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장수한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으며, 불로초라고도 불린다.
또한 버섯의 빛깔이 여러 해 동안 보존된다 하여 만년버섯이라고도 한다.
장수버섯 다른 이름은 아카시아 영지, 아카시아 재목버섯. 균모의 지름은 5-20㎝이고 두께는 0.5-1.5㎝로 표면은 회갈색, 적갈색, 흑갈색이며 주변은 황색, 동심상의 고리무늬가 있기도 하며 표면은 매끄럽다.
자실체는 1년내내, 노른자색의 흑모양으로 나무 줄기의 밑둥에 군생하며 수평으로 균모가 자라나 다수가 겹쳐서 큰 집단을 만든다.
분포는 한국에서는 지리산, 변산반도국립공원, 한라산, 남산 등지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일본,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북반구 온대 이북지역에 분포한다. 말리셔서 차로 끓여 드시면 고소한 맛이 난다.
일반 영지버섯은 쓴맛이 나지만 이 버섯은 숭늉처럼 고소한 맛이나고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이나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짐. 이녀석의 항암효과를 살펴보면 종양억제율이 운지버섯보다 약1.6배 표고버섯 보다 약1.8배나 높으며 면역활성을 보면 장수버섯은 유근피에 비해 약25배 애기똥풀에 비해 약2.5배 높아 약리적 효과가 뛰어나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 버섯은 인공재배도 가능하고 특히 여름철에 아카시아 나무(그루터기, 줄기에 총생), 과수원에 썩은 나무에 많이 붙어 살고있다. 크기가 어느 다른 버섯보다 크며 어릴때는 노란색을 띠다가 갈색을 띠기도.여름에 주로 아카시아 그루터기와 줄기에 총생한다.
말려서 감초를 조금 넣고 차로 끓여 마시면 고소한 맛이나고 영지버섯은 쓴맛이 나지만 이버섯은 숭늉과 같이 구수한 맛이나고 황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이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효능으로는 항종양, 면역증강, 바이러스의 감염저지 효과도 있다고 한다.
구멍장이버섯과에 속하는 담자균류의 일종인 아까시재목버섯의 자실체 또는 인공배양 균사체로부터, 항암면역활성이 우수한 렉틴을 제조하는 방법 및 전기 방법으로 제조된 렉틴을 만든다
아까시재목버섯에서 유래된 렉틴은 우수한 항암활성 및 면역활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항암치료에 널리 활용된다.
갓의 지름 5~10센치. 두께 0.8~1센치 반원형으로 갓 표면은 각피화되어있고 적갈색~흑갈색이며
갓둘레는 성장기에는 난황색이며, 조직은 코르크질이고 담황갈색이다.
봄부터 가을까지 벗나무,사과나무,특히 아카시아나무등 활엽수의 생목이나 밑둥위에 중생하는 1년생버섯이다. 주로 아카시아나무에 큰 피해를 주는 버섯이다.
♤ 장수버섯
먹으면 장수한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으며, 불로초라고도 불린다.
또한 버섯의 빛깔이 여러 해 동안 보존된다 하여 만년버섯이라고도 한다. 자실체는 크기 50∼150mm, 두께 5∼15mm로, 편평한 반원 모양이다.
자실체의 빛깔은 노란색·황갈색·흑갈색이다.
표면에는 얇은 각피가 있으며 털이 없고 확실하지 않은 고리 무늬가 있다. 자실체는 어릴 때에 탄력이 있으나 자라면서 코르크질화하면서 갈색으로 변한다. 포자는 달걀 모양으로 표면이 평활하며 무색이다.
상황버섯보다는 못하지만 항암 효과와 여러 약효기능을 가지고 있다.
귀화식물인 아카시아 그루터기 또는 줄기에 모여난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 분포한다.
▲ 먹는법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시면 고소한 맛이나고 영지버섯은 쓴맛이 나지만 아카시아 버섯은 숭늉과 같이 고소한 맛이나고 황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작용이나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항종양, 면역증강, 바이러스의 감염저지에 효능이 있다.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장수버섯, 아카시아영지, 아카시아재목버섯, 혹버섯, 혹벌집버섯, 혹잔나비버섯, 거북껍질재목버섯 이들 모두가 서로 같다고들 합니다.
여름에 주로 아카시아 그루터기와 줄기에 총생한다.
항암억제율50-80%를 자랑하는 귀한 약용버섯이다.
특히 췌장, 암, 당뇨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소량을 장복해야 한다)
하루 2~3g을 유리로 된 용기나 약탕기에 달여서 복용한다.
♤ 복용밥법
1. 잔나비걸상버섯을 작두, 끌과 망치 및 칼 등을 이용하여 적당한 크기(가로1.5cm*세로3cm 권장)로 자른다.(잘게 자를수록 다당체가 많이 추출된다고 함)
2. 열강화유리 용기(냄비)나 약탕기에다가 생수 1,000cc를 부어 담는다.(유리 제품을 이용하는 이유는 다당체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함. 항암 및 성인병 치료는 다당체 함유랑이 좌우)
3. 버섯 조각 35g과 감초 1~2편(독성 제거)을 넣는다.
4. 센불로 시작하여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낮추어 물의 양이 반(500cc)이 될 때까지 달인다.
(다당체는 물에 작 녹아서, 끓여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함)
5. 달인 물을 자연스럽게 식혀서 유리병(역시 다당체 보존차원 ; 델몬트 유리병 1.5L)에 옮기고 냉장보관 (뚜껑으로 밀폐)한다.(자연스럽게 식히는 이유는 열강화유리용기나 유리병을 급격한 온도변화로부터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
6. 사용한 버섯을 버리지 말고 위 '2~5번' 과정을 2회 더 반복하여 총 1,500cc(1.5L)의 달인 물(혼합)을 만든다.
7. 보통 컵(150cc)으로 하루 5회(기상 후, 아침, 점심, 저녁 및 취침 전) 복용한다
작성자 겔로퍼 010-3061-1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