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미국 시장에서 미국 국채 10년물의 시장금리가 다시 4%대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최근 미국 연준 FOMC에서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최종 5.5%에 도달한 영향도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더 결정적으로는 일본 중앙은행이 취하고 있는 YCC(수익률곡선제어)를 수정하려는 논의를 하고 있다는 뉴스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 내용은 기존 금리통제 상한선을 0.5%를 유지하되 시장 상황에 따라 이를 일정 수준 넘어서는 것을 용인하는 방안을 검토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6월 중에 카페에 올린 "투자의 그루 워렌 버핏이 일본 종합상사 주식에 베팅한 이유"라는 글에서 자세히 언급했듯이 지금까지 일본은행이 유지하고 있는 강제적인 저금리 정책은 많은 문제점들을 만들어 냈고, 이를 개선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일본의 움직임, 즉 일본 국채금리의 상승은 그간 저금리로 일본에서 자금을 조달하여 해외에 높은 금리나 고수익 상품에 투자한 자금들의 일본으로 환류가능성을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미국국채를 매도하고 일본국채를 매입할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이 커지면서 미국국채의 금리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오후 일본은행이 통화정책회의의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일본은행의 저금리 정책기조의 변화가 또 한번 전세계 시장의 혼란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입니다.
첫댓글 울 나라 경제...
언능 좋아지기만을 기다려 봅니다...
그나마 기업들은 잘 하고 있는데, 정치권과 정책 당국이 좀 힘을 싫어 주면 좋아질 것 같은데요.
하여간 개인들이라도 각자 힘을 내야겠어요^^
머리 쥐가나서 ..당장 때리치고 싶어요..밥맛도 읎네요
흠~~~
날도 더운데 먹는 거라도 잘 먹어야...
하여간 힘내자공^^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미국하고 우리나라 금리차가 커서
외국 자본 빠져나가는 것도 걱정
금리 올리면 서민들 대출금리 높아제 걱정 ~~ 힘들 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