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 #침향단 #녹용이중요한이유?
오늘은 녹용의 부위별 명칭과 효능과 가격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녹용은 효능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녹용은 위에서 부터 아래로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나누어지는데요.
산지는 국산, 러시아, 뉴질랜드, 중국입니다. 하지만 약재로 취급되는 녹용은 러시아, 뉴질랜드, 중국입니다.
국산은 약재 취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녹용을 최고 하는데요. 오로지 러시아 녹용에만 원용(원용)이라고 칭합니다.
(러시아분골 원용과 뉴질랜드분골은 가격차이가 거의 2배 납니다. 참고하세요.^^)
이제 녹용은 어느 부위가 비싸고 좋을까요?
위에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분골이 가장 좋고 밑으로 내려갈수록 가격은 저렴해 집니다.
가끔 홈쇼핑에서 "공진단" 인척? 판매하는 제품들을 자주 봅니다.
저는 가급적이면 그가격에 저걸 드시지 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녹용 한뿌리를 통채로 사용했다. 그래서 좋다." (광고내용中)
일반 소비자가 들을때는 녹용이 통채로 들어가 엄청 좋다고 생각을 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저와같이 아는 사람은 우와 엄청난 상술이다. 라는것을 금방 눈치 채버리죠.
분골만 사용했다가 아닌 통채로 사용했다는것은 분골보다 훨씬 저렴한 상대 중대 칼슘밖에 거의 없는 하대까지 전부 사용했다는거니까요.
분골이 아닌 상대 중대 하대는 효능 뿐만아니라 가격이 천지 차이 이니까요.
*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갈수록 성장호르몬이 많이 포함하고 있고
* 하대 상대 중대 분골 순으로 칼슘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대는 거의칼슘.
그래서 분골을 녹용부위중 최고로 합니다.
우선 분골입니다.
녹용의 부위중 가장 위쪽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란 아이보리색을 띄고 썰어진 단면의 밀도가 치밀한게 특징입니다.
이 부분은 허약체질 아이들의 잔병치레와 체질개선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뿔 전체를 썰었을 경우 분골이 나오는 비율은 뉴질랜드는 15~20% 러시아와 중국산은 10%정도 됩니다.
이러니 가격이 비쌀수 밖에 없겠지요?
이것도 분골로 분류를 하구요.
이부분을 가끔 상대로 분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상대라고 불리는 부분입니다.
분골 아래에 위치하고 붉은 색을 띄지만 단면의 치밀도는 분골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사슴의 뿔안에는 혈관이 분포하는데~ 바로 상대부위까지만 분포를 하고 분골 부위는 혈관이 분포하지 않아 분골가는 다르게 이와 같은 색의 변화를 띄는 겁니다.
즉 저 붉은 색은 사슴의 혈액이 퍼진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성인들에게 사용하며 만성피로와 갱년기장애에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갱년기의 안면홍조와 피부건조감과 가려움증에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중대라고 불리는 부분입니다.
차이가 확연히 보이시나요?
단면의 테두리에 각질부분이 생기고 치밀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게 특징입니다.
역시가 가격은 녹용중에서 가장 저렴하기도 하구요.
하지만 중대의 양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사슴뿔이 너무 길면 중대의 양이 많아지긴 하지만 지금은 아주 길 사슴뿔은 수입을 하지 않아 중대의 양은 갈수록 적어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녹용은 중대로 내려올수록 칼슘의 함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게 특징인데 이러한 이유로 주로 노인들의 퇴행성 관절염에 녹각을 쓰긴 싫고 녹용은 넣어주고 싶을때 주로 사용합니다.
녹용의 부위는 크게 분골, 상대, 중대, 하대로 나누지만 현재는 하대는 거의 유통이 되지 않고 있어서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끝으로 일반 소비자가 러시아산 녹용분골을 구매할때 가격입니다.
지금 현재시세로 알아보니 600g으로 계산한다면 일반인들은 1.416.000원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업자로 들어가기때문에 물론 저는 더 저렴하게 구매합니다.
공진단이 비싼이유 이제 대충 아시겠죠?
정보성글입니다. 녹용 판매글이 아님을 밝히고 판매도 하지습니다.
출처: 이동권 일부 발췌
편집: 한주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