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얼마 전 서울 서대문에 있는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에 다녀왔어요!
아파트들이 밀집한 도로 건너편과는 달리 대로변에 면해 있으면서도 서대문독립공원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이 이웃해 있어 한적한 분위기 속에 도서관이 차분하게 서 있더군요.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은 2003년에 불의의 사고로 딸을 잃은 부모가 평소 책을 좋아하던 딸을 기리며 도서관 건립기금을 내놓아 세워진 도서관이지요. 2005년 이진아 양의 생일인 9월 15일에 개관한 이후 동네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도서관이 되었고, 몇 년째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답니다.
1층에 배치된 모자열람실(왼쪽)과 이진아 양에 대한 기록과 우수도서관 상패를 게시해 둔 벽면
1층에는 어린이열람실과 모자열람실이 마주하고 있고, 2층에는 멀티문화감상실과 전자정보열람실을 비롯하여 도예공방과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문화사랑방이 있답니다. 그밖에 3층에는 강의실과 문화창작실, 종합자료실이 있고, 휴게실과 모유수유실 등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5층 휴게실에서 내려다보이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전경(왼쪽)과 도서관과 연결된 공원 입구의 풍뎅이 모양 경계석
크지 않은 도서관이지만 적재적소에 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한 배려가 숨겨져 있었어요. 화장실에는 어린이들을 위해 발받침을 마련해 두었다든지, 차량 통제를 막는 경계석을 풍뎅이 모양으로 장식을 했다든지 말입니다.
휴게실에 면한 테라스에서 내려다 보이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의 전경은 아이들에게 조감도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좋은 장소였어요.
4월에는 서대문구의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무료로 <편안한 독서기록장>을 배부하여 책을 많이 읽은 어린이에게 독서왕 상 등 다양한 상을 주는 '함께해요!, 100권 책 읽기' 행사를 진행한답니다.
서대문구에 사는 어린이들, 모두 모두 참여해 보세요!
동네 곳곳에 이런 시설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합니다.
우리 동네에는 어떤 도서관이 있는지 아이들과 살펴보시고, 도서대출증에 빌어온 책의 기록이 쌓여가는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선사해 주세요.
첫댓글 재산을 의미있게 쓰신 분들을 보면 참 부러워요! 하늘에 있을 따님도 기뻐할 것 같습니다.
그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