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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유형의 과학창의력 문제에는 - 초급60_ 아이구, 쓰게기통이 너무 커! - 중급53_ 고층 건물의 높이는? - 고급46_ 지구의 나이를 구하라.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 바로 이것이 독창성입니다. 독창성은 유연하게 사고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입니다. 남들과 다르게 기압계를 이용해서 건물의 높이를 재야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한다면 기압과 높이는 반비례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상과 건물 옥상의 기압차이를 알게 되면 우리는 간단한 식에 실험 결과를 대입하여 건물의 높이를 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는 기압과 높이의 관계식을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과학자 보어는 기압계를 이용하여 건물의 높이를 잴 수 있는 기발한 방법을 제안한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알고 있는 법칙이나 관계식을 상황과 연결시키는 것은 물론, 나아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 독창적 사고의 핵심입니다. 이것은 사고를 유연하게 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한 걸음을 딛고 나간 사람은 훌륭한 과학자가 될 수 있습니다. 기압계를 이용하여 건물의 높이를 재는 다섯 가지 방법
독창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여러분도 남들이 하지 않는 생각을 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해보세요. 이런 생각은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엉뚱해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말도 안 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다듬어 보세요. 그리고 친구나 선생님과 함께 얘기해 보세요. 그러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우리는 엉뚱한 생각이라고 해서 독창적 생각을 무시하거나 주의 깊게 듣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창적인 생각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의 값어치를 아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ASKHOW 게시판에 올라온 다른 친구들의 답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그리고 친구 중에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는 친구가 있다면 한 번 주의 깊게 들어보세요. 그리고 함께 얘기해보세요. 그러면 더 좋은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독창성을 묻는 문제들 ASKHOW에서 독창성을 평가하는 문제는 직접적으로 "... 독창적인 생각을 하세요." 혹은 "남들과 다른 생각을 내세요." 표현하는 문제들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새롭게', '새로운', '독특하게', '기존과는 다른', '기존에 없었던' 등의 단어가 함께 있는 문제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풀 때는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것과 연관도 지어보세요. 처음에는 엉뚱해 보이지만 계속 다듬어 나가면 훌륭한 답이 될 것입니다. 유창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더라도 모두 '건축'과 연관된 것들 뿐이라면 융통성 점수는 낮게 될 것입니다. 과학적인 문제 상황에서는 융통성을 발휘하지 못하면, 즉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거나 적용 가능한 과학 원리를 떠올리지 못하면 문제를 명쾌하게 해결할 수 없는 경우를 제시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 때 그 과학 원리는 언뜻 보기에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보일 수도 있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