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카프카
오규원
- MENU -
샤를르 보들레르 800원
칼 샌드버그 800원
프란츠 카프카 800원
이브 본느프와 1,000원
에리카 종 1,000원
가스통 바슐라르 1,200원
이하브 핫산 1,200원
제레미 리프킨 1,200원
위르겐 하버마스 1,200원
시를 공부하겠다는
미친 제자와 앉아
커피를 마신다.
제일 값싼
프란츠 카프카
- <가끔은 주목받는 生이고 싶다>(1987)-
해설
[개관 정리]
◆ 성격 : 반어적, 풍자적, 비판적
◆ 표현
* 자조적 어조로 현실의 모순을 비판함.
* 반어적 수법을 통해 물질만능주의 현실을 풍자함.
* 메뉴판 형식을 도입하여 독자에게 충격을 주는 '낯설게하기'의 수법을 사용함.
* 정신적 가치가 상품화되는 것을 메뉴판 형식으로 표현함.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MENU → 대상의 상품화, 계량화, 수치화, 물신화 등을 상징하는 표
* 샤를르 보들레르 → 프랑스 시인
* 칼 샌드버그 → 미국 시인
* 프란츠 카프카 → 체코 소설가
* 이브 본느프와 → 프랑스 시인
* 에리카 종 → 미국 소설가
* 가스통 바슐라르 → 프랑스 철학자
* 이하브 핫산 → 포스트모더니즘 주창자
* 제레미 리프킨 → 미국의 문명 비평가
* 위르겐 하버마스 → 독일 철학자
* 1~3연 → 모든 것이 상품화되어 교환 가치에 의해서만 평가되는 현대 사회에 대한
풍자
* 시 → 화자의 제자가 추구하는 정신적 가치이지만, 현대의 물질 문명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본래의 가치가 사라지고 하나의 상품으로 전락한 문학을 의미함.
* 미친 제자 → 제자에 대한 안타까움의 반어적 표현
* 시를 공부하겠다는 ~ 커피를 마신다. → 문학을 논하는 것의 무의미함을 자조적이고
반어적으로 표현함
* 제일 값싼 → 반어. 문학이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 값으로 정할 수 없는 정신적 가치
의 중요성을 드러냄.
◆ 화자 : 정신적 고민과 노력의 산물인 문학, 철학, 사상 등이 하잘것없는 물질적 가치로
취급되는 현실을 비판하면서,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현대 사회에서도 시를
공부하겠다는 제자에 대해 연민과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는 사람
◆ 주제 : 모든 것을 물질적 가치로 평가하는 세태에 대한 비판과 풍자
[시상의 흐름(짜임)]
◆ 1 ~ 3연 : 상품화된 정신적 가치(문학, 철학, 사상 등)
◆ 4연 : 물질 만능주의 세태에 대한 반어적 비판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메뉴판에 서구의 유명한 문학가, 철학자 등을
이용하여 문학이나 인간의 정신도 상품화되어 있는 현실을 비판한 작품이다.
패러디 형식을 사용한 이 시는 속물스러운 세계에 대한 문명비판적 성격과 시 장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 준다는 평가를 받는다. 시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반부는 서구의 유명한 문학가와 철학가들의 이름에 1000원 안팎의 가격을 붙여 두었다. 그들은 모두 커피 이름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메뉴의 패러디 형식을 통해 인간도 문학도 모두 상품화시키는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다.
후반부는 시를 공부하겠다는 제자와 커피를 마신다는 내용으로, 주목할 것은 그 제자를 미쳤다고 표현한 것이다. 물질적 가치가 중시되는 현실에서 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정작으로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인간의 정신적 가치일 것이다. 그래서 화자가 제자를 미쳤다고 표현한 것이 오히려 반어적으로 들리는 것이다.
결국 시인은 문학과 사상, 철학 등의 인문학이 물질 만능의 각박한 현실에 외면당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그와 같은 현실 풍조를 비판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1연에서 3연까지는 메뉴판 형식을 통해 모든 것을 물질적 교환 가치로 환산하는 현대의 문화를 비판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4연에서는 시를 공부하겠다는 미친 제자와 제일 값싼 프란츠 카프카를 마시는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상업주의, 물질주의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문학이 겪는 소외를 잘 드러내고 있다.
