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8일 가해 성 루카 복음사가 축일 ( 복음: 루카 10,1-9)
복음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0,1-9
그때에 1 주님께서는 다른 제자 일흔두 명을 지명하시어,
몸소 가시려는 모든 고을과 고장으로 당신에 앞서 둘씩 보내시며,
2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수확할 것은 많은데 일꾼은 적다.
그러니 수확할 밭의 주인님께 일꾼들을 보내 주십사고 청하여라.
3 가거라.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4 돈주머니도 여행 보따리도 신발도 지니지 말고,
길에서 아무에게도 인사하지 마라.
5 어떤 집에 들어가거든 먼저 ‘이 집에 평화를 빕니다.’ 하고 말하여라.
6 그 집에 평화를 받을 사람이 있으면 너희의 평화가 그 사람 위에 머무르고,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7 같은 집에 머무르면서 주는 것을 먹고 마셔라.
일꾼이 품삯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이 집 저 집으로 옮겨 다니지 마라.
8 어떤 고을에 들어가든지 너희를 받아들이면 차려 주는 음식을 먹어라.
9 그곳 병자들을 고쳐 주며,
‘하느님의 나라가 여러분에게 가까이 왔습니다.’ 하고 말하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거절과 실패를 이기는 힘은 어디서 오는가?>
오늘은 성 루카 복음사가 축일입니다. 당연히 복음도 복음을 전하도록 예수님께서 일흔두 제자를 파견하는 내용입니다.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그 집에 평화를 빈다고 인사하라고 하십니다.
저도 소공동체 반장님들을 파견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겪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거절당하는 아픔입니다. 문을 열어주지도 않고 전화를 안 받고 심지어는 안 다닌다고 했는데 왜 괴롭히느냐고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거절당할 때 오는 아픔을 이겨내는 힘입니다. 이 힘의 출처를 알지 못하면 선교를 계속 이어 나갈 수 없습니다.
영화 ‘라라랜드’에서 남자친구는 여자친구를 위해 오디션 기회를 한 번 더 얻어옵니다. 그러자 여자는 말합니다. “또 안 되면 어떡해? 이번에도 거절당하면 난 죽을 거야. 수백 번의 오디션을 봤지만, 아무도 나에게 관심을 주지 않았어. 내가 연기를 해도 그들은 방해하고 비웃었어. 나 말고도 더 예쁘고 실력 있는 애들이 널려있고 아마도 난 그냥 충분하지 않은 거야. 그런 사람들이 있잖아? 무언가 하고 싶어서 매일 꿈을 꾸지만, 결국 헛된 꿈이었단 걸 깨닫는 사람들. 나도 그런 사람 중 한 명인 거야.”
남자는 여자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음 날 데리러 나오겠다고 떠납니다. 여자의 거절당하고 싶지 않은 마음은 남자의 응원하는 마음에 무너집니다. 그러나 이 도전이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바로 그 남자를 사랑할 때까지만입니다. 누구도 혼자 힘으로는 거절당함의 고통을 계속 이겨낼 수는 없습니다. 그 거절당하는 고통을 상쇄해 줄 사랑하는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거절당하기 연습』이란 책을 쓴 지아 장이 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의 거절과 실패로 실의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그 두려움을 극복해보기 위해 100일 동안 거절당하는 연습을 해 보기로 합니다. 경비원에게 100달러 빌리기, 햄버거 리필 요구하기, 하루 동안만 취직시켜 달라고 하기, 도넛으로 오륜기 만들어달라고 하기 등을 시도했습니다. 대부분은 거절당하는 게 당연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것들을 동영상으로 올리고 공유하지 않았다면 100일 동안 거절당하는 연습을 지속할 수 있었을까요? 그럴 수 없습니다. 이것이 자신의 동영상을 보는 이들을 기쁘게 해 준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지속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빌 포트’는 끈기와 인내로 장애인임에도 지금까지 깨지지 않는 판매실적을 올렸습니다. 그가 다시 일어날 때 기뻐해 준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어머니입니다. 어머니는 그에게 샌드위치 위에다도 끈기와 인내라는 글을 케첩으로 써줄 정도였습니다. 그는 실패하는 고통을 다시 일어설 때 어머니를 기쁘게 한다는 믿음으로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공부도 못하고 얼굴도 못나서 제대로 할 줄 아는 게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그가 존경하는 인물은 포레스트 검프입니다. 비록 영화의 주인공이지만, 불구의 몸으로도 절대로 쓰러지지 않는 그의 모습을 존경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마윈은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며 자신이 포레스트 검프와 비슷해지고 있다는 느낌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기쁘게 하고 그 일이 그와 닮게 만든다면 그 기쁨이 다시 일어서게 하는 것입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가장 큰 행복이 복음을 전하다 거절당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십자가의 그리스도와 가장 닮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내가 가장 사랑하는 이와 닮는 방법이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는 모습이라면 그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이 됩니다. 그리스도를 사랑합시다. 그러면 거절당하고 실패할 때 다시 일어설 기회가 생긴 것에 묘한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원글보기; ▶ 전삼용 요셉 신부의 매일 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