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곧 출시 될 7nm 'Ponte Vecchio'그래픽 카드 세부 정보
주말 동안 인텔은 고성능 컴퓨팅 (HPC) 및 인공 지능 (AI) 워크로드를위한 폰테 베키오 ( Ponte Vecchio) 라는 새로운 GPU 아키텍처를 공개했습니다 . 즉, 인텔의 개별 게임 GPU가 차지할 것과 동일한 Xe 우산 아래에 있지만 가정용 컴퓨터가 아닌 데이터 센터에 묶여 있음을 의미합니다.
폰테 베키오 (Ponte Vecchio) 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지는 않겠습니다. 데이터 센터 GPU는 PC 게임의 관점에서 벗어 났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지나가고 싶은 주목할만한 비트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Ponte Vecchio가 7 나노 미터 제조 공정으로 구축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CPU에 대한 10nm에 대한 인텔의 투쟁은 잘 문서화되어 있으며 오늘날에도 10nm 데스크탑 CPU가 도착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텔에서 볼륨에 도착하는 유일한 10nm 부품 은 울트라 포터블을위한 아이스 레이크 라인업이었습니다) 노트북)
"Ponte Vecchio는 Intel의 7nm 기술로 제조 될 것이며 HPC 및 AI 워크로드에 최적화 된 Intel 최초의 Xe 기반 GPU가 될 것입니다. Ponte Vecchio는 Intel의 Foveros 3D 및 EMIB 패키징 혁신을 활용하고 고 대역폭 메모리를 포함한 여러 가지 기술 패키지 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인텔은 "컴퓨 트 익스프레스 링크 인터커넥트 및 기타 지적 재산"이라고 말했다.
즉, 상당히 고급 GPU 아키텍처입니다. Foveros 는 지난 12 월 보도 자료 에서 기억 하겠지만 인텔이 당시 소개 한 3D 칩 패키징 기술입니다. 인텔의 구현이 다른 3D 스태킹 기술에 고유 한 이유는 로직 칩에 처음 적용되는 로직 칩에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또 다른 점은 인텔이 개별 GPU를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일요일에 기조 연설에서 인텔의 그래픽 보스 라자 Koduri은 우리의 친구에 의해보고 된 인텔, 다양한 하위 구조가되는 아래 다양한 제품 세그먼트를 아우르는 하나의 크세논 (Xe) 구조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AnandTech .
이런 의미에서 Ponte Vecchio는 필연적으로 개별 게임 GPU 인텔이 궁극적으로 공개하는 모든 것과 특성을 공유 할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두 개의 DNA가 얼마나 많은 양을 공유 할 수 있는지 알 수는 없지만 3D 칩 스태킹은 가능합니다.
이 접근법은 또한 시장에 따라 다른 GPU를 미세 조정할 때 약간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특정 부품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여 다른 시장에서 단일 GPU의 양을 릴리스하는 대신 인텔은 일반 아키텍처 (Xe)를 기반으로 다른 시장에 대한 고유 한 디자인을 기반으로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폰테 베키오는 2021 년 아르곤 국립 연구소 (Argonne National Laboratory)의 오로라 슈퍼 컴퓨터에 데뷔 할 예정이다. 인텔의 첫 번째 이산 Xe GPU는 2020 년에 출시 될 예정이지만, 게임, 서버 등을위한 것인지는 누구나 추측 할 수있다. 어느 쪽이든, 올해는 블랙 프라이데이 가 인텔 GPU에 대한 거래 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