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 통 |
다음 도서 중 하나를 택해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 ②미나미 히로시의 『일본인의 심리』(남근우 역, 2005, 소화). ③나카네 지에의 『일본사회의 인간관계』(양현혜 역, 2013, 소화). 1. 과제물의 형식은 서론, 본론(5-7개의 절로 구성), 결론, 참고자료의 순으로 작성한다. 2. 서론에서는 책의 핵심내용과 저자의 약력,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등을 간략히 소개한다. 3. 본론을 5-7개의 절(節)로 구성한다. ①각 절마다 중심이 되는 하나의 논의를 제시해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한다(책의 모든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논의나 핵심개념 등을 크게 5-7개로 선정해 요약하는 것임). ②핵심이 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쉽게 각 절의 제목을 ‘〇〇〇〇에 대한 논의’와 같은 식으로 제시할 것. 4.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책에 대한 자신의 평가(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 이 책에서 제시된 논의의 의의나 한계 등)을 언급한다. 5. 참고자료는 과제물 작성에 있어 참고한 문헌이나 인터넷자료를 말함(인터 넷자료는 검증이 가능하도록 정확한 출처를 제시). 6. 과제물의 총 분량은 A4 13-15매 정도. 7. 위에서 제시한 형식을 지키지 않은 경우, 본인 작성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감점처리하거나 점수를 부여하지 않음. |
2) 대중영화의이해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 통 |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할 것.
※ 부득이한 경우(해당 영화를 구하지 못할 경우), 해당 영화의 시나리오나 영화비평, 혹은 관련 영화서적을 사용하여 과제물을 작성하되, 반드시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 참고문헌 : 본 교재(<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열린책들, 2006). |
3) 한국문화자원의이해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 통 |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을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관광이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 논하시오.
1. 한옥, 궁궐, 전통정원, 템플스테이, 국악공연 등과 같은 문화자원을 직접 체험한 후에 기술해야 합니다. 체험한 대상의 정확한 명칭, 방문 일시 등에 대해서는 과제물 서론 부분에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최근 3개월 이내(2014년 6월 1일 이후)의 방문지여야 합니다.
2. 체험중인 본인 사진을 첨부해주세요(1매). 다만 전체 파일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용량이 큰 경우 업로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출 후 반드시 파일이 정확하게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자료는 기존의 보고서나 논문, 서적 등을 참고로 해도 좋지만 무단으로 도용해서는 안됩니다. 자료 사용 시에는 꼭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또한 타인의 과제물 표절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작성기준> A4용지 5매 내외,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사진포함 5MB 이내 |
3-1) 한국문화자원의이해(재소자용)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 통 |
* 추천도서를 참고하여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강의 3강과 4강에서 소개된 조선시대 궁중문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개한다고 생각하고 서술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궁궐의 건축물적 특성, 궁궐에서 살던 인물들의 이야기 등 궁궐과 관련된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2. 우리나라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한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시오. 3. 스토리를 입혀 기-승-전-결에 따라 서술하시오.
<추천도서> ○ 신명호(2002). 조선 왕실의 의례와 생활: 궁중문화. 돌베개 ○ 최동군(2011). 나도 문화해설사가 될 수 있다: 궁궐편. 담디 ○ 마이클 티어노(2008).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김윤철 역). 아우라 |
4)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전체 분량은 A4 용지 4-5매가 되도록 하시오. | |||
A형 |
교재 5장에 나와 있는 국내 주요 생태관광지 중 한 곳을 여행한 후 여행기를 쓰시오. 여행기에는 관광지의 특성(A4용지 1장 반 이하), 일반적인 대중 관광지와의 차이에 대한 분석, 해당 관광지의 생태계 보전계획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도록 하시오(30점). | ||
B형 |
미술전시회를 관람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전시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을 포함시키시오(30점). | ||
C형 |
연극(뮤지컬 포함) 한 편을 감상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작품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감상 등을 포함시키시오(30점). | ||
D형 |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쓰시오. 감상기에는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한 서술(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수행한 역할에 대한 분석, 그 역할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시키시오(30점). | ||
재소자용 |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
5) 일본어문법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일본어문법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다음 틀리기 쉬운 일본어 유사표현 10개의 중 6개 이상을 골라, 예문을 들어 설명하시오.
※ 참고: 예문은 일본어로 작성하고 설명은 한국어로 할 것. ①「何の」と「どんな」、②「気持ち」と「気分」、③「思う」と「考える」、④「まで」と「までに」、⑤「ね」と「よ」、⑥「知る」と「分かる」、⑦「こと」と「の」、⑧「てある」と「ておく」 ⑨「もの」「こと」⑩「~だろう」と「~思う」 |
6) 통일인사이드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통일인사이드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한반도에서 분단 시대가 종말을 고하고 통일된 한국이 등장한다면, 다음의 3가지 주제에 대해서 서술해 보십시오(30점). 1) 통일 한국은 과연 어떤 국가로 거듭나야 할 것인지, 그 통일한국이 가야할 길을 전망해 보십시오. 2) 한반도가 위치해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통일한국과 다른 국가들간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되어야 할 것인지 의견을 내어 보십시오. 3) 통일한국이 과연 ‘나의 인생’에 어떤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지를 서술해 보십시오. |
7) 현대일본경제의이해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일본경제의이해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1. 일본 내각부에서 발행하는 평성26년도 경제재정백서에서 아래에 제시한 범위를 번역하여 제출할 것. (1) 번역 범위 第1章 回復基調が続く日本経済 第1節 景気の基調と消費税率引き上げの影響 (5-29쪽) ※ 그래프가 많기 때문에 실제의 번역분량은 많지 않음.
