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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수제맥주의 제조비법은 무엇인가?
맛있는 맥주 맛은,
맛의 "튜닝" 노하우가 좌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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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를 마시는 사람이나
맥주장사를 하시려는 분들이 꼭 알아야될 맥주의 虛와 實*
~ 당신이 마시는 맥주, 이제는 좀 알고 對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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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의 종류는
발효방식에 따라 하면발효와 상면발효로 분류하거나
혹은, 양조 방식에 따라 구분하는 방식등이 있다
최근에는 맥주의 종류를 발전과정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제1세대맥주와
*제2세대맥주,
그리고
*제3세대맥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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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세대 맥주란,
맥주가 우리나라에서는 19세기말 일본인들에 의해
처음 전해지면서 그당시의 레시피로 만들어지는 맥주가
시장을 오랜기간 독차지해왔다.
이런 맥주를 제1세대 맥주라 할수 있다,
저온살균법으로 발효과정에서 생성된 효모를 죽여서
유통하기에 '죽은맥주'라는 별칭도 붙어있다.
우리주변에서 흔히 보게되는 병맥주와 캔맥주등을 말한다.
제조 방식은 맥아보리를 보통 15%정도 넣고
설탕, 전분, 활성제, 항산화제등의 부가물을 섞어 발효시킨후에,
마지막 과정에서 탄산가스(CO2)를 왕창 혼입한 맥주를 말한다.
흔히 공장맥주라고 부르는 제품들이다
이런 공장맥주는 국산맥주건 수입맥주건 거의 비슷한
양조방식으로 대량생산하고 있다.
우리가 맥주를 연상할때 " 아 ~크윽 쏜다 ~"는 CF처럼
톡쏘는 느낌이 있어야 진짜맥주인줄 아는,
그런 잘못된 인식을 만들어준 원흉이 바로 이런 공장맥주다.
이런 맥주를 먹고 자라온 나이든 세대들중에는
제2세대맥주 또는 제3세대맥주에 대한 낯설움 때문에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그사람들은 무조건 카쓰맥주 갖다주세요 한다
참 불쌍하고 안타까운 일이다
그사람의 미각구조는 이미 엉망으로 망가졌기 때문이다
(* 똑 쏘는 이유는 탄산가스(CO2)를 인위적으로 과다하게
주입했기에 청량감은 일시적으로 줄수 있지만,
탄산가스는 뼈속의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골다공증에
걸리게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공장맥주처럼 탄산이 많이
주입된 콜라를 임산부나 어린이에게 권장하지 않는 것이다)
이렇게 공장에서 대량생산 시스템으로 생산되는 획일적인
맥주는, 소비자의 기호와 상관 없이 소비자에게 강요하는,
짜샤, 이거 먹을래 안먹을래 式의
굴뚝산업시대의 전제(專制)주의적
홉슨스 초이스(Hobson's Choice) 맥주 마케팅이다
~ 한국은 왜 맛있는 맥주를 못 만들까?
그닥 대단할거 없는 칭타오, 아사히, 산미구엘 정도의
맥주만큼도 못만드는걸까 ?
아님 안만드는걸까?
아마 안만드는다는게 맞을껍니다.
이유가 여러가지 있을텐데,
가장 큰 것은 조세편의를 위해 정부가 만든
구시대적 맥주유통 규제가 가장 큰 이유일겁니다.
맥주 3사의 독과점을 인정해주니,
싸구려 재료로 대충 만들어도 광고비만 적당히 써대면
한국맥주시장의 1/3은 거저먹을수 있으니까요.
한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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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세대 맥주란,
소규모 양조허가를 받은 브루펍(Brew Pub) 혹은 브라스리에서
만드는 하우스맥주(自家맥주)를 일컫는다.
맥아 15%에 탄산가스만 왕창 넣어 만드는 공장맥주와 달리,
100% 보리만을 사용해 맥주를 만드는 하우스 맥주의 특성상
향과 맛이 더 좋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우스맥주는 탄산가스를 인위적으로 넣지 않을뿐 아니라,
효모가 살아있는 상태로 음용을 하므로,
효모의 기능으로 인해 공장맥주와는 달리 살아있는 맥주라
할수있다.
