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 곤드레밥을 해드렸는데... 곤드레나물을 씹어 삼키시지 못하는 엄니를 보고...
다음주 해드릴려고 생각해 놨던 닭죽을 끓여드릴려고 했는데...
엄니가 극구 하지말라고 담주에 하라고 하시는 통에...
집으로 돌아와서 닭백숙과 닭죽을 끓여서... 닭죽을 저녁에 드시라고 가져다 드렸는데...
하지말라고 하실때와는 달리... 닭죽을 보고 좋아하시는 엄니 모습에...(아들음식 맛있거든요... ㅎㅎ)
우리집엔 흰쌀이나 찹쌀이 없고 잡곡밥 밖에 없어서...
잡곡쌀로 닭죽을 끓였더니... 우리 먹기엔 좋은데... 엄니 드시기엔 좀 깔끄러운거 같아서...
담날 일요일 저녁 닭한마리 사들고 엄니집 방문해서...
흰쌀과 찹쌀로 맛있는 닭죽... 다시 끓여 드리고 왔네요... ㅎㅎ
닭한마리, 대추5알, 대파1개, 양파1과1/2개, 당근30그람, 통마늘13개, 통후추20알, 건월계수잎 3장, 청주약간, 치킨스톡1큰술, 소금, 멥쌀2컵, 찹쌀1컵
1. 배를 가른 닭한마리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담고 찬물을 닭이 잠길때까지 부어 줍니다.
2. 대추5알, 대파1개, 양파1개, 통마늘10개, 통후추, 건월계수잎과 청주(또는 맛술)를 1/3컵정도 붓고 끓여 줍니다.
3. 강불에 끓이고 한번 끓어 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약 1시간을 삶아 줍니다.
4. 중간에 한두번 닭을 뒤집어 줍니다.
5. 백숙을 끓이는 동안 전기밥솥에 밥을 짖습니다.(생쌀로 죽을 만들면 좋치만... 시간이 많이 걸려서 지어진 밥으로 했어요.)
6. 1시간후 익은 닭을 꺼내서 닭가슴살을 따로 빼 놓고 나머지는 소금살짝 찍어 맛나게 먹습니다.
7. 커다란 냄비에 식용유를 4큰술 넣고 중약불에 다진마늘1큰술과 양파1/2개, 당근을 잘게 썰어 오일에 마늘과 양파향을 입펴줍니다.
8. 노릇노릇 향이 올라오면 닭육수를 붓고 밥을 넣어 긇여 줍니다.
9. 자박자박 끓이다가 육수가 모자르면 다시 추가해주고... 10-20분간 중약불에 계속 끓여줍니다.(중간중간 저어서 바닥이 누르지 않게 합니다.)
10. 따로 꺼내 놓았던 닭가슴살을 잘게 썰어 넣어 주고 치킨스톡도 한큰술 넣고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합니다.
11. 그릇에 담고... 맛있게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