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방화동과 공항동 일대 19만평이 주거와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에어포트 타운으로 개발된 다. 방화뉴타운개발 기본 구상안에 따르면 오는 2012년까지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향후 첨단 산업단지로 조성될 마곡지구와 어우러져 뉴타운으로 개발하게 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이달 중 주민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오는 11월까지 개발기본계획 을 확정,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 마곡지구 배후도시 공항복합타운으로 개발 방화뉴타운의 개발방향은 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되는 마곡지구와 김포공항의 배후 주거지로 정했다. 2008년까지 개발될 마곡지구에는 1만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잉글리시타운을 빼면 별도의 주거지 역이 없기 때문에 5만∼6만명의 상주인구를 흡수하는 주거지가 필요하다. 또 지난해 11월 김포∼하네다 노선의 취항으로 김포공항 일대는 공항 근무자와 가족들을 위한 주거 시설의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게다가 이 지역에는 20년이 넘은 노후 건축물이 48%를 넘고 공원·녹 지가 절대 부족, 재해위험지구로 지정되는 등 개발이 시급하다. 공이에 따라 항로변은 항공사 승무원 등 공항 관련 근무자를 위한 원룸형 임대주택과 소호 주택이 지 어지고 환승 등 단기체류 관광객을 위한 비즈니스호텔 등 숙박시설이 공급 된다. 방화로변은 마곡지 구와 연계해 외국인들이 임대해 주거할 수 있는 중대형 평형 의 고급아파트 500 가구가 공급된다.
■ 관광타운 조성 약 3만2천평 규모에 한방을 주제로 하는 특화공간이 조성된다. 입구광장(1천50평)에서 복합문화공간인 중앙광장(1천800평)까지 연결되는 보행 전용가로는 다양한 이벤트를 할 수 있는 폭 20∼28m, 길이 200m의 전통공연가로 꾸며진다. 김포공항의 복합문화공간인 스카이시티와 육교로 연결되는 `보행 몰'의 건축물 에는 저층부의 경우 폭 10m, 길이 320m의 전통음식가로가, 고층부에는 주거기능의 공간이 각각 들어선다. 지하철 5호선 송정역과 중앙광장으로 연결되는 보행전용가로에는 폭 10m, 길이 240m의 건강가로 로 꾸며져 한방병원, 한약재상, 한방식품점 등이 입점한다.
■ 건강문화타운 조성 주거 중심형 지구는 개화산과 2006년까지 인근 개화동에 3만3천평 규모로 조성될 시민의숲공원과 폭 10∼28m, 길이 760m의 녹지축으로 연결된다. 또한 주거 중심형 지구 전체를 순환하는 폭 15m, 길이 2㎞의 테마생활가로가 조성되고 길이 1㎞의 전통가로와 길이 4㎞의 자전거전용도로가 구축된 다. 공원. 녹지율이 현재 0.2%에서 7.2%로 대폭 확충되고 생태면적률이 30% 이상 확 보된다. 유비쿼 터스 환경이 구축되고 쓰레기 관로 자동화 수송시스템 등이 도입되는 등 친환경적이면서 정보통신 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인 도시생활환경으로 조성된다
첫댓글 이 명필님^^중복되는 자료가 많아서 여기 자료 올리는 건~명필님께 맡깁니다.지는 안 올릴거니까..더위에 수고해 주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