국내는 뒤늦게 세계적 추세를 외면할수 없어,
2002년경에 양조 관련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하우스 맥주
(홈 브루) 전문점들이 붐을 타고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런 붐(Boom)도 잠시,
하우스맥주가 서서히 퇴조를 겪게 되었는데,
이런 현상은 메이저 맥주기업과 유착된 관의 지나친 간섭
(높은 주세의 별도징수, 수시로 주질검사 위생검사등 지나친
규제, 판매유통등 외부반출의 제한 등등)으로 소규모 자가맥주
브루어리들이 경쟁력과 자생력을 잃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효모가 살아있는 하우스맥주에게 시장을 잠식당하는 것을
우려한 국내 메이저급 맥주회사에서 관(官)과 유착이 되어
홈브루어리 업체의 질식사를 획책했다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로 알려졌다
공장맥주는 탄산가스를 왕창 넣어 만들뿐만 아니라,
상온에서의 효모활동으로 인한 맥주의 변질을 막기위해
몸에 좋은 효모를 죽여서 유통시켜야되고, 또한 맛과 향이
하우스맥주와는 상대가 못 되므로, 이로인해 소비자가
이동하는 것을 억지시키기 위해, 관과 유착하여 하우스
맥주에는 별도의 엄청난 주세를 징수하여 가격이 어쩔수없이
비쌀수 밖에 없는 태생적 비애를 안고 출발한 것이다
더 고통스러운 것은 처음 제조신고한 방식대로만 원료를
사용해서 써야지, 새로운 원료로 바꿔서 쓴다든가,
주도(酒度)를 높이거나 낮추거나 임의로 할수 없는
규제때문에 새로운 맥주맛의 개발이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어 놨다
최근에 주세법이 약간 완화되어 하우스맥주의 외부반출은
허용하지만, 이 경우에 공장맥주처럼 효모를 반드시 죽여서
유통시키라는 것이다. 이는 마치 요구르트에서 유산균을
죽인 다음에 판매하라는 지시와 똑같다.
이런 상태로 하우스맥주를 외부유통하면 그저 공장맥주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모든 규제는 관과 유관기업의 유착이 빚어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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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세대 맥주란,
전술한
제1세대 맥주와 제2세대 맥주의 시절을 겪어 오면서
소비자의 주권의식이 팽배해진 만큼,
맥주 맛의 다양성 내지, 더 나아가
개개인의 독자적인 기호까지 충족시켜 줄수 있는
퍼지(Fuzzy) 마케팅이 요구됨에 따라 나타난것이
제3세대 맥주라 할수 있다.
여기엔 소비자 개개인의 기호를 칩(Chip)에 내장한
고객 아이디카드가 IT의 발달과 더불어 도움을 얻고 있다,
제3세대맥주는 제1세대맥주와 제2세대맥주(하우스맥주)에 대한
오랜 기간의 제조경험이 있어야 터득할수 있는 노하우다.
단순히 맥주에 다른것을 섞는 행위가 아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맥주의 튜닝' 기술이다
이러한 튜닝 노하우에 의한 미친맥주(?)라는 닉네임의
제3세대맥주는 압구정동의 수제맥주집 팝스쿨(現,예술)
에서 세계최초로 시도한 것이다.
물론 이와 유사한 방식의 '라들러맥주'라는 것이,
이미 유럽에서는 500년전 부터 펍(Pub)마다 개성있게
만들어오고 있었지만,그건 그저 단순한 맥주칵테일 수준이다
음주문화가 독한 술에서 순한 술로 바뀌었다.
제3세대맥주는 일본에서는 츄하이맥주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Fruits Flavor를 함유한 목넘김이 부드러운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맥주로서 RTD중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 부상했다
압구정동 팝스쿨의 제3세대 맥주는
그것보다 더 진화한 방식으로서,
맥주알콜 0도의 무알콜맥주부터 1.5도 짜리 저알콜 맥주와
5도짜리 스탠다드맥주, 그리고 20도짜리 Poison 級의
고알콜 맥주까지 다양하게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개개인의 개성이 인정되고 존중받는,
대중(大衆)이 아닌, 개중(個衆)의 시대는
'소비자 주권'이 강조되는 시장이다.