(2) 주의사항 - 표, 그림, 주, 「コラム」은 번역하지 말 것. - 가능한 한 번역기의 도움을 받지 말고 번역을 시도해 볼 것. - 불가피하게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번역할 경우, 반드시 다시 읽어보고 문맥이 통하지 않거나 잘못 번역된 곳이 있는지 체크할 것. 많은 학생이 번역을 검토하지도 않고 제출하는데, 문맥이 통하지 않거나 잘못 번역된 곳이 발견되면 감점 대상임.
(3)경제재정백서의 다운로드 방법 ① 내각부 홈 페이지 접속 http://www.cao.go.jp/ ② 홈 페이지 화면 오른쪽에 「活動・白書等」 난의 「白書・年次報告書等」을 클릭 ③ 「経済財政白書」를 클릭 ④ 「平成26年度次経済財政報告」를 클릭 ⑤ PDF版으로 올라와 있기 때문에 Adobe Reader라는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함. Adobe Reader는 아래 주소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http://get.adobe.com/kr/reader/ 또는 http://get.adobe.com/jp/reader/ ⑥ 경제재정백서에서 필요한 범위를 프린트하거나 저장하여 이용. |
8) 현대의서양문화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 |||
A형 |
푸코의 '판옵티콘'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이 한병철의 『투명사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확대되어 사용되는지 서술하시오(30점). | ||
B형 |
본 교재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30점). 단,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최근 이슬람 문제와 관련되어 기사화된 사건 혹은 상황 중 적어도 한 가지를 사례로 사용할 것.
<재소자용> 본 교재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30점). 단,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참고한 문헌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그 인용문들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기술할 것. | ||
C형 |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30점). ※ 예술사조가 출현한 시기의 사회적 상황을 비교해서 기술하는 것을 바랍니다. | ||
D형 |
다음 참고도서 가운데 1권 이상을 참고하여 서양 문화의 형성에 미친 동양 문화의 영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서양 문화라는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그 과정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
※ 참고도서를 반드시 3회 이상 따옴표로 직접 인용하고, 교재의 해당 부분(제1장)의 내용과 연결해서 분석하시오.
참고도서:
블랙아테나(서양 고전 문명의 아프리카ㆍ아시아적 뿌리) 1권, 2권. 마틴 버낼(지은이) ․ 오흥식(옮긴이), 소나무, 2006
몽골제국과 세계사의 탄생, 김호동 (지은이) 돌베개, 2010
초원 실크로드를 가다, 정수일 (지은이), 창비 2010 ---------------------------------------------------- <재소자용> 다음 참고도서를 참고하여 서양 문화의 형성에 미친 동양 문화의 영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서양 문화라는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그 과정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
재소자용 참고도서: 몽골제국과 세계사의 탄생, 김호동 (지은이) 돌베개, 2010 |
9) 전근대한일관계사(오프라인)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전근대한일관계사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다음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것.
① 이영 著『잊혀진 전쟁 왜구』(방송대출판사, =에피스테메)를 읽고 책에 나오는 현장 10곳을 방문해 자신의 얼굴이 들어가도록 사진을 촬영한다. 그리고 책을 읽고 납득할 수 없는 점, 오류라고 생각되는 점 등 의문점 등, 자신의 느낌을 정리해 제출할 것.
