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특 징 관 찰 |
지점 1 창릉천 상류 | ․강의 폭은 아주 좁다 ․물의 흐름은 아주 빠르다. ․물은 맑고 깨끗하며 냄새가 없다 ․크고 작은 바위와 자갈이 많으며 깨끗하다 ․물고기가 서식한다. ․물의 온도는 16℃ |
지점 2 창릉천 중류 | ․강의 폭은 약 2~3m정도이다 ․물의 흐름은 조금 빠른 편이다 ․물은 조금 더럽지만 냄새는 나지 않는다. ․물밑은 자갈과 모래, 진흙으로 되어 있다 ․주변에는 풀이 조금 있다 ․물의 온도는 19℃ |
지점 3 창릉천 하류 | ․강의 폭은 약 20m정도이다 ․물은 거의 흐르지 않는 것 같다. ․100m하류에 한강이 흐르고 있다 ․물에서 냄새가 나고 주변에 풀이 별로 없고 진흙으로 되어 있으며 낚시꾼들이 많았는데 주로 붕어와 잉어, 참게 등이 잡힌다고 한다. ․강 주변에는 줄이 드문드문 있다(정수식물) ․물의 온도는 21℃ |
3)하천의 자연도 조사표 하천명 : 창릉천 | ||||
항목 | 평가관점 | 지점1 (상류) | 지점2 (중류) | 지점3 (하류) |
1. 물막이가 있는가? | 보가 없으면‥‥‥‥‥‥‥‥ ‥‥5점 징검다리 형태의 자연석이면‥‥ ‥ 3점 콘크리트로 된 보가 있으면‥‥ ‥‥0점 | 5 | 5 | 0 |
2. 주변에 나무와 풀이 많은가? | 계곡 주변에 나무와 풀이 많으면․‥-‥5점 나무와 풀이 조금 있으면‥‥‥‥‥‥ 3점 나무와 풀이 거의 없으면‥ ‥‥‥‥ 0점 | 5 | 5 | 5 |
3. 둑의 모습은 어떤가? | 나무, 풀 ,암반으로 덮인 자연제방이면․5점 자연제방과 인공제방이 섞여있으면․ ‥ 3점 콘크리트로 있고 풀, 토양이 없으면 ‥․0점 | 5 | 5 | 3 |
4. 주변에 집이나 식당, 축사가 있는가? | 집이나 식당, 축사 등이 없으면 ‥‥5점 약간 있으면‥‥‥‥‥ ‥ ‥ ‥‥ 3점 많으면‥‥ ‥‥‥ ‥‥ ‥‥ ‥‥ 0점 | 5 | 0 | 3 |
5. 둔치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가? | 자연 상태로 이용이 없으면‥‥‥‥‥5점 논이나 밭으로 이용되고 있으면‥‥‥ 3점 1/3정도가 시멘트 포장 도로로 이용. 1점 2/3정도가 시멘트 포장 이면‥‥‥‥ 0점 | 5 | 5 | 5 |
6. 물길이 구불구불한가, 직선인가? | 정비 않은 자연하천 물길이 구불‥‥‥5점 정비되었으나 물길이 구불 소가 보임 3점 물길이 정비 직선 여울, 소 없으면‥ 0점 | 5 | 4 | 5 |
7. 물밑은 무엇으로 되어있는가? | 바위, 큰자갈, 자갈 자연상태‥ 5점 바위, 큰자갈, 자갈, 2가지임 . 3점 더러운 진흙으로 되어있음 ‥‥ 1점 콘크리트 바닥이면 ‥‥‥‥‥0점 | 5 | 1 | 1 |
8. 물의 상태는 어떤가? | 마실 생각이 날 정도로 맑음‥ 5점 물장난을 하고 싶음 맑음 ‥‥ 3점 물이 탁 냄새는 거의 없음 ‥ 2점 물이 아주 탁 냄새 심함 ‥‥‥ 1점 하폐수 다름없을 정도 악취‥‥0점 | 5 | 3 | 1 |
총 점 | 40 (1등급) | 28 (2등급) | 23 (3등급) | |
※ 참가자 2팀의 실험결과 평균치임 ※ 평가결과 : 40~33점(1등급), 32~25(2등급), 24~17점(3등급) |
8) 수질오염검사 (ECO-test) | ||||||||||
제품번호 | TA100153 | 소속 | 능곡초등학교 환경청소년단 | |||||||
시 료 채 취 | ||||||||||
장소 | 날짜 | 2002년 10월 22일 | 시간 | 16시00분 | ||||||
기타 (실험내용, 실험 중에 느낀 점, 내가 해야 할 일) | ECO-test | 생태환경 측정결과 | ||||||||
․ 인공폭포가 있는 상류는 물이 너무 맑고 깨끗해서 한 모금 마시고 싶었다. ․ 흐르지 않는 호수가 깨끗하여 고양시민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 하류에 물고기들이 낳은 알들이 신기했다 ․ 정수식물이 있어서 물이 더럽지 않고 깨끗하다는 것이 신기했다 ․ 하류에 있는 거품들이 보기에 안 좋았다. ․ 분수를 보지 못해서 아쉬웠다 | 급수 | 급수 | ||||||||
암모니아성질소 (NH4+-N) | ppm | 내가본생물 | 곤충 | 새뱅이새우, 징검이새우 | ||||||
아질산성질소 (NO2--N) | 0.01ppm | |||||||||
