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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인식 제고로 판매량 매년 40~50% 고속 성장 - - 40~60대 소비자 공략, A/S 정비와 현지화가 열쇠 -
□ 음용수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
○ 中 하류 70% 오염, 마시는 물에 대한 인식 바뀌어 - 중국 연구망(中研网)의 산업보고에 따르면 무분별한 자연개발로 중국 하류의 70% 이상이 오염됐으며 2020년 400억㎥의 물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정부는 11·5 규획 기간에 도농수질개선, 음용수처리 신기술 연구를 임무로 하고 있음. - 동시에 경제 발달, 교육수준 향상, 물과 건강 관계에 관한 과학적 인식 확산에 따라 질 좋은 음용수를 마시고자 정수기를 찾는 사람이 증가함.
□ 생산량과 관련 표준 증가 추세
○ 매년 생산량 40% 증가 추세 - 정수기 산업은 2000년부터 꾸준히 발달하기 시작해 2009년 정수기 생산량은 전년대비 45% 증가한 2781만 대로 매년 40~50%씩 증가 추세를 보임. - 전국 정수기 보급률은 2%에 지나지 않으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선 도시의 보급률은 15%에 이르러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됨.
○ 국가 표준 또한 늘어나 - 정수기 생산 기업이 무분별하게 증가함에 따라 2010년 4월 중국 정부는 정수기, 가정용 여과정수기, 가정용 역삼투 정수기 등 세 가지 제품의 표준을 규정하고, 처음으로 수질판별기준, 검사방법, 심사규칙 등을 구체적으로 정함. - 이에 따라 현재 생활음용수 위생기준 지표가 총 106개 항목으로 늘어남.
생활음용수질 일반지표 및 제한치
자료원 : 中国城市供水水质督查网
□ 생산기업
○ 외자, 가전, 전문 기업으로 나뉘어 - 현재 공인된 정수기 생산기업은 1500곳이며, 무허가 기업을 포함해 총 3000여 개 기업이 정수기를 생산함. - 친위앤(沁园), 메디아(美的), 안지얼(安吉尔) 등 로컬 브랜드가 정수기시장의 73% 이상을 점유하고, 에버퓨어, 3M, 파라곤 등 외자기업이 15%를 차지함.
주요 정수기 브랜드인 친위앤과 메디아의 정수기
자료원 : 바이두
2009~10년도 중국 정수기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北京中怡康时代市场研究有限公司
○ 중국 주요 정수기 생산기업
□ 문제점
○ A/S 체계 미비해 정수기 구입 망설여 - 정수기는 TV, 냉장고 등 가전과 달리 소비자의 건강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까다로운 제품임에도 A/S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실정임. - 일부 소비자는 불완전한 A/S 때문에 정수기 구입을 꺼리며 대부분의 정수기 구입자는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필터 교환 주기를 상기시켜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함. - 업계 전문가들도 중국 정수기 산업 발전에 있어서 A/S가 시장개발의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 허가 없는 기업 많고 감독 전문 인력 부족 - 위생부의 허가를 득하지 않은 기업이 1500여 곳에 달하며 허가증을 보유한 기업의 75%가 단일 모델에 대한 허가증을 가지고 여러 모델을 생산함. - 2010년 물 정화 장비와 가정용 음용수 정화 장비에 관한 음수 기준이 마련됐으나, 효과적인 기업 감독 기준이 미비하고 감독 전문 인력 또한 가정용 정수기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수질검사 합격해도 수도관 노화로 2차 오염 우려 - 각 지방 상수도는 기본 위생표준에 부합하는 수질이 보장돼 있지만 도시의 수도관 노화, 고층 물탱크 관리미흡 등 물 운송과정 중의 2차 오염으로 인해 음용수질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음. - 관련 연구에 따르면, 고층주택의 물탱크에서 97종의 조류(藻类)가 발견된 적이 있으며 15% 고층주택의 수질이 국가음용표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정수기 구매의사 강한 40~60대 소비자 공략 - 2010년 한 매체가 실시한 정수기 지지율 및 소비 분석에 따르면, 30~40대 남성은 경제적 부담을 느껴 정수기 구매율이 13.9%로 낮은 편이나 40~60대 남성은 시대의 변화를 느끼고 물의 중요성을 자각해 51.2%가 정수기 구매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여성은 30~40대 소비자의 30.9%가 살림을 하면서 정수기가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40~60대 여성의 44.2%가 가정의 건강을 위해 정수기 구입을 지지한다고 밝힘. - 따라서 구매 능력과 물의 중요성에 대한 지식 및 의식을 갖춘 40~60대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됨.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정수기 인지도 설문 결과
자료원 : 水爱网
○ 수출용 정수기의 현지화 필요 - 2011년 중국 위생부가 실시한 수입 정수기 품질검사 결과, 파나소닉, 미쓰비시, 3M 등 11개사 수입 정수기에서 비산, 균락 등 물질이 초과 검출돼 중국 정부에 의해 회수 처리됨. - 이에 대해 몇몇 전문가는 해외의 수질 및 정수기 사용조건이 중국과 달라 활성탄 필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함. - 이처럼 지역마다 수질이 다르고, 습도 등 기후에 따른 사용자 환경이 다른 점을 고려해 정수기 수출 시 지역특색에 따라 기능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함.
2004년도 중국 주요 도시별 상수도 수질검사 결과 보고
자료원 : 中国城市供水水质督查网
○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 있어 - 중국 소비자들은 정수기를 선택함에 있어서 해외 브랜드 제품은 중국인 체질에 맞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 하에 국산 브랜드를 선호하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음. - 해외 브랜드 중에서는 한국의 SAEHAN 정수기를 추천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그 이유로는 깔끔한 디자인, 공인된 가정용 역삼투 필터 품질 등이 있음.
자료원 : 중국가전망, 신화망, 관련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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