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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시식(觀音施食)
거불-법주 요령,바라지 목탁 같이 한번 내리고 시작 한다
창혼-법주 합장
거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 ○○○사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성 생전효행 사후(연년기일)
설향봉청 재자<제당 000재 지신 천혼 재자>(주소)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영가위주 상세선망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등중 각열명영가 차영단 단상단하 봉안위패 사진등 각열명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비명액사 일체애혼 등중 각열위영가 의산의수 침혼체백 기한동뇌 의초부목지정령등중 각열위영가 철위산간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만반고통 수고함령등 각 열위영가 차사최초 창건이래 지어중건중수 화주시주 불전내외 사사시주 대소결연 일용범죄집물 일체유공덕주등 각 열위열명영가(요령)
착어-법주 합장
영원담적 무고무금 묘체원명 하생하사 변시석가세존 마갈엄관지시절 달마대사 소림면벽지가풍 소이니련하측 곽시쌍부 총령도중 수휴척리 제불자 환회득 담적원명저 일구마(조금있다가)
부앙은현현 시청명역력 약야회득 돈증법신 영멸기허 기혹미연 승불신력 장법가지 부차항단 수아묘공 증오무생 (요령,목탁 같이 내림)
【신령한근원은 맑고도 고요하여 옛도 없고 지금도 없고 묘한 본체는 둥글고도 밝아서 태어남과 죽음도 없으니, 이는 석가세존께서 마갈타에서 문을 닫고 계시던 소식이며 달마대사께서 벽을 향해 앉으셨던 경지입니다. 그러므로, 사라수 아래에서 관 밖으로 두발을 보이셨고 총령 마루턱에서 손에 신 한짝을 들고 가셨습니다. 오늘 초청되는 ○○○영가시여, 맑고 고요하고 밝은 이것을 아시겠습니까?(조금있다가) 구부리고 우러러 찾아 살피면 숨어서 아득하여 모습없으나 보고 듣는 그곳에서 또렷이 밝습니다. 만일 이 도리를 아신다면 법신을 활짝 증득하셔서 주림을 영원히 여읠지로되 만일 그렇지 못하거든 부처님의 위신력과 법력을 빌어 이단에 이르러시어 법공양을 받으시고 무생법인을 증득하소서.】
진령게-요령을 진령게가 끝날때까지 흔든다.-법주와 바라지 한 구절씩 요령,목탁 내림
이차진령신소청(요령) 명도귀계보문지(목탁)
원승삼보력가지(요령) 금일금시래부회(목탁)
풍송가지-부처님의 가호지묘력을 읊습니다
금일소천 (이름)영가 제불자등 각 열위영가
자광조처연화출 혜안관시지옥공 우황대비신주력
중생성불찰나중 금강경일편위고혼 지심제청지심제수(요령,목탁같이림)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법회인유분 제일
法會因由分 第一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
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 구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 俱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걸식 어기성중 차제걸이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乞食 於其城中 次第乞已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선현기청분 제이
善現起請分 第二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而百佛言 希有世尊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살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선부촉제보살 여금제청 당위여설 선남자선여인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聽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 세존 원요욕문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 世尊 願樂欲聞
대승정종분 제삼
大乘正宗分 第三
불고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佛告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무량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卽非菩薩
묘행무주분 제사
妙行無住分 第四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부주성향미촉법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不住聲香味觸法布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여리실견분 제오
如理實見分 第五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佛也 世尊 不可以身相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고수보리 범소유상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告須菩提 凡所有相
개시허망 약견제상 비상 즉견여래
皆是虛妄 若見諸相 非相 卽見如來
정신희유분 제육
正信希有分 第六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언설장구 생실신부
須菩提 百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言說章句 生實信不
불고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 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佛告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어차장구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於此章句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이종선근 이어무량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而種善根 已於無量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생정신자 수보리 여래 실지실견 시제중생 득여시 무량복덕
生淨信者 須菩提 如來 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 無量福德
하이고 시제중생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무법상
何以故 是諸衆生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無法相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若心取相 則爲着我人衆生壽者
하이고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약취비법상
何以故 若取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若取非法相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이시의고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以是義故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比法
무득무설분 제칠
無得無說分 第七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耶 如來有
소설법야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所說法耶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名我耨多羅三藐三菩提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皆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의법출생분 제팔
依法出生分 第八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甬布施 是人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 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及諸佛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 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일상무상분 제구
一相無相分 第九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須菩提 於意云何 須多洹 能作是念 阿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謂入流 而無所入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能作是念 我得我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名謂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아득아라한도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 인중 최위제일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 人中 最爲第一
