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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폴란드 구급상자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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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6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박민(바르샤바무역관) | ||||||||||||||||||||||||||||||||||||||||||||||||||||||||||||||||||||||||||||||||||||||||||||||||||||||||||||||||||||||||||||||||||||||||||||||||||||||||||||||||||||||||||||||||||||||||||||||
품목 | 구급상자와 구급대 | ||||||||||||||||||||||||||||||||||||||||||||||||||||||||||||||||||||||||||||||||||||||||||||||||||||||||||||||||||||||||||||||||||||||||||||||||||||||||||||||||||||||||||||||||||||||||||||||||||
품목코드 | 3006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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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폴란드의 구급의료상자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20만 유로로 전년대비 12.33% 성장함.
최근 3년간 폴란드 구급상자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Poland Medical Devices Report Q2 2014
□ 시장전망
○ 폴란드 구급의료상자는 매년 서서히 성장해 오다가 2011년 기준 연간 50% 이상의 성장을 보였고 계속해서 시장규모가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수요증대 예상요인 - EU 가입 이후 지속적인 의료환경의 개선 노력이 있었음. - 폴란드 내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일반가정 및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도 구급상자를 상비해 놓은 경향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일부 공공기관은 의무임.) - 자가용 자동차 소유가 많아지면서 자동차 내 구급상자를 구비하는 수요도 증가 예상
○ 무역관 전망 - 동 품목은 다양한 소비자층을 보유해 수요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수요층은 국, 공립 의료기관, 병원뿐 아니라 학교, 기관, 기업 등 공공기관 및 일반소비자 등으로 다양함.
○ 구매 패턴 - 국·공립 의료기관의 경우 입찰을 통해, 사립병원의 경우 직접구매가 가능함. - 입찰을 통해 구매되는 경우 가격이 매우 중요한 승찰 조건이 됨. - 일반 소비자는 의료용품 판매점이나 약국에서 구굽상자를 구매하고 자동차용 구급상자의 경우 자동차 악세서리 판매점에서도 판매됨. -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거래가 활발함.
□ 수입동향
○ 개관 - 폴란드의 초음파 진단기기 수입은 2013년 기준 483만 유로로 전년대비 10.36% 증가했으며, 2014년 상반기 기준 336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4.92% 증가함. - 주요 성장원인은 지속적인 의료 환경의 현대화 및 시설확충과 다양한 소비층으로 분석됨. - 80% 이상이 독일산 수입이며 90% 이상이 유럽산 수입임. - 대한국 수입은 전무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폴란드 구급의료상자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00650기준)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필수 인증: CE
□ 관세율
○ 관세율: 0%
□ 주요 유통채널
○ 주요 유통채널 - 구급의료상자는 일반적으로 국·내외 제조사로부터 수입자 혹은 디스트리뷰터가 각 의료기관 및 소매업체에게 납품을 함. - 일반적으로 국영 의료기관에는 입찰을 통해 승찰 업체가 직접 공급을 하고 사립의료원의 경우 입찰 혹은 직접 구매를 함. - 일반소비자 대상으로 의약품유통채널을 통해 약국에서 판매됨. - 최근 의료용품 혹은 의약품 전문 온라인 판매점을 통해 활발히 유통됨.
폴란드 의료용 구급상자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현지유통업체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낮음. - 구급상자에 대해서는 폴란드 현지제품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문의료용으로는 독일제품의 인지도가 가장 높음.
○ 선호 브랜드 - 선호브랜드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이 품목은 의료 용품로서 반드시 EU 기준에 준한 인증을 보유한 것을 전제로 가격과 품질 보증에 대한 정책을 중요 시 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이 품목의 경우 품질보증을 중시하며 입찰을 통해 납품을 하는 경우가 많아 가격이 또한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됨. 상담 시에는 상호 신뢰관계 구축이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마케팅 방안 - 의료기기 및 용품 전시회 참가해 관련 업체와의 상담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사료되며 그 외 현지출장으로 경험이 풍부한 유통업체와 협력해 병원 및 의료기관 등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 병원 구급차용으로는 독일제품, 일반소비자용으로는 폴란드 현지제품이 시장을 장악해 시장진입이 쉽지는 않으나, 꾸준한 수요가 있는 시장으로 장기적인 계획과 좋은 품질과 가격경쟁력으로 공략을 하면 시장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타깃 고객층 - 국가의료기관의 경우 입찰을 통해 구매를 하나, 최근 점차 사립의료원 및 등 입찰 없이 바로 구매가능 한 기관 및 업체가 증가하는 추세로 이 소비층을 공략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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