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금요일마다 박순철 선생님께서는 늦깎이 샘골청춘대학 학생들 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고자 멀리서 기차를타면서 오늘도 달려가봅니다.
오늘의배움 ~!
늦깎이 학생들 화개장터 가 어디에있습니까?
박순철 선생님의 갑작스런 질문에 샘골청춘대학 학생들께서는...
조금도 당황해하지않고 전라도와 경사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따라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에 있습니다.
화개장터 에는 보기만 하여도 참 정겨운 장터에는 보기엔 그냥 시골 장터지만 있어야 할건 다 있구요 없을 건 없답니다 화개장터 ~!
박순철 선생님께서는 이봉옥 아버님에게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에 있는 화개장터 는 대중들에게 왜이렇게 유명해졌나요?
그질문에 머리를 긁적이면서 그냥시골 장터지만 조영남 가수가 불렀던화개장터 노래를 통해서 널리 알려졌습니다.
정다운 노랫말가사와 더불어 멜로디가 중독성이 강한것이 특징이다.
누구라할껏없이 쉽게 따라부르다보니까 그만큼 대중들이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우리 두여인들은 하동군 화개장터 장터에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자연스럽게 우리 고장 정읍의 장날에갔던 추억들을 떠올려봅니다.
신입생 이용학생은 이시간에 알아보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장터 를 통해서 장터가 서민들에게 주는 의미에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우리들이 오늘 알아보는 화개장터 는 그냥시골 장터가아닌 서민들애환의담긴 삶의 현장으로서 영남 지방과 호남 지방의 교류를 상징하는 화개 장터이자 ~!
지역과의 화합을상징하는 이러한 화개 장터가 오늘날의 우리들에게 하고픈 말이 있지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