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의
존경하는 형제 추기경, 총대주교, 대주교, 주교, 제2차 바티칸 공의회 폐막 20주년을 맞아 열린, 세계주교대의원회의 임시 총회의 요청에 따라, 20년 전에 『가톨릭 교회 교리서』(Catechismus Catholicae Ecclesiae)의 편찬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저의 선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께서 1992년에 반포하신 그 교리서를 주 하느님께서 교회에 선사하신 데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이 선물이 가치 있고 귀중하다는 사실은, 무엇보다도 주교들이 그 선물에 보여 준 긍정적이며 폭넓은 수용으로 확인됩니다. 그 교리서는 먼저 가톨릭 교리의 가르침을 위한, 그리고 특히 지역 교회의 교리서를 만드는 데에 확실하고 참다운 규범서로 발간되었습니다. 이 선물의 가치와 귀중함은 하느님 백성의 모든 구성원이 열렬히 또한 광범위하게 그 교리서를 받아들인 사실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교리서가 지금까지 5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된 덕분에 하느님 백성들이 그것을 잘 알게 되었고, 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크나큰 기쁨으로 『가톨릭 교회 교리서』의 요약 편을 승인하고 반포합니다.
이제 제가 보편 교회 앞에 내놓는 이 요약 편은 『가톨릭 교회 교리서』를 충실하고 확실하게 종합한 것입니다. 이 책은 명확한 방식으로, 교회 신앙의 근본적이며 본질적인 모든 요소를 간결한 형태로 담고 있으며, 저의 선임 교황께서 바라셨던 대로, 신앙인이든 비신앙인이든, 모든 이가 가톨릭 신앙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는 일종의 휴대 참고서가 될 것입니다. 이 요약 편은 『가톨릭 교회 교리서』의 내용과 언어와 구조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으므로, 이 요약 편의 도움과 자극에 힘입어 교리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심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신뢰심을 갖고 이 요약 편을 전 세계 교회에, 특히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맡겨 드립니다. 제삼천년기에 그리스도인들은 이 요약 편에 힘입어 국가와 나이를 초월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그리스도인과 교회 공동체가 책임지고 있는 신앙 교육과 복음화의 사명을 수행하는 데에 새로운 열정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간결하고 명료하며 이해하기 쉬운 이 요약 편은 무수한 메시지들이 넘쳐 나는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생명의 길, 곧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의 교회에 맡기신 진리를 알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제시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토록 권위가 있는 도구인 이 요약 편을 읽는 모든 이는, 그리스도의 어머니이시며 교회의 어머니이신 지극히 거룩하신 성모님의 특별하신 전구에 힘입어, 하느님께서 인류에게 선사하신 위대한 선물, 곧 하느님의 외아드님이시며 “길이요 진리요 생명”(요한 14,6)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한 아름다움과 유일성과 의미를 더욱 완전하게 깨닫고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5년 6월 28일 교황 베네딕토 16세
<원문 Motu Proprio of the Supreme Pontiff Benedict XVI for the Approval and Publication of the Compendium of the Catechism of the Catholic Church, http://www.vatican.va/holy_father/benedict_xvi/motu_proprio/documents/hf_ben-xvi_motu-proprio_20050628_compendio-catechismo_en.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