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마의자 렌탈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전반적으로 양호해요
#2. 코로나19 이후로 건강에 관한 관심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이와 함께
안마의자 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어요.
한국소비자원은 안마의자 상위 4개 업체*
서비스의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습니다.
*국내 매출 규모 기준으로 안마의자 렌탈서비스를
직접 영위하고 있는 4개 사업자 선정
#3. 안마의자 렌탈서비스 업체
대부분 종합 만족도 양호해요
< 종합만족도* (단위:점)>
- LG전자: 3.76
- SK매직: 3.66
- 바디프랜드: 3.65
- 휴테크산업: 3.59
→ 평균 3.65점으로 전반적 양호
*LG전자, SK매직, 바디프랜드 3개 업체 간
만족도 점수는 오차범위 안에 있음
#4. 안마의자 렌탈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부문별 만족도(평균)>
- 서비스 상품 만족도: 3.84 → 가장 높음
- 가장 높음 서비스 품질 만족도: 3.78
- 서비스 체험 만족도: 3.59
<포괄적 만족도(평균)>
- 전반적 만족도: 3.67
- 기대 대비 만족도: 3.58
ㆍ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
- 이상 대비 만족도 3.58
ㆍ산업 전반에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
#5. 업체 선택 이유는 ‘성능’,
렌탈 이용 이유로는 ‘가격’이 가장 많아요
(안마의자 렌탈서비스 이용 소비자
900명 대상 이용실태 조사 결과)
<업체를 선택한 이유>
- 안마의자 성능이 우수해서: 41.7%(375명)
- 적정한 월 렌탈료: 13.6%(122명)
- 안마의자 디자인: 10.0%(90명)
- 안전장치: 8.6%(77명)
<직접 구매가 아닌 렌탈서비스로 이용하는 이유>
- 일시불 구매금액이 비싸서: 49.8%(448명)
- 렌탈 기간 동안 무상 A/S를 받을 수 있어서: 17.3%(156명)
- 추가 할인 혜택: 16.1%(145명)
#6. 품질불량·하자, A/S불량 등
소비자피해 경험 있어요
(이용자의 17.0%(153명)가 '피해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했어요.)
<업체별 피해경험률>
- SK매직: 29.3% → 가장높음
- LG전자: 19.3%
- 휴테크산업: 15.7%
- 바디프랜드: 11.0%
<피해유형(복수응답)>
- 품질불량·하자: 45.1%(69명) → 가장 많음
- A/S불량: 43.1%(66명)
- 사용설명서 정보 미흡: 36.6%(56명)
- 중도계약해지 어려움: 21.6%(33명)
#7. 이용 업체의 ESG 경영 실천 활동
소비자 인식 조사
- 알고 있는 활동 없음: 21.9%(197명) → 가장많음
- 에너지 절약기술 사용: 19.4%(175명)
- 친환경 소재이용: 19.1%(172명)
※ ESG 경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홍보가 필요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
ESG 경영은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비재무적 경영 요소를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경영
#8. 자세한 정보는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소비자24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www.consumer.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