개인의 기호에 따른 혹은 시즌별로 행사별로 맞춤맥주가
있으니, 예를 들면 김해수맥주, 이병힌맥주, 발렌타인맥주,
크리스마스맥주, 성패트릭맥주, 여름맥주, 겨울맥주 등
무한정으로 응용개발이 가능하다.
테이크 어웨이 맥주는 다양한 홀더 디자인과 캐리어 디자인
그리고 멋스러운 주문자 라벨 디자인이 제공되므로
입만으로 먹는 맥주에서 본격적으로 '눈과 입'으로 먹는
감성 소구형 맥주시대를 앞당겨 가고 있다
아트센타 디자인 인스티튜를 정리하고,
이만감독이 10년에 걸친 팝문화테마팍을 기획하면서 그곳에서
판매할 감성 컨텐츠로서 "그래픽어패럴과 하우스맥주" 의
두가지 아이템 개발에 전력투구한 끝에 달성한 성과다.
맥주는 양주나 소주, 정종, 전통주등과 달리
바디(Body)감과 가스(Gas)가 있으며, 신맛 쓴맛 단맛의
오묘한 미각적 특질이 있다.
이런 맛을 지켜가며, 기존의 맛대가리 없는 제1세대맥주와,
세금폭탄으로 도산당하기 십상인 제2세대맥주(하우스맥주)의
반(反)소비자的인 모든 결함과 부조리를 일거에 해결한
방식이 '맥주의 튜닝' 방식이다.
우리말에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먹는다는 말이 있다.
몇백억원씩 큰자본 들여서 대규모 양조 플랜트를 지어
양조학 박사들이 모여서 '공장맥주' 만드는 미련한 재주는
쟤들이 계속 하도록 내버려두고,
그걸 베이스맥주로 사용하여
더 맛있게 '튜닝'시켜 돈 긁는 일은 이제 우리가 하자!
스모(일본씨름)경기에서 체구가 작은 선수가
체구가 큰 선수를 이기는 장면을 보신적이 있으신지요?
상대방의 큰 체구를 역이용하여 쓰러뜨리는 기술이죠
그런 테크닉이 '튜닝' 입니다
또 음식이나 샐러드 맛이 쥑이는 집이 있지요
식재료나 야채는 누구나 구입할수 있는 것들이지만
양념이나 소스는 그집만의 비법이 있게 마련이다
다 똑같은 야채인데.., 그까짓거 소스가 뭐 대단해? 하며
시골 아채밭에 가서 포크 들고 앉아 야채 뜯어 먹는
무지랭이 짓을 할 사람은 없겠죠?
이만감독이 제3세대 맥주를 개발하게 된 동기가 있으니,
처음 국세청으로 부터 소규모 브루어리 양조허가를 받아
하우스맥주를 만들기 시작했으나 갈수록 손님이 줄기에
자주 들리던 여자손님에게 물어본적이 있었다.
"전에는 자주 오시더니 요즘은 뜸하시네요"라고
인사를 건넸더니
"저는 맥주가 써서 싫어요"라고 말을 하는것이 였다.
이 말에
"잘 모르시는구나. 맥주는 호프로 만들기 때문에 쓴맛이
있는거예요.그게 원래 맥주 맛인데.."
이라고 설명을 했더니.
"그건 사장님 생각이시구요. 저는 쓴맛이 싫어요. 뭐..
한약 먹으러 온것이 아닌데 참고 먹기가 힘들어요.
분위기가 좋아서 들리긴 하지만"
라고 말을 하기에, 저는 띵 ~ 하고 뒷골에 망치를 맞듯
충격을 받은 느낌이였습니다.
나는 사업을 내 기준에 맞췄던 것이 큰 실수란걸
그 손님의 말 한마디로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지요
이때부터 또 다시 3년을 젊음의 맥주 만드는데
몰두하게 되었습니다
고난의 역경이 계속되는 세월이였지요
이때부터 저는 제자신과의 싸움이 시작된것 입니다
숱한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끝내 터득한 결론은
맥주의 '튜닝' 방법 이였습니다
맥주의 튜닝 방법은 정해진 룰이 없습니다.
