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근교형 전동차 E233계 3000번대 (오야마 차량센터 소속 U편성)
1. 차량개요
오야마 차량센터의 E233계는 기존에 우츠노미야선, 다카사키선에서 운행하던 211계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10량 17개 편성 총 170량이 제작되었다. 모하 E232계 3800번대가 포함된 타마치 차량센터의 NT편성과 차량의 배치가 같으며, 당초 다카사키 차량센터에 배속되어 각각 L01~L17편성으로 배정받았다.
2015년 3월 다이어 개정에서 L01편성은 도카이도본선 E217계가 모두 요코스카선으로 복귀하면서 그 대체분으로 고즈에 전속하고 나머지는 전부 오야마 차량센터로 전속하였는데, 이 때 편성기호도 바뀌어 L02~L17편성에서 각각 U618~U633편성으로 바뀌었다.
운용 구간은 우에노도쿄라인이 개통하기 이전까지는 우에노발착 우츠노미야선 및 다카사키선 계통과 쇼난신주쿠라인의 경유하여 요코스카선 즈시까지 입선하는 우츠노미야선-요코스카선 계통에만 투입이 되었으나, 2015년 우에노도쿄라인의 개통으로 현재는 그 구분이 사실상 없어진 상태이다. 도카이도본선의 아타미는 물론 이토선 및 JR도카이 구간의 누마즈까지도 입선이 가능하며, 쇼난신주쿠라인의 경우 다카사키선-도카이도본선 계통에도 투입이 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편도만 200km에 육박하는 초장거리 운용이 다수 생겨났으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종일 실시되고 있다. 차량의 병결도 매우 자유롭게 이루어져 E231계와의 연결은 물론 고즈의 E편성과의 병결이 실시되기도 한다.
2. 차량제원
데뷔 – 2012년 9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980
편성 – 10량 편성(6M 4T), 병결하여 15량 편성도 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3km/h/s
감속도 – 4.2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5 (140kW)
편성출력 – 140kW * 4 * 6량 = 3360kW(10량 편성시)
기어비 – 6.06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
대차 – 동력대차 DT71 / 부수대차 TR255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 요댐퍼 탑재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 브레이크 (직통예비 / 억속 / 내설)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우츠노미야선(도호쿠본선) (우에노~쿠로이소)
JR동일본 다카사키선(오미야~타카사키), JR동일본 조에츠선,료모선(다카사키~마에바시)
JR동일본 우에노도쿄라인(우에노~도쿄), 쇼난신주쿠라인(오미야~즈시)
JR동일본 도카이도본선(도쿄~누마즈), 이토선(아타미~이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쾌속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오야마 차량센터 소속
10량 16개 편성 160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