시 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
是 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世尊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佛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장엄정토분 제십
莊嚴淨土分 第十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불야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不也
세존 여래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보살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菩薩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무위복승분 제십일
無爲福勝分 第十一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河 是諸恒河沙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수보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칠보
須菩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七寶
만이소항하사수 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 다부 수보리언
滿爾所恒河沙數 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 多不 須菩提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차경중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此經中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乃至受持四句偈等 爲陀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존중정교분 제십이
尊重正敎分 第十二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 차처
復次 須菩提 隋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 此處
일체세간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一切世間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수보리 당지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처
須菩提 當知 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 所在之處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卽爲有佛 若尊重弟子
여법수지분 제십삼
如法受持分 第十三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爾時 須菩提 百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密 以是名字 汝當奉持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密 卽非般若波羅密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소설법부 수보리
是名般若波羅密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所說法不 須菩提
백불언 세존 여래 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百佛言 世尊 如來 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
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수보리 어의운하
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須菩提 於意云何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하이고 여래설 삼십이상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何以故 如來說 三十二相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심다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甚多
이상적멸분 제십사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 세존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百佛言 希有 世尊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여시지경 세존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如是之經 世尊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 청정 즉생실상 당지 시인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 淸淨 卽生實相 當知 是人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여래 설명실상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 如來 說名實相
세존 아금 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약당래세후오백세
世尊 我今 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若當來世後五百歲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卽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인상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人相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
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 제일바라밀
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 第一波羅密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
卽非第一波羅密 是名第一波羅密 須菩提 忍辱波羅密 如來說
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非忍辱波羅密 是名忍辱波羅密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아어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我於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嗔恨
수보리 우념 과거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須菩提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일체상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提 菩薩 應離一切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發我耨多羅三藐三菩提心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시고 불설보살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是故 佛說菩薩
심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응여시보시
心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施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提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誑語者 不異語者 須菩提
여래 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如來 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여인 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
如人 入闇 則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
명조 견종종색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 선여인 능어차경
明照 見種種色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受持讀誦 卽爲如來 以佛智慧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無邊功德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3번)
