서는 호흡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레고리오 성가의 악보를 보면 (4선 악보건, 5선 악보로 변환한 것이건) 도대체 어디서 호흡을 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현대 합창곡은 숨표나 쉼표가 표기되어 있고, 곡의 흐름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어 호흡을 할 부분을 그런대로 짚어나가기가 수월합니다.
그러나 그레고리오 성가의 악보는 그런 표기가 전혀 없습니다.
그저 단선률의 음표가 주욱 나열되어 있을 뿐이지요.
그레고리오 성가를 노래할 때에는 음률도 중요하지만 가사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전 편에서 여러 번 이야기했듯이 그레고리오 성가는 기도문이나 성경을 낭독하는 데에서 시작했음을 잊으면 안됩니다.
점차 발달되어 현대적인 음악으로 발전하면서 매우 정교한 화음과 진행이라는 음률적인 부분이 부각되었지만, 그레고리오 성가는 아직 그러한 발달 단계를 거치지 않은 음악이기 때문에 모든 음률은 현대곡 보다는 가사와 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호흠을 하는 부분은 가사에서 호흡을 하는 부분이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야기를 하는 중간에 잠시 쉬는 부분이나 호흠을 하게 되는 부분이 곧 노래할 때의 호흡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자면 매우 긴 호흡이 필요하게 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노래의 빠르기로 노래하면 그 호흡 주기가 매우 길게 되어 호흡에 심각한 곤란을 겪게 되지요.
따라서 그레고리오 성가의 호흡을 이야기하자면 그 노래의 빠르기를 함께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현대 5선악보로 옮겨 적은 그레고리오 성가를 보면 그 기본 음표가 8분음표로 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곡의 기본 음 길이가 4분음표(1박)안 것과 차이가 납니다.
4선악보로 보면 까만 색의 사각 점(Punctum Quadratum)이 기본이 되는 음표인데, 이 음표의 길이를 한 박이 아닌 반 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한 소절을 한 호흡으로 노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Kyrie Elelison.'이라는 가사가 있으면 이 소절은 한 호흡으로 노래합니다.
잛은 듯 하지만, 실제로 많은 곡의 이 부분을 보면 상상 외로 긴 선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Gloria Patri et Fillio et Spritui Sancto,...도 한 호흡으로 노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의미는 곧 그레고리오 성가의 빠르기가 생각보다 빠르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레고리오 선가의 가장 중요한 관점은 가사의 전달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그 가사의 원류는 서양언어(라틴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한 편, 굴절어인 서양 언어의 발음은 우리말보다 약 3배 정도 빠릅니다.
이를 종합한다면 그레고리오 성가의 빠르기는 Moderato보다 약간 빠른 듯한 느낌으로 가져가는 것이 적당할 것입니다.
이야기를 할 때 아주 천천히 중간 중간 호흠을 하느라 끊어가면서 이야기한다면 듣는 사람은 매우 불편할 것이지요.
그레고리오 성가는 이야기를(가사를) 전달하는 것이 그 주된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한 소절은 한 호흡으로, 약간 빠르게 노래합니다.
지난 번에 예를 들었던 연중 2주일 알렐루야 시편창 부분을 다시 예를 들겠습니다.
'하느님이 복음을 통하여 우리를 부르셨기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우리가 차지하게 되었네.’
한 문장이 쉼표 (,)를 사용하여 2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가사를 평법하게 말할 때는 쉼표 부분에서 살짝 호흡을 하던지, 호흡을 안하더라도 그 부분에서 살짝 쉬었다가 다음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그레고리오 성가로 노래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강세를 발성하며 레가토를 이끌어낸 리드미컬한 선율에 고조기(Arsis)와 하강기(Thesis)를 주어 곡의 흐름을 만들어 주고, 쉼표 앞부분과 뒷부분을 구분하여 듣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들을 수 있도록 노래하며, 이러한 호흡을 위해 살짝 빠르게 노래한다면 벌써 어느 정도 그레고리오 성가의 맛이 이 짧은 곡에서 배어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그레고리오 성가는 특별한 창법이나 어려운 발성법을 요하는 힘든 곡이 아닙니다.
평범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 회중들이 쉽게 부르던 찬미가들을 집대성한 것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수많은 그레고리오 성가의 해석들은 모두 이러한 기본적인 해석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아주 어려운 해석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레고리오 성가 전문 합창단이 아닌, 비전공 성가대에서 합창할 때에 이러한 점들을 유의하고 노래한다면 노래하는 사람 자신도 깜짝 놀랄 정도의 아름다운 합창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레고리오 성가를 부를 때의 호흡과 이와 연관된 빠르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