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시작하는 말 1
왜 악보분석법을 공부해야 하는가? 2
제 1부 음악 형식에 대하여 4
1. 동기 4
2. 소악절(악구) 5
3. 대악절 6
제 2부 가요형식에 대하여 8
1. 1부분 형식(한 도막 형식) 11
2. 2부분 형식(두 도막 형식) 12
3. 3부분 형식(세 도막 형식) 13
4. 대 3부분 형식(큰 세도막 형식) 18
제 3부 음악형식의 기본적인 표현양식에 대하여 19
1. 모티브(동기)를 변화시키는 음형 7가지 19
2. 멜로디 구성 10원칙 21
3. 기승전결의 원칙 24
4. 울어라 열풍아 기승전결 분석 26
① A 멜로디는 기승전결의 기 부분입니다. 27
② A1 멜로디는 기승전결의 승 부분입니다. 29
③ B 멜로디는 기승전결의 전 부분입니다. 30
④ C 멜로디는 기승전결의 결 부분입니다. 32
⑤ 멜로디 클라이맥스<브릿지>에 대하여 32
제 4부 멜로디 진행 종류에 대하여 34
1. 순차진행 멜로디 34
2. 도약진행 멜로디 35
3. 동음진행 멜로디 36
4. 반음계 진행 멜로디 38
5. 점층 진행하는 멜로디 39
①점층 상행하는 멜로디 39
②점층 하행하는 멜로디 40
6. 5음(펜타토닉)음계 멜로디 41
①장녹수 41
②카페에서 43
7. 블루스 음계 멜로디 45
①밤안개 47
제 5부 멜로디를 구성하는 음의 종류 49
1. 화성음 (코드톤) 49
2. 비화성음 (넌코드톤) 51
3. 비화성음의 종류 52
4.비화성음에 대한 종합적 이해 57
5.박쥐같은 화성음이야기 58
제 6부 멜로디, 코드 진행 분석 59
1.멜로디 진행의 종류 59
2.멜로디변화(발전)의 종류 59
3.코드진행에 대하여 61
4.코드진행에 있어서 약속 64
5.종지의 3종류 64
6.가장 많이 쓰이는 메이져 코드 패턴 65
①Ⅰ-Ⅵ-Ⅱ-Ⅴ-Ⅰ 패턴 65
②Ⅰ-Ⅲ-Ⅳ-Ⅴ-Ⅰ 패턴 69
7.가장 많이 쓰이는 마이너 코드 패턴 70
①Ⅰ-Ⅳ-Ⅴ-Ⅰ 패턴 70
8.강박, 약박에 대한 이해 70
제 7부 셈여림(크리샌드, 디크리샌드) 분석 72
1.셈여림(크리샌드, 디크리샌드)원칙 72
2.순차진행마디, 도약진행마디 74
3.상행마디 하행마디 셈여림 74
4.울어라 열풍아 셈여림 분석 76
제 8부 멜로디 진행선 분석 77
1.<내 마음 별과 같이> 멜로디 진행선 분석 해서 애드립 만들기 77
2.같은 방향, 반대 방향 분석해서 애드립 만들기 79
제 9부 일반적 가요분석 80
1.(스와니강) 화성음, 비화성음 분석 80
2.(스와니강) 멜로디 곡선 분석 85
3.(스와니강) 리듬바탕 분석 86
4.(스와니강) 셈여림 분석 89
5.(스와니강) 기승전결 분석 90
제 10부 수직적 화음과 수평적 화음분석(합칭곡) 91
1. 어메이징 그레이스 전반부 분석 97
①1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97
②1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97
③2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98
④2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99
⑤3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99
⑥3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0
⑦4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1
⑧4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2
⑨5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2
⑩5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3
⑪6-7-8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3
⑫6-7-8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4
2. 어메이징 그레이스 후반부 분석 104
①9-10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5
②9-10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5
③11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6
④11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6
⑤12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6
⑥12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7
⑦13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7
⑧13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8
⑨14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8
⑩14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8
⑪15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09
⑫15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09
⑬아멘종지 마디 수평적 화음분석 110
⑭아멘종지 마디 수직적 화음분석 111
3. 어메이징 그레이스 멜로디 곡선 분석 111
4. 어메이징 그레이스 리듬 분석 112
제 11부 음(音)의 성질 113
1. 도(Do)의 성질 116
2. 레(Re)의 성질 117
3. 미(Mi)의 성질 118
4. 파(Fa)의 성질 119
5. 솔(Sol)의 성질 120
6. 라(La)의 성질 122
7. 시(Si)의 성질 123
8. 음의 성질을 이용한 종지법 126
9. 변격종지를 이용한 마침법 127
제 12부 악보분석의 실제 129
1.꿈꾸는 백마강 130
①형식분석 130
②화성음, 비화성음 분석 133
③멜로디곡선 분석 140
④리듬분석 146
⑤코드진행 분석 147
⑥셈여림 분석 149
⑦기승전결 분석 152
⑧애드립연주 할 부분 분석 157
2. 당신의 마음 167
①형식분석 168
②화성음, 비화성음 분석 172
③멜로디곡선 분석 178
④리듬분석 183
⑤코드진행 분석 186
⑥셈여림 분석 190
⑦기승전결 분석 192
⑧애드립연주 할 부분 분석 195
3. 오텀 리브즈 200
①형식분석 202
②화성음, 비화성음 분석 205
③멜로디곡선 분석 207
④리듬분석 208
⑤코드진행 분석 209
⑥셈여림 분석 211
⑦기승전결 분석 212
⑧애드립연주 할 부분 분석 214
개꾸리 점프 꾸밈음, 계단, 사다리 꾸밈음 220
황금나팔 콘서트를 보고서 224
마치는 말 228
http://cafe.daum.net/tkslmc
자세한건 별빛 색소폰 뮤직 클럽에서 참조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