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대부분 한국 도고아르젠티노 클럽입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23.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w65v%26fldid%3D5phK%26dataid%3D2917%26fileid%3D1%26regdt%3D20070207132932%26disk%3D32%26grpcode%3D502kennel%26dncnt%3DN%26.jpg)
먼저 몰로서스 견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마스티프입니다. 본토 사진이구요. 마치 도사투견을 보는것 같네요.
아메리칸 스테포드셔 테리어입니다. 몸에 쓸대없는 근육이 많긴하지만, 근성과 투쟁심 빼놓고는 핏과 닮은것 같습니다..
불테리어입니다. 핏불이 활성화 되기 전까지 중형견 투견계를 주름잡던 놈들이죠..요즘은 펫독으로 많이 기르지만 근성과 투지는 여전한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견종인 도고아르젠티노가 왜 자신감이 넘치는 개인지 불테리어를 키워보면 알수있다고 합니다. 불테리어가 도고를 만드는데 핵심이기 때문이죠.
투견라인 아메불입니다. 개인적으로 롯트 잘하는 놈이랑 붙여보면 잼있을것 같다는...
롯트가 세계에서 가장 힘센 개라고 합니다만, 잘하면 존슨타입이 능가할수도 있을것 같아요..
엄청난 크기의 투견라인 CAO입니다. 보통 오브차카와는 달리 투견라인은 상당한 근성을 보인다고 알고있습니다. 동급의 도사에게 많이 발리긴 하지만요..
터키마스티프입니다. 캉갈을 죽였다고 하는데.. 믿을수 있을련지는 모르겠습니다. 캉갈과 여러모로 비슷한 견종입니다. 아놔 이쪽개들은 워낙 복잡해서..
파키스탄의 악마. 불리쿠타입니다. 매년 대회를 하는데 대회가 거듭될수록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 무시무시한 놈들입니다. 체형이 높은편이라 넘어지기 쉽고, 큰 체구에도 파워풀한 게임대신 스피드한 게임을 하려고 하는 단점이 있지만, 근성만큼은 핏에 버금가는 놈들입니다. 3시간동안 안쉬고 풀로 게임한적도 있다고합니다.
컴벳트마스티프입니다. 남미지방에서 투견으로 쓰고있는 견종입니다. 도사와 비슷한 급이라는데..이견에대해선 아는게 별로 없어서.....개인적으론 호흡이 빨리찰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몰로서견종의 원형이라고 하는 캉갈입니다. 검증되지는 않은 견종이지만 소형늑대를 1대1로 잡는 능력으로 보아 엄청난 견종임에는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대형늑대에겐 골로 가겠지요..
세르비안 디펜스 독입니다. 개발된지 얼마 안?榮鳴? 하는데, 도사와 마찬가지로 투견을 위해 개량된견종중 성공적이라고 합니다. 수준급 핏들을 많이 죽였다고 하는데.. 잘은 모르겠습니다..
프렛사 까나리오입니다. 위 견은 쇼독이고 유명한 놈입니다. 까나리오의 스타일은 몸의 체형에 따라서 나뉘는데, 본토의 투견라인 까나리오는 주로 체고가 조금 높다고 합니다.. 도사와도 싸우는걸 봤는데, 비투견 견종치고는 잘싸우는것 같더군요..
아키다입니다. 아키다는 예전부터 아메리칸아키다와 재팬아키다가 나뉘어져 있었고, 아메리칸라인이 조금더 크다고합니다.(다른견종입니다..)투견라인 아키다는 굉장하다고 들었습니다. 홀딩바이트를 하는 거의 유일한 스피츠 종이라고도하구요..
롯트와일러입니다. 비투견 견종이지만 워낙 강한견으로 유명해서 따로 설명은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아 예네들 이름이 기억이 안나네요. 보리쿠안마스티프였던가..잘 모르겠습니다.푸에트리코에서 개발한 견종이라는데.. 핏불의혈이 많이들어간것 같습니다.아닐수도 있구요;;(무책임)참 많이 닮았네요..
파키스탄 불 앤 테리어입니다. 고유의견종이라고 주장하기는 하는데...그리 신빈성있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이 사진을 퍼온 도고아르젠티노클럽에서 꼬리말로 누가 달으셨더군요. 불테리어의 업그레이드 모델로 봐도 되냐고. 운영자님이 그리봐도 괜찮을것 같다고 하셨네요..
도고아르젠티노입니다. 핏불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둘은 전혀 무관한 혈통이구요.핏보단 도고가 전체적으로 좀더 두껍게 생긴듯 합니다. 사진의견은 아르헨티나의 토로입니다. 토리토라는 자견이 한국에 들어왔고, 도그쇼에서 한국 챔피언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샤프라니낵입니다. 이견종에대해 아는건 없고 이름만 들었습니다. 사진은 핏불과의게임이라는데 핏불이 죽었답니다;; 워낙 대형이고 하다보니...그렇지 제대로된놈이랑 붙으면 핏불이 이길듯 합니다.
티베탄마스티프, 장오입니다. 티엠과 장오 같은견종인지 다른견종인지 자세히 모르겠지만, 대략 같은견종이라고 생각합니다. 늑대를 10마리 ?i아냈다고 하는데, 증거 자료는 없고,그냥 크고 사나운 성격을 가진 개일듯 합니다. 사진의견은 홍리라는 유명한 장오입니다.
도사견입니다. 명견 골드호의 모습이구요.도사견에대해선 잘 아실듯 합니다.
핏불테리어입니다... 워낙유명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