◆ 이 시에 드러나는 시인의 자조적 현실 인식
이 시에서는 음식이나 음료의 명칭과 가격이 적혀 있어야 할 메뉴판에 문학가나 철학가들의 가격이 매겨져 있는데, 이는 모든 가치가 수량화되는 현대 사회의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고자 하는 시인의 계산된 의도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실을 비판하는 시인의 태도는 자조적인 형태를 띤다. 시를 공부하겠다는 제자를 '미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물질 만능의 시대에 시를 쓰는 것은 생산적인 일이 못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도 시를 쓰면서, 시를 쓰겠다는 제자를 미쳤다고 말하는 것은 분명 자조적이라 볼 수 있다. 그러면서 그 제자와 가장 값싼 커피를 마신다. 생산적인 일을 못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가장 값싼 커피를 마셔야 된다는 논리다. 이 부분에서도 현실에 대한 시인의 자조적인 인식이 드러나고 있다.
◆ 이 시에 사용된 인용적(引用的) 묘사
이 시의 작가인 오규원은 이 시에서 사용된 기법을 '인용적 묘사'라고 지칭한다. 인용적 묘사는 인용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유와 비슷하나, 인용의 출처가 모두 우리 주변의 흔한 기성품에서 유래된 것이라는 면에서 차이가 난다. / 이 시의 경우 음식이나 음료의 명칭과 가격이 적혀 있어야 할 메뉴판에 철학자나 시인의 이름을 올려 놓음으로써 그들을 상품으로 취급하고 있다. 이는 문학과 사상, 철학 등의 인문학이 물질 만능의 각박한 현실에서 외면당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제시하는 동시에, 그와 같은 현실 풍조를 비판하기 위한 작자의 의도가 숨어 있다. 이처럼 인용적 묘사의 경우 인용 내용 자체가 비판과 풍자를 의도로 한다는 점에서 보다 날카로운 현실 인식의 태도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작가소개]
오규원[吳圭原] : 본명 오규옥, 시인
출생 : 1941. 12. 29. 경상남도 밀양
사망 : 2007. 2. 2.
데뷔 : 1968년 현대문학 등단
수상 : 2003년 제35회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문학부문
1995년 제7회 이산문학상
1989년 제2회 연암문학상
경력 : 1982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교수
1981 도서출판 문장 대표
작품 : 도서 51건
저서(작품) : 분명한 사건, 순례, 왕자가 아닌 한 아이에게, 이 땅에 씌어지는 서정시, 가끔은 주목받는 생이고 싶다, 사랑의 감옥, 길, 골목, 호텔 그리고 강물소리, 토마토는 붉다 아니 달콤하다, 새와 나무와 새똥 그리고 돌멩이, 오규원 시전집, 두두
대표관직(경력) :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교수
<정의>
해방 이후 『분명한 사건』·『이 땅에 씌어지는 서정시』 등을 저술한 시인. 교수.
<개설>
본명은 오규옥(吳圭沃). 경상남도 밀양 삼랑진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941년 경남 밀양 삼랑진에서 출생했고, 부산중학교를 거쳐 1958년 부산사범학교에 진학했다. 1961년 부산사범학교를 졸업함과 동시에 부산 사상초등학교 교사로 첫 부임을 했고, 교편을 잡은 다음해인 1962년 동아대 법학부에 입학했다.
1964년 5월 시 「겨울나그네」로 『현대문학』 초회 추천을 받았고, 이 지면에서부터 ‘오규원’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1967년 「우계의 시」로 2회 추천을 받고, 1968년 「몇 개의 현상」으로 추천이 완료되어 등단했다. 추천자는 김현승 시인이었다.
1969년 동아대 법학부를 졸업하고, 1971년 첫 시집 『분명한 사건』을 한림출판사에서 출간했다. 1973년 두 번째 시집 『순례』를 민음사에서 출간하고, 『현대시학』 주간인 전봉건 시인의 권유로 시평을 쓰기 시작해서 잡지와 일간신문의 월평을 쓰기 시작했다.
1975년 『분명한 사건』『순례』 개봉동 시리즈를 포함시킨 시선집 『사랑의 기교』를 민음사에서 출간하고, 1976년 그동안 썼던 시에 관한 산문들을 모은 시론집 『현실과 극기』를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했다.
