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일본땅임을 주장하는 근거의 핵심은 우리나라 역사서에 표기되어 있는 우산도가 과연 독도인가 일본측의 주장대로 죽도(또는 죽서도) 인가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의 주장대로라면 우리나라의 문헌에 표기된 우산도는 일관되게 독도가 아닌 죽도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일본측의 다음 주장에 알기쉽고 명쾌하게 반박해 주시는 분께 내공 100 걸겠습니다.
1.일본측은 한국의 문헌에 나온 우산도는 사람이 많이 살고 있고 대나무가 많다는 기술이 나오기 때문에 절대 독도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반박하는 문헌이나 근거자료 부탁드립니다. 또한 (한국의)[신증 동국여지승람]에는 우산도의 위치가 울릉도와 거의 같은 크기고, 그것도 울릉도와 한반도의 중간에 그려져 있다는 것을 근거로 우리나라가 독도를 인지하지 못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도 근거를 들어 반박해주세요.
일본학자들은 신증동국여지승람 주석에 우산도와 울릉도가 본래한섬이었다는설도있다는 내용을 근거로 우산도는 독도가 아니라 울릉도 또는 울릉도 동쪽으로 2km떨어진 죽도를 말하는것이라 주장했왔다. 하지만 후기 주요 학자중의 한사람인 서계 박세당의 기록 울릉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르다. 서계잡록에 실려있는 필사본으로 박세당은 이글에서 배를 타고 울릉도를 다녀온 승려로부터 전해들은 얘기를 기록하면서 이렇게 언급했다.
"대개 두섬(울릉도와 우산도)이 그다지 멀지않아 한번 큰 바람이 불면 닿을수있는 정도다. 우산도는 지세가 낮아,날씨가 매우 맑지 않거나 최고정상에 오르지않으면(울릉도에서)보이지 않는다"
이 기록은 우산도는 분명 울릉도와 같은섬이 아니란 사실과 함께 죽도나 관음도처럼 울릉도와 인접한 섬도 아니라는 사실을 입증한다. 죽도,관음도는 울릉도에서 높이 올라가지 않거나 날씨가 흐리더라도 육안으로 볼수있는 섬이기때문에 우산도가 될수있는 섬은 독도밖에는 없다. 또 박세당과 동시대 인물인 삼척영장 장한상이 쓴 울릉도 사적에서 "(성인봉에서)동쪽으로 바다를 바라보니 동남쪽에 섬 하나가 희미하게 있는데 크기는 울릉도의 3분의1은 안되고 거리는 300여리에 지나지 않는다"
는 기록과도 통하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울릉도와 우산도가 합하여 우산국을 형성했으나, 우산국이 멸망하자 자연 우산도라는 도명(島名)으로 바뀌어 울릉도가 우산도라고 병칭되다가 우산도라는 명칭은 따로 분리되어 주로 독도를 지칭하게된것으로 보아야한다고 합니다. 독도는 우산도 외에도 삼보도, 가지도 등 다른이름으로도 불리우다 울릉도 군수 심홍택보고서에 처음 등장한다고 합니다.
2.일본은 수세기 동안 독도를 실효적으로 지배했다고 주장하면서 우리나라의 해양 기술로는 독도를 정확히 인지했다고 보기 어려우며 실효적으로 지배하기는 더더욱 어려웠을 거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의 해양기술을 그토록 우습게 본 일본측의 근거를 반박할 만한 자료가 있을까요?
오히려 조선술 등은 조선보다 더 떨어져 조선술을 배워갔고 울릉도사람들이 가까운 독도를 인지못했을리는 없습니다. 과거 고려시대부터 독도를 분명 인식했고 과거지도에도 많이 나옵니다. 이를 보면 독도를 영토로 인지못했다는 건 말이 되지않습니다. 일본이 오랫동안 독도를 실효지배했다면 1905년에 무주지 선점 논리(주인이 없는 땅을 먼저 차지한다)에 의해 독도를 시네마현에 편입했다는 주장이 허위가 되는 것이지요. 일본은 독도를 실효지배한 적도 없는 1905년의 독도 시네마현 편입도 불법입니다. 독도가 한국영토임을 인정한 일본의 지도와 문서가 많이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saskian?Redirect=Log&logNo=40140097618 을 참조하세요
3. 또한 일본은 안용복이 감시하러 갔다는 두 섬은 울릉도와 독도가 아닌 울릉도와 죽도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측 주장이 맞다면 그 당시 독도 뿐만 아니라 죽도 또한 우리나라의 감시가 필요할 정도로 일본측과 우리나라 어민 측 간에 충돌이 있었다고 봐야 하는데 가능한 얘기인가요? 그 당시 죽도에 사람이 살고 있었는지, 울릉도, 독도 뿐만 아니라 죽도에도 일본 어선들이 출몰했다는 역사적 자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1에서 적었듯이 독도가 죽도가 될수없습니다. 울릉도에서는 독도는 높은곳에 올라가야지만 보이는곳이고 죽도는 높이올라가지 않아도 육안으로 보이는 섬이기때문에 독도는 죽도가 될수없습니다. 죽도에서의 분쟁이 있었는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001&docId=64425856&qb=64+F64+E7JmAIOyjveuPh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S6oatlpySDNssZf9XF4sssssssd-144673&sid=VKoE0ApyVlsAAHSO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