② 자기고장, 거주지, 또는 연고지의 전근대한일관계사 관련 사찰 10곳을 방문하여 사건, 관련 사항 및 느낌을 쓸 것. ( ※ 본인 얼굴이 들어가도록 사진촬영을 하여 사진 첨부. ) 예) - 광주 지역의 경우, 학습관 인근의 전방후원분 등. - 경남지역의 경우, 가야고분(일본과 관련이 있는), - 임진왜란 당시 의병 전적지( 예, 조헌, 곽재우, 고경명 등 )
※ 참고문헌 ① 『신증동국여지승람』 ② 이영 著『잊혀진 전쟁 왜구』(방송대출판사, =에피스테메) ③ 고향, 거주지, 연고지의 사진, 지자체 홈페이지. ( 사진의 경우, 자신의 얼굴이 들어간 사진을 게재할 것. )
※ 1장소 당 사진4매(A4 1장에 사진 4매), 글 A4 1장으로 하여 A4용지 총 20장 분량으로 작성. ( 각 스터디, 또는 학생회, 친구, 친지 등 단체로 답사해도 무방하나 각 보고서의 내용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야 함. ) |
10) 성,사랑,사회
대상 학과 |
일본학과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학번에 관계없이 A, B, C형 중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한 후, 각 형에 해당하는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참고하여 다음 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과제물 작성을 위하여 다음에 제시된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서 읽기를 권장하며, 따옴표를 쳐서 직접 인용하는 내용을 과제물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함. 인용 할 때는 인용된 부분의 출처 (책 제목과 인용문이 위치한 쪽 번호)를 제시할 것. 과제물 작성할 때 교재의 해당 부분을 참고할 수 있으나, 그 경우에도 반드시 따옴표와 함께 출처를 밝혀야 함. (30점 만점)
분량: A4용지 5장 내외 (글자크기 10point, 줄간격 160%)
[주의사항] 1. 기타 도서를 참고한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2.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표절을 포함하여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작성하시오. | ||
A형 |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많은 종류의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도서>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김현미 (지은이), 돌베개, 2014
천당허고 지옥이 그만큼 칭하가 날라나? l 15소녀 표류기 1 최현숙 (지은이) | 이매진 | 2013-11-08
밀양을 살다- 밀양이 전하는 열다섯 편의 아리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16 밀양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4-04-21
노동자, 쓰러지다- 르포, 한 해 2000명이 일하다 죽는 사회를 기록하다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17 희정 (지은이) | 오월의봄 | 2014-06-04
감정노동- 노동은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상품으로 만드는가 앨리 러셀 혹실드 (지은이) | 이가람 (옮긴이) | 이매진 | 2009-12-1
사장님도 아니야 노동자도 아니야- 특수고용노동자 이야기 이병훈 | 이주환 | 강은애 | 홍석범 | 김종진 (지은이) | 박진희 (사진) | 창비 | 2013-11-05
빗자루는 알고 있다- 연세대 청소 노동자들과 함께한 2000일간의 기록 l 실천과 사람들 4 김세현 | 오수빈 | 용락 (지은이) | 실천문학사 | 2012-09-28
우리가 보이나요- 홍익대 청소 경비 노동자 이야기 이승원 | 정경원 (지은이) | 한내 | 2011-08-31
겹겹- 중국에 남겨진 일본군 '위안부' 이야기 안세홍 (지은이) | 서해문집 | 2013-08-15 |
B형 |
여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게 되는 폭력에 대해서 조사한 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고,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적으시오.
<참고도서> 눈물도 빛을 만나면 반짝인다- 어느 성폭력 생존자의 빛나는 치유 일기 은수연 (지은이) | 이매진 | 2012-08-10
히로시마만의 군사화와 성폭력- 여성사에서 본 이와쿠니 미군사기지 후지메 유키 (지은이) | 양동숙 (옮긴이) | 논형 | 2013-03-20
괴물이 된 사람들- 아홉 명의 아동 성범죄자를 만나다 패멀라 D. 슐츠 (지은이) |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옮긴이) | 이후 | 2014-07-17
성폭력에 맞서다- 사례·담론·전망 권김현영 | 이미경 | 허은주 | 김민혜정 | 장임다혜 | 최선영 (지은이) | 한국성폭력상담소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13-02-12
하늘을 덮다, 민주노총 성폭력 사건의 진실- 잊고 싶은, 그러나 잊혀지지 않는 1639일 생존과 지지의 기록 민주노총 김**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지모임 (지은이) | 메이데이 | 2013-06-01
저는 오늘 꽃을 받았어요 - 가정 폭력과 여성 인권 정희진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01년 8월
성폭력을 다시 쓴다- 객관성, 여성운동, 인권 한국 여성의전화 연합 | 정희진 (엮은이) | 한울(한울아카데미) | 2003-12-10
우리가 희망입니다- 전쟁에서 살아남은 여성들의 아름다운 약속 자이납 살비 (지은이) | 권인숙 | 김강 (옮긴이) | 검둥소 | 2009-03-08 |
C형 |
출산, 양육, 가사 노동 등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을 교재나 참고도서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비판하고, 이러한 시각이 우리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모성애의 발명- '엄마'라는 딜레마와 모성애의 부담에서 벗어나기 엘리자베트 벡 게른스하임 (지은이) | 이재원 (옮긴이) | 알마 | 2014-01-16
모성의 재생산 낸시 초도로우 (지은이) | 김민예숙 | 강문순 (옮긴이)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 2008-05-15
어머니의 탄생- 모성, 여성, 그리고 가족의 기원과 진화 l 사이언스 클래식 15 세라 블래퍼 허디 (지은이) | 황희선 (옮긴이) | 사이언스북스 | 2010-05-14
기획된 가족- 맞벌이 화이트칼라 여성들은 어떻게 중산층을 기획하는가? 조주은 (지은이) | 서해문집 | 2013-01-10
보이지 않는 가슴 - 돌봄 경제학 낸시 폴브레 (지은이), 윤자영 (옮긴이) | 또하나의문화 | 2007년 3월
여성 노동 가족 조앤 W. 스콧 | 루이스 A. 틸리 (지은이) | 장경선 | 박기남 | 김영 (옮긴이) | 후마니타스 | 2008-01-30 |
재소자 |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많은 종류의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참고도서>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김현미 (지은이), 돌베개, 20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