질산성질소 (NO3--N) | 0.3ppm | |||||||||
인산성인 (PO42--P) | 0.15ppm | 어류 | 송사리, 물달팽이, 흰줄납줄개 | |||||||
수소이온농도 (pH) | 7pH | |||||||||
온도 (℃) | 12℃ | |||||||||
3. 도심 속 자연학교 (수생생태 탐사편) 능곡초등학교 환경청소년단
2) 장소 : 능곡초등학교 수생 생물원 3) 수생생물원에서 볼 수 있는 친구들 | ||||||||||
구분 | 생물이름 | 비고 | ||||||||
침수식물 | 물수세미, 나사말 | |||||||||
부엽식물 | 수련, 붕어마름, 노랑어리연꽃 | |||||||||
부유식물 | 생이가래, 부레옥잠, 개구리밥 | |||||||||
정수식물 | 창포, 부들, 줄, 갈대, 보풀, 벼 | |||||||||
습생식물 | 고마리, 미나리, 소리쟁이, 골풀 | |||||||||
수서곤충과 물고기 | 물장군, 게아재비, 물방개, 붕어, 피라미, 미꾸라지, 우렁이, 다슬기, 물벼룩 | |||||||||
․수초가 물고기, 수서곤충의 산란장, 숨을 곳 마련, 산소공급 기능, 물의 정화 기능을 하면서 동물들의 배설물을 양분으로 수생식물이 잘 자라며 먹이사슬에서 먹고 먹히는 관계에 자연에서 자기 몫을 하고 있다. 5) 정수식물을 자세히 보자 (식물명 : 부들, 부레옥잠, 창포) 부레옥잠이나 부들을 가로로 잘라보니 많은 구멍이 있다. 이곳으로 산소를 공급한다고 한다. 6) 우리학교 수생생태연못은 어떻게 꾸몄고 활용하였나요? ․ 수서곤충이나 물고기의 산란시기인 5월중에 물수세미, 붕어마름 등을 청정지역인 강화 수로나 마니산 실개울에서 채취하여 기르면서 수서곤충이나 물고기가 산란하여 자라면서 물속 생물의 관찰활동에 호기심을 주었다. 물의 정화와 산소공급을 위하여 창포, 수렴, 부레옥잠 등이 심어져 있다. 우리들이 다가가면 물고기는 금방 수초 사이에 숨을 수 있도록 하였다. ․ 대형 유리어항에 작은 연못을 재현시켜 물 속 생물을 관찰하기 쉽도록 했다. ․ 어항벽의 녹조류는 다슬기나 우렁이, 물달팽이가 기어 간 자국이 선명히 보인다. ․ 물벼룩의 먹이 관찰도 현미경을 통하여 쉽게 관찰할 수 있었다. 7) 자연에서 고마움을 느꼈어요. 내가 실천해야 할 일을 써보자. 물속 식물이나 물고기, 물속 곤충에게 삶의 보금자리인 중요한 물을 더럽히지 않도록 해야 하고 수생식물이나 자연속의 돌 하나라도 함부로 다루지 않아야겠다. 1. 탐구결과 가. 창릉천 자연도 조사 및 수질검사 결과 1) 상류인 삼천리골의 자연도 - 1등급, 중류인 승전교 교차지점 자연도 - 2등급. 하류인 한강자유로 교차지점 자연도 - 3등급으로 나타나 하류로 갈수록 오염도가 심함 2) 수질검사 결과 상류에서 중류, 하류로 갈수록 질소와 인의 성분함량이 늘어남 나. 호수공원 생태탐사 결과 1) 인위적인 폭포와 분수, 정수식물을 심어 물의 정화기능을 갖추려는 노력이 있음 2) 고양시의 오폐수와 빗물이 호수공원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인공호수로 설계되고 관리됨 3) 자연이 품은 동식물이 건강하게 자라고 있음 4) 호수에 물을 담을 때 질소와 인의 성분을 빼내어 물의 부유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함 다. 학교 수생 생물원 탐사 1) 생태계를 축소시킨 작은 연못에서 산소공급기와 정수식물을 통하여 물갈이 없이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음 2) 청정지역에서 물고기와 수서곤충 산란기인 5월중에 채취한 수초 기르기로 수초에 붙어온 알들이 부화되어 성장하고 있음 가. 창릉천 1) 상류는 북한산의 숲에서 시작되어 오염원이 없어 수질검사 1등급으로 상수원 1급, 자연 환경보전 1등급으로 이용할 수 있음 2) 중류는 생활하수, 공장하수, 하천에서 생활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스며서 수질검사 3등급으로 상수원 3급, 수산용수 2급, 공업용수 1급으로 이용할 수 있음 3) 하류는 생활하수, 공장하수, 농업용수 유입으로 수질검사 5등급으로 공업용수 3급, 생활환경 보건 대상임 나. 