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병 leprosy - 정의
나병은 나병균(Mycobacterium leprae)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6세기에 처음 발견된 병이며,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24개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연간 1만 명당 1건 미만으로 발생하는 드문 질환이다. 나병균이 피부, 말초신경계, 상기도의 점막을 침범하여 조직을 변형시킨다.
* 발병위치 : 피부, 말초신경계, 상기도
- 원인
나병균이 원인 병원체이다. 이는 가족 내의 장기간의 긴밀한 접촉으로 인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확한 감염 경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상기도나 상처가 있는 피부를 통해 나병균이 침입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 증상
잠복기간은 9개월~20년으로 다양하다. 나병은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변화의 종류에 따라 크게 나종나병(lepromatous leprpsy; 나종나)과 결핵나병(tuberculoid leprosy; 유결핵형, 유결핵나)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고, 두 종류의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다양한 양상이 관찰된다. 나종나병의 잠복기는 결핵나병의 잠복기의 두 배 정도로 길다. 나종나병의 경우 전신의 피부에 양쪽 대칭적으로 결절(지름 5mm 이상의 발진)이나 구진(좁쌀 크기에서 완두콩 크기까지의 지름 5mm 이하인 발진) 등의 병적인 변화가 넓게 나타난다. 나병균이 코 점막에 침범하면 딱지가 생기고, 코막힘, 출혈 등을 일으키며, 눈에 침범하면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일으킨다.
결핵 나병의 경우에는 한 개 이상의 경계가 뚜렷한 피부염이 신체에 비대칭적으로 퍼져 나타나고, 증상이 나타난 피부 부위는 무감각 또는 과다 감각 상태가 된다. 결핵나병은 특히 말초신경으로의 나병균 침범이 심하다.
경계형 나병(borderline leprosy)은 치료하면 결핵나병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나종나병로 변한다. 질병의 초기 단계에 나타나는 부정형나병(indeterminate leprosy, 부정나병)으로 인해 경계가 불분명한 저색소 반상(반점)이 나타나고,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나종나병, 결핵나병, 경계형나병으로 진행된다. 나병이 경과되면서 나병 반응(leprosy reaction)이라는 상태가 나타나는데 이는 질병의 악화를 의미한다. 나종나병에서는 나병성 결절성 홍반(ENL:,erythema nodosum leprosum) 반응이, 경계형나병에서는 역전반응(reversal reaction)이 나타난다.
- 진단
피부에 나타나는 변화를 확인하고, 말초신경이 침범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 과다 감각, 감각소실, 마비, 근육 위축 여부의 검진, 양측 말초 신경의 비대나 압통 여부의 촉진(손으로 만져보는 것) 등을 통해 진단한다. 피부에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부분을 조직 검사하여 원인균을 확인하면 나병을 확실히 진단할 수 있다.
- 검사
피부에 병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부위나 신경 조직에 특이 염색을 시행하여 나병균을 확인할 수 있다. 나종나병의 진단에는 피부조직 염색 검사가 유용하지만 결핵나병의 경우에는 단위면적당 존재하는 나병균의 수가 적기 때문에 유용하지 않다. 그 외 나병균의 균체에 존재하는 페놀성 당지질에 의해 면역계가 자극되어 생성된 항페놀당지질-1 항체(anti-phenolic glycolipid-1 antibody)를 측정하거나 나병균의 핵산을 검출하는 검사법이 있다.
- 치료
나병의 치료에는 여러 종류의 항생제를 함께 쓰는 병합 요법이 사용된다. 나병균에 효과적인 항생제로는 댑손(dapsone), 리팜핀(rifampin), 클로파지민(clofazimine) 등이 있다.
- 경과/합병증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계의 합병증으로 인해 사지의 무감각과 근육의 병적인 증상이 발생한다. 촉감, 통각, 온도 감각이 소실되고 위치감각과 진동감각도 없어진다. 나병균에 가장 흔히 침범되는 신경 부위는 팔꿈치이며 4번째와 5번째 손가락이 갈퀴처럼 변형된다. 손목 처짐이나 발목 처짐이 발생할 수 있다. 손가락과 발가락에 감각이 소실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외상을 입고 이로 인해 이차 감염이 발생하면 손가락과 발가락의 말단 부위가 떨어져 나가기도 한다. 코점막에 나병균이 침범하면 코피가 나거나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고, 코연골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연골이 변형되어 안장코(saddle nose)가 되거나 무후각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눈이 침범되면 안구가 돌출되거나 눈이 감기지 않게 되고 각막궤양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이 발생하여 실명할 수도 있다. 나병균이 고환염을 일으킬 경우 무정자증이 되어 불임이 될 수도 있다.
| | 위에 자료를 올려주신 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자료를 보고계시는 님께 부탁합니다 글은 인터넷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유일한 모습입니다. 상대에게 상처를 주기보다 같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코멘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머무시는 동안 만이라도 편히 쉬였다 가십시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