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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신분당선 용산역 연장구상에 대한 질문
1호선 남공주역 추천 0 조회 579 08.10.05 19:52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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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10.05 20:31

    첫댓글 처음에 들었던 이야기는 용산-이촌-서빙고-한남-신사-강남이었는데 위의 이야기는 처음듣네요

  • 08.10.05 22:13

    제가 알기로는 신사에서 서빙고역까지 대각선으로 가는 걸로 들었습니다. 이 애기는 한남뉴타운과 연계하여 부동산업자들이 임의로 정해놓은 떡밥 같네요. 그런데 신분당선이 정말 아쉬운게 광화문으로 가지 못한다는 겁니다. 용산경유보다 신사-한남-명동-시청-광화문 하고 일부 역에 대피선을 설치해 광교-수지-정자-판교-명동-시청-광화문 고속 급행까지 운행하는 게 시간단축과 경부고속도로 정체 해소 두 가지 효율이 있을 텐데요.

  • 작성자 08.10.05 22:17

    저도 한남뉴타운 관련 게시물에 많이 봤습니다만, www.park.go.kr 홈페이지에 보면 해당 내용이 있습니다.

  • 08.10.06 14:56

    그런데 위의 경로가 더 나아보이는 것은 왜죠?

  • 08.10.06 15:41

    예전에 카페에서 광화문종점으로 했을때 회차선을 만들 수 없다는걸 이유로 안된다고 들었었는데요. 그리고 문화재보호지역이라 지하로도 파기 힘들 듯...;;

  • 작성자 08.10.06 18:15

    회차지점은 용산역이 될 수도 있고 경의선직결 및 기타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죠. 미군기지가 문화재가 다수 매장된 문화재보호지역이라고 보기도 어렵구요. 제안노선이 실현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다만, 저게 진짜 있었던 계획인지 그것이 궁금할 뿐이구요.

  • 08.10.07 20:21

    3호선 경복궁역까지 안가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종착한다면 회차선 만들 여유가 충분히 될텐데요.

  • 08.10.07 20:30

    별도의 회차선이 없이 승강장에서 바로 회차해버리는 사례도 있습니다(파리 9호선).

  • 08.10.07 22:24

    이 경우 신분당선 광화문역은 5호선 광화문역과 T자 형태로 지으면 됩니다. 그러면 승강장 끝을 이용해 5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회차선 설치도 가능하겠죠. 아니면 세종로가 넓으므로 3폼 6선식으로 지어서 오리카에시를 할 수도 있겠죠. 이 경우에는 열차의 출발홈을 미리 표기하고 방송 등으로 안내해야 할 겁니다.

  • 08.10.08 00:55

    아마 5호선 광화문역을 넘어 더 북쪽으로 역사를 건설하는건 경찰에서 반대할껍니다. 지난번 촛불파동을 경험 삼아서요. 물론 3호선 안국이나 경복궁역이 이순신장군 동상 북쪽으로 있기는 합니다만...

  • 08.10.08 01:01

    6호선 방식을 따라서 루프로 처리하는겁니다. 남산통과하여 한국은행-시청-광화문-안국-종각-을지로입구-한국은행-남산통과 식으로 루프로 하는건 어떨까요? 물론 광화문 시발역 기능도 만들고요. 그럼 회차시간을 줄일수 있을듯 합니다. 그리고 거리는 가깝지만 종각, 을지로입구 옆 회사 직장인은 물론 멀리까지는 종로3가, 을지로3가 직장인들에게도 꽤나 매력적일듯 합니다.

  • 08.10.13 13:36

    제가 예전에 철도시설공단에 전화로 문의한 결과 그쪽에서 하는말이 현재까지 계획노선은 '용산-이촌-서빙고-신사' 이며 '용산-국립중앙박물관북측-반포로-동빙고-한남' 노선은 처음 듣는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용산공원 홈페이지에는 2번째 노선으로 나와있지만 어차피 용산공원 추진하는 쪽은 신분당선 건설과는 전혀 상관 없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용산공원 홈페이지를 근거로 2번째 노선으로 결정됐다고 보는건 무리가 있고 그 노선의 경우 한남뉴타운쪽 부동산 업자들이 던진 떡밥일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 08.10.13 13:37

    그리고 신분당선은 용산부도심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이미 종점이 용산역으로 되는것으로 결정났습니다. 우리가 광화문이니 종로니 아무리 말해봤자 도심으로 연결되는 노선으로 바뀔 확률은 거의 없다고 봐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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