파지옥진언-지옥을 파하는 진언
옴 가라지야 사바하(3번)
해원결진언-원한을 푸는 진언
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3번)
보소청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3번)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나무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나무대방광불화엄경(3번)(세번째 요령,목탁 내림)
고혼청-떠도는 영가들을 청합니다-법주 요령
일심봉청 실상이명 법신무적 종연은현 약경상지유무
수업승침 여정륜지고하 묘변막측 환래하난
원아금차 지극지성 (49제,등등)재 지신 설향단전 봉청
재자<천혼재자>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 내림)
일심봉청 인연취산 금고여연 허철광대 영통왕래 자재무애 원아금차 지극지성 (49제,등등)재 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천혼재자>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 내림)
일심봉청 생종하처래 사향하처거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부운자체본무실 생사거래역여연 독유일물상독로 담연불수어생사 원아금차 지극지성 (49제,등등)재 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천혼재자>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영가위주 상세선망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무진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차사도량내외 동상동하 일체 유주무주 운집고혼 일체애혼 등 각열위영가 법계함령 유주무주 운집고혼 사생칠취 각열위열명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공(요령 내림)
향연청(3번)-바라지 목탁(세 번째 목탁내림)
가영-바라지 목탁
제령한진치신망 석화광음몽일장
삼혼묘묘귀하처 칠백망망거원향(요령,목탁 내림)
수위안좌진언-영가를 편안히 모시는 진언(*영단에 물밥을 만듬)-법주 요령
옴 마니 군다니 훔 훔 사바하(3번)
다게-차 올리는 진언-바라지 목탁
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기천인 팽장석정강심수
원사망령헐고륜 원사고혼헐고륜 원사제령헐고륜(요령, 목탁 같이 내림)
풍송가지-부처님의 가호지 묘력을 읊습니다
선밀가지 신전윤택 업화청량 각구해탈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3번)
시감로수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3번)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 밤 밤밤(3번)
유해진언
나무 사만다 몯다남 옴 밤(3번)
칭양성호-불보살의 명호를 부르며 가피력으로 의지 합니다
나무다보여래 원제고혼 파제간탐 법재구족
나무묘색신여래 원제고혼 이추루형 상호원만
나무광박신여래 원제고혼 사육범신 오허공신
나무이포외여래 원제고혼 이제포외 득열반락
나무감로왕여래 원아각각 열명영가 인후개통 획감로미
원차가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3번)
시귀식진언-영가들에게 음식을 드리는 진언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3번)
시무차법식진언-차별없이 음식을 베푸는 진언
옴 목역능 사바하(3번)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
수아차법식 하이아난찬 기장함포만 업화돈청량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념보리심 처처안락국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여래십호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요령,목탁 내림)
장 엄 염 불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염념불리금색상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10번)
극락세계십종장엄
법장서원수인장엄 사십팔원원력장엄 미타명호수광장엄
삼대사관보상장엄 미타국토안락장엄 보하청정덕수장엄
보전여의누각장엄 주야장원시분장엄 이십사락정토장엄
삼십종익공덕장엄
아미타불재하방 착득심두절막망 염도염궁무념처 육문상방자금광
미타인행사십팔원 제불보살십종대원 보현보살십종대원
석가여래팔상성도
도솔내의상 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유성출가상
설산수도상 수하항마상 녹원전법상 쌍림열반상
다생부모십종대은
회탐수호은 임산수고은 생자망우은 연고토감은
회건취습은 유포양육은 세탁부정은 원행억념은
위조악업은 구경연민은
극락당전만월용 옥호금색조허공
약인일념칭명호 경각원성무량공
삼계유여급정륜 백천만겁역미진
차신불향금생도 갱대하생도차신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산당정야좌무언 적적요요본자연
하사서풍동림야 일성한안여장천
청산첩첩미타굴 창해망망적멸궁
물물염래무가애 기간송정학두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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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안게-영가 위패를 모시는 게
생전유형질 사후무종적 청입법왕궁 안심좌도량(요령,목탁)
※( 49재 일경우는 초재에서 6재는 여기서 끝낸다. 단, 천도재나 막재일경우는 봉안게를 하지않고 바로 봉송게로 넘어간다)
봉송게-영가를 떠나보내면서 외우는게 (영단의 영가위패를 들고 부처님앞을 향하여 서서)
봉송고혼계유정 지옥아귀급방생 아어타일건도량 불위본서환래부(요령,목탁 같이 내림)
금차 지극정성 (모일재)후 청중보례재자 (신도주소)거주 행효(신도이름)등복위 망 선부(영가이름)영가
제당사후 (모일재)지신 영가위주 상서선망 광겁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등중 각열명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
고혼 비명액사 일체애혼 등중 각열위영가(요령)
금일 소천(이름)영가 위주 상래소청 제불자 기수향공
이청법음 금당봉송 갱의건성 봉사삼보(요령)
보례삼보(반배를 세 번 한다)
보례시방상주불 보례시방상주법 보례시방상주승(요령,목탁 같이 내림)
행보게-길을 가는게
이행천리만허공 귀도정망도정방
삼업투성삼보례 성범동회법왕궁
산화락(3번)-바라지 법주 세 번째 같이 내림
나무대성인로왕보살 나무대성인로왕보살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세번째 요령,목탁 내림-법당에선 끝)
법 성 게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불 십불보현대인경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법주 요령
금차 지극정성 (모일재)후 탈상지신 위패문외 봉송재자 (신도주소) 행효(이름)복위 망(이름)영가
제당사후 (모일재) 탈상지신 금일영가위주 상세선망 광겁부모 다생사장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등중 각열명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운집고혼 비명액사 일체애혼등중 각 열위영가
상래 시식풍경 염불공덕 이망연야 불리망연야 이망연즉 천당불찰 임성소요 불리망연즉 차청산승 말후일게(요령)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요령)
풍송가지-부처님의 가호지묘력을 읊습니다 (여기서부터 일자목탁식으로 요령 목탁 같이 한다)
염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 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견미타 획몽마정수기별
원왕생 원왕생 원재미타회중좌 수집향화상공양
원왕생 원왕생 원생화장연화계 자타일시성불도
소전진언-돈을 사르는 진언 *위패, 옷 등을 태운다.
옴 비로기제 사바하(3번)
봉송진언-받들어 보내는 진언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3번)
상품상생진언-상품 상생을 발하는 진언
옴 마니다니 훔훔바탁 사바하(3번)
처세간여허공 여연화불착수 심청정초어피 계수례
무상존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선보운정 복유진중
보회향진언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 훔(3번)
화탕풍요천지괴 요요장재백운간
일성휘파금성벽 단향불전칠보산(반배)(요령,목탁 내림)
회향게-회향하는 게-바라지 법주 같이 내림(세번 반배) ; 참석자 모두같이 절함
나무환희장마니보적불(반배)
나무원만장보살마하살(반배)
나무회향장보살마하살(반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