호수공원의 수질과 생물 관계 1) 인공적인 호수이나 빗물, 주변의 생활하수 등을 철저한 유입을 막고, 인공폭포, 수중분수, 정수식물 등의 산소공급 기능을 갖춤 2) 수질검사 3등급으로 맑은 물에 다양한 물고기와 수서곤충이 살아가고 있음 (호수공원 자연생태학교 자료집 참고) 3) 호수에 물을 채울 때 질소와 인산성분을 제거하여 녹조류의 과다한 번식을 억제하여 물속 깊이 햇볕이 들 도록하여 부유물 생성을 최소화 함 다. 학교 수생 생물원 1) 산소공급기와 정수식물의 역할로 산소의 원활한 공급과 물의 정화 기능을 갖추어 물갈이가 없이 생물들이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음 2) 수초에 붙어온 물고기와 수서곤충이 부화되는 것으로 보아 산란장으로 역할을 볼 수 있으며 관찰시 물풀 뒤편으로 숨는 모습을 보아 숨을 곳 마련의 수초의 기능을 볼 수 있음 3) 다양한 물속 생물들의 먹이 사슬 관계를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운영됨 1. 결론 가. 하천에 생활하수, 농업용수, 공업용수가 흘러들어오면 물을 탁하게 한다. 나. 각종 유기물에 들어있는 질소나 인의 영양물질은 적조나 부영양화로 탁한 물과 같이 수생식물에 햇볕을 받지 못하게 하여 식물의 광합성을 막아 수중생물의 호흡장애를 일으켜 먹이 연쇄의 파괴를 일으켜 생물이 살아갈 수 없다. 다. 쓰레기를 함부로 토양이나 물에 묻거나 버리면 썩으면서 물에 녹아 흙을 통과하여 하천에 흘러들어 중금속이나 세균, 미생물에 의해 오염이 되어 생물이 살수 없다. 2. 제언 가. 생활폐수와 쓰레기양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제대로 알고 버리기에 철저한 연구와 실천이 있어 야 한다. 나. 상수원으로 연결되는 샛강의 오염을 막아 맑은 물이 흐르는 강을 만들고 환경 보전에 작은 것 부터 실천해야겠다. 다. 가정, 공장, 농업 등에 쓰인 물의 폐수 정화 처리를 철저히 하여 하천유입에 함부로 흘러드는 것을 막아야겠다. 라. 국민모두 환경파수꾼으로 오염된 물을 함부로 버리는 현장을 보면 신고하게 하여 맑은 물 만들기에 하나 된 국민의식이 필요하다. 마. 나부터 작은 실천으로 물의 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최소화하도록 하여야겠다. 1. 수질검사를 통하여 암모니아, 아질산, 진산 등 질소화합물과 인산염, 칼리 등은 식물의 에너지 공급과 세포를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성분이여서 이러한 물질이 하천에 많이 스며들면 플랑크톤의 증식으로 물속에 햇볕이 들지 않아 수생식물에 광합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수중생물에 산소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함으로 생물이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b되었다. 가정이나 학교 등에서 생활하수 처리에 나부터 실천해야겠다. 2. 소주1잔 (50mg/L)이 2400L의 맑은 물이 있어야 물고기가 살아갈 수 있도록 희석하는데 필요한 양이라니 참 놀랍다. 알고 나니 느껴진다. 작은 실천부터 해야겠다. 3. 탐사 활동 중에 숲과 주변식물들의 중요성을 탐사대장님께서 들려주어 자연의 주인이 인간이 아니라 인간을 포함한 지구 생물 모두가 서로 도우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하찮은 풀 한 포기라도 더욱 깊이 있게 알려고 노력해야겠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잡초가 나물로, 약초로, 야생화로, 공업원료로 맑은 공기와 물을 만드는데 생산자로서 먹이사슬의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자원임을 깨닫고 환경보호에 파수꾼이 되겠다고 탐사대원 모두 다짐했다. 4. 보급된 ECO-test 시약 중에 암모니아성 질소 1호시약이 빈병으로 공급되어 급수판정을 하지 못하고 수질검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도 그리기에 참여하지 못하여 너무 아쉬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