1978년 세 번째 시집 『왕자가 아닌 한 아이에게』를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했다. 1979년 태평양화학을 사직하고 『문장』이라는 출판사를 직접 경영하여 『김춘수전집』 1,2,3권, 『이상전집』 1,2,3권 등 50여권의 단행본을 출간했다.
1981년 네 번째 시집 『이 땅에 씌어지는 서정시』를 출간하고 1982년 이 시집으로 현대문학상을 수상했다. 에세이집 『한국만화의 현실』을 열화당에서, 『볼펜을 발꾸락에 끼고』를 문예출판사에서 출간했다.
1983년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창작과 전임교수가 되었다. 시론집 『언어와 삶』을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하고, 1985년 시선집 『희망 만들며 살기』를 지식산업사에서 출간했다. 1987년 다섯 번째 시집 『가끔은 주목받는 생이고 싶다』를 문학과지성사에서, 문학 선집 『길밖의 세상』을 나남출판사에서 출간했다.
1989년 「비디오가게」 외 4편으로 제2회 연암문학상을 수상하고 수상작품집 『하늘 아래의 생』을 문학과비평사에서 출간했다. 1990년 이론서 『현대시작법』을, 1991년 여섯 번째 시집 『사랑의 감옥』을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했다.
1995년 일곱 번째 시집 『길, 골목, 호텔 그리고 강물소리』, 1999년 여덟 번째 시집 『토마토는 붉다 아니 달콤하다』를 민음사에서 출간하고, 2002년 『오규원시전집』(전2권)을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했다. 2005년 아홉 번째 시집 『새와 나무와 새똥 그리고 돌멩이』와 시론집 『날이미지와 시』를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했다.
2007년 작고한 후 다음해인 2008년 유고시집 『두두』가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되었다.
초기시에 해당하는 『분명한 사건』(1971), 『순례』(1973)는 관념을 언어로 구상화하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관념적 의미에 물들지 않은 절대 언어를 지향하며, 시인의 상상과 사유 속에서의 언어를 시적 대상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초기시는 현실적인 시공간보다는 주체의 내면의식과 환상이 결합된 가상세계가 중요한 소재가 된다. 중기시인 『왕자가 아닌 한 아이에게』, 『이 땅에 씌어지는 서정시』는 산업화와 자본주의 문명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그는 광고를 시에 도입하는 등 형태적인 실험을 통해 물신주의 사회를 비판하고, 아이러니를 이용하여 억압적인 정치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 후기시는 『사랑의 감옥』부터 『길, 골목, 호텔 그리고 강물소리』, 『토마토는 붉다 아니 달콤하다』, 『새와 나무와 새똥 그리고 돌멩이』, 『두두』 까지의 시들이다. 이 시기에 오규원은 날이미지 시론을 전개하며 환유적인 방식에 의거한 시 쓰기를 시도한다. 그것은 현상과 그 이면의 생성과 변화 과정을 읽어내는 주체의 해석이 결합된 것이다. 이처럼 오규원은 언어와 이미지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하여 시 쓰기 방식 자체에 대한 끊임없는 사유와 실험의식을 보여준 시인이다.
<상훈과 추모>
현대문학상(1982), 연암문학상(1989), 이산문학상(1995),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문화부문 (2003) 수상
<참고문헌>
『오규원 깊이 읽기』(이광호 편, 문학과지성사, 2002)
「오규원의 시론 연구」(문혜원,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25, 2004)
「오규원 시의 변모 과정과 시 쓰기 방식 연구」(이연승, 이화여대 박사논문, 2002)
「타락한 말, 혹은 시대를 헤쳐가는 해방의 이미지」(김동원, 박혜경, 오규원 좌담, 『문학정신』, 1991.3)
[네이버 지식백과] 오규원 [吳圭原]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첫댓글 시를 팔아 생계를 잇고자
시를 배우는 사람
감사합니다.
무공 김낙범 선생님
댓글 주심에 고맙습니다.
오늘은 개천절입니다.
조상을 생각하고 나라를 생각하고
세계를 생각하는 시간을 잠시라도
가졌으면 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