펍(Pub)마다 오랜 경험을 토대로 제각각
독창적인 방식을 자랑합니다
스타벅스가 처음 한국에 상륙할때 나이든 사람들은
뭔 커피가 쓴맛이 없고 이래? 하면서 다방커피 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었지요.
스타벅스는 이미 '데자부'와 '부자데'의 소비자
심리변화에 대한 엣지있는 분석력을 발휘한것인데,
다방커피가 혀에 Used 된 기성세대들은 얼떨떨한
반응을 보이며 '사업이 안될걸'하며 시큰둥했지요
그러나 그런 악담(?)은 형편없이 빗나갔지요.
스타벅스는 커피를 커피음료화시키는 전략이
적중한 것입니다.
IT가 생활화된 젊은층들은 개인중심적인면이
다분하고 인내심이 적고, 쉽게 열광하는 한편,
다이나믹하고, 사랑표현에 적극적이고,
Wellbeing을 추구하며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감성적인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소비시장에서 그 트렌드는 이런 젊은 층이
리드해 나갑니다
그들이 쓴맛을 참고 즐기길 기대하지 않는게 현명하죠
나이 든 사람들은 애석하게도 소비자층에서 점점 더
엷어지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마케팅 타켓은 젊은층을 겨냥해야 지속성장이
가능합니다
당신의 비지니스가 종국에 가서 엉망이 되길 바라면
나이먹은 층의 기호를 맞춰가는 것이다
제3세대 맥주는 이런 연유로 시간이 갈수록
단골고객층이 두터워지는 체험을 갖게 된다
맛있는 수제맥주의 진수 - 다양하게 즉석에서
개인의 취향을 맞춰주는 제3세대 수제맥주가
'튜닝'을 제대로 받쳐주기 때문이다
- 결어(結語) -
이제
맥주는 맛의 "튜닝" 노하우가 좌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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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창업의 길라잡이 (#1:1맞춤창업 /창업 도우미 & 안내 & 멘토) ..
#창업 - 가맹점주만 골병들게 만드는 기존의 흔한 프랜차이즈는 No M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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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주목받기 시작한 #창업 Information (#창업정보) 제공 /
# 트랜디한 창업정보 2가지 굿 아이템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는 종전의 흔한 프랜차이즈 업종이 아닌, 현장에서 겪어온 #감성소구형 창업정보를 제공한다.*
ᆞ.
음주문화가 서구화 되어가며 바뀌고 있다
독한 술에서 목넘김이 부드럽고 Flavor가 있는 순한 맥주로 바뀌어가고 있다
그중심에 '수제맥주'가 있다
#수제맥주 중에서 가장 앞서가는 기술로 떠오른 튠업 제조방식의 일대일 맞춤창업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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ᆞ
이세상에서 제일 맛있다고 소문난 #압구정예술(서울 본점)의 수제맥주 제조법 전수교육을 통한
성공할때까지 일대일 맞춤 창업교육으로 도와드립니다
무알콜(0도) 저알콜(2도) 스탠다드알콜(5도) 고알콜(10도)의 다양한 수제맥주와
수제맥주를 베이스로 하는 RTD 음료를 고객의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나의 매장내에서 제조할수 있도록
튠업방식 제조법을 각지역에 한 업소만 독점적으로 전수교육시켜 드립니다
또한
국내최초로 수제맥주 #테이크아웃 캐리어(용기) 디자인 제공과 수제맥주와 잘맞는 페어링(Pairing)메뉴도 전수교육 시켜드리며
또한 지적(知的) 감성을 채워주는# '그래픽 머징 인테리어' 디자인도 지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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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틀에 박힌, 획일적으로 본사에서 강요하는 조건이 아니라
가맹점주의 능력이나 지역특색에 맞춰 드리는 1:1 맞춤창업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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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창업은 #압구정 예술의 전국 체인사업 브랜드, #펍브로# 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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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맥주 독립선언 검색요망)
문의 010-8738-3333 #이만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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