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암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자
후두암 후두암은 다른 말로 후두악성종양이라 부릅니다. 후두(목울대)에 생긴 악성 종양으로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후두암은 가장 흔한 암의 하나입니다. 암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 한 분류에 따르면 대부분이 편평 상피 세포로 된 편평 상피암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후두암 발생 비율은 약 10:1이고, 최근 여성 흡연 인구 증가로 여성의 후두암 발생이 증가 추세이며 연령은 40~60대에 가장 많습니다.
후두암 원인 모든 암의 발생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 습관에서 비롯되며, 후두암의 경우 흡연자가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잦은 과음과 특히 흡연과 동반되는 잦은 음주는 후두암의 발생률을 높여 줍니다. 또한 과음, 흡연 뿐만 아니라 성대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 만성 자극, 방사선과 공기 오염등의 문제도 후두암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위식도역류가 후두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후두의 이물감과 잦은 쉰목소리는 후두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하고, 특히 40세이상의 남성은 특별한 이유없이 2주 이상 쉰목소리가 지속되거나 목 부위에 림프선이 느껴지면 반드시 이비인후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후두암 초기증상 - 잦은 피로감, 애성 후두암 초기증상 - 악취, 객담(가래), 혈담(피가 섞인 가래) 후두암 초기증상 - 후두에 이물감, 불쾌감 후두암 초기증상 - 연하(음식을 삼키는)곤란, 연하 통증 후두암 초기증상 - 귀와 목에 통증 후두암 초기증상 - 호흡곤란 후두암 초기증상 - 경부 림프절 전이
목과 관련된 직업군의 경우 자주 목소리가 쉬기 때문에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 경계김이 적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후두암 치료 제 1기의 후두암은 방사선 치료 및 수술 요법으로 90%이상 완치가 됩니다. 초기 후두암의 경우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암보다 예후가 좋고, 조기에 발견되면 생존 가능성과 목소리의 보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조기발견과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제 2기의 후두암은 약 70~90% 전후가 완치 되며 역시 방사선 치료와 수술 요법을 시행합니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목소리의 보전은 가능하고, 수술 후에 인공 후두나 식도 발성으로 발성을 합니다.
후두암 예방 후두암은 채소와 과일, 운동을 포함한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후두암을 비롯하여 모든 암의 예방은 사소한 올바른 식습관, 올바른 생활습관에서부터 예방이 가능합니다.
후두암에 좋은 음식 후두암에 좋은 음식 - 당근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항암작용을 강하게 해줍니다.
후두암에 좋은 음식 - 오렌지 오렌지는 항산화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후두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 외에 구강암이나 감기예방에도 탁월합니다.
후두암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 스코르진 등의 항암작용과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아서 식중독, 바이러스 등의 침입을 막아주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줍니다.
후두암에 좋은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추운 날씨를 견디며 자란 귀한 버섯입니다. 차가버섯은 우리가 알고 있는 버섯들과는 달리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일찍이 차가버섯의 효능을 알고 건강차로 애용해왔고, 지금까지도 애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 정부에서도 차가버섯에 대한 연구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으며, 그 결과 차가버섯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