問 - 군겁쟁재는 무엇인가?.
答 - 많은 비견겁이 재를 놓고 다투는 것을 말한다.
註 - 군겁쟁재를 알고자 하면 먼저 群劫(군겁)을 알고 다음 爭財(쟁재)를 알아야 하는데, 군겁이란 比劫(비겁)의 무리(徒黨)즉, 비견 겁이 많이 集合(집합)되어 있음을 말함이요, 다음 爭財(쟁재)란 서로 財(재)를 다툰다는 뜻인데 比劫은 五行生剋原理(오행생극원리)로 볼 때에 자연 剋財(극재)의 性質(성질)이 되어 있는 것이다.
가령 甲일주의 財는 戊己 辰戌丑未 土인데 그 比劫(일명 劫財)은 乙이요 辰戌 丑未 土는 乙에도 財가 되므로 서로 甲乙은 그 辰戌丑未 財를 가지고 다투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郡劫爭財란 사주에서 財를 用하려고 할 때에 比肩劫이 많이 臨(임)하여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참고로 알아야 할 점은 엄격히 말하여 財를 用하는 사주에 比劫이 많으면 군겁쟁재라 하고, 또 財를 用하는 사주에 比肩이 많으면 군비쟁재라 하는 것이 옳겠지만 통속적으로 그렇지 아니하고 군겁쟁재의 경우에도 군비쟁재라고도 하고 또 그와 반대로 군비쟁재의 경우도 郡劫爭財(군겁쟁재)라 부르는 것이니 우리도 그에 따라 나가는 것이 좋다고 보는 것이다.
그런데 群比爭財(군비쟁재)는 羊刃(양인)이 되는 것이니 剋 妻,財(처,재)하는 것이므로 剋父(극부) 傷妻(상처) 破財(파재)가 되는 것이며 또 兄弟 朋友間(붕우간)에 損失(손실)을 보게 되어 있으므로 이 格을 가진 사주 주인공은 同業(동업), 合資(합자), 株式會社(주식회사), 金錢貸替業(금전대체업)등은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元理賦(원리부)에 云하되 男多(남다) 羊刃(양인)에 必重婚(필중혼)이라] 하였고 또 易鑑(역감)에 云 [羊刃이 重重(중중)이면 必剋妻(필극처)라] 고 하였다.
例示)
丁 丙 甲 丙(乾)
酉 戌 午 午
庚 己 戊 丁 丙 乙
子 亥 戌 酉 申 未
이 사주는 午月 丙日로써 得令(득령)하였고 또는 兩 午中丁火가 時上丁火 透氣(투기)로써 得勢(득세)하였으며 또 丙日이 戌中丁火上에 坐하여 득위하여 최강격이 된다. 강자는 泄傷(설상)해야 되는데 四柱에 水星이 없으므로 制할 수는 없다.
用神(용신)定法(정법)에서 말하기를 "身이 旺하였을 때는 그 旺한 身을 制함이 用神(壬癸水)이 되는데 만약 그 制하는 者가 없을 때에는 그 强旺한 者를 泄(설)하여 주는 者가 用神이 되는 것이다".라고 하였은즉
이 四柱의 경우 官은 없고 傷官이 生하는 酉金,財가 用神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그 酉金 用神에 多逢 丙丁火하여 그 火 比劫(群劫)이 剋金하므로 이것이 바로 郡劫爭財(군겁쟁재)라 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그 火를 病神(병신)이라고 하는 것인데 北方 水鄕運이 들어와 制化함을 제일 기뻐한다. 그런데 그 水를 이름지어 藥神(약신)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 사주의 運路를 볼 때 申酉金運에 일찍 財界에 立身하였고 戊戌 己亥運 二十年間도 계속 用神을 補하여 대체로 행복한 세월을 보냈다.
그러다가 庚子運中 庚運까지 큰 災苦(재고)없이 安逸(안일)한 생활을 하다가 入 子運하면서 除去丙火하여 大吉할 듯 하나 그만 旺한 午火를 沖하여 衰神(쇠신)이 沖(충) 旺(왕)에 왕신
發로 그만 육십팔세 壬子年에 별세하고 말았다.
첫댓글 아무리봐도 내눈엔 종왕으로 안보이는군요 - 종강아닌가 그런데 종강으로도 안보이는군요 과연 실전에서도 이와 유사패턴의 사주를보고 그렇게 감명하실수잇을지 궁금하군요 사주자체가 순행으로흐르는데다 술토는 그위치자체가 금의진기인데 유금가 붙어잇으니 식재할뿐만아니라 천간모두가 화로구성되어 천간의화기운이 금을 불러와 재신을 모을수도잇는일
자수가 득할때 화를 충하여 화가미치는것은 기본적인논리이며 실전에서 이렇게 종으로분류시 상담자 반발을부를거같군요
정화가 유에서 장생하니 직원이나 동료를 잘둬서 득세하는것도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