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방된 예레미야는 바벨론으로 가는 대신 유다로 돌아가 백성과 함께 거하기로 결정합니다. 흩어졌던 유다 백성은 신임 총독 그다랴에게로 모여듭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7-12절 유다의 총독이 된 그다랴는 유다에 남은 백성에게 포도주와 여름 실과와 기름을 저장하여 유다 재건에 힘쓰자고 독려합니다(39:10). 그다랴의 정책은 유다 백성에게 있어서 ‘친바벨론’적으로 보이지만, 예레미야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42:7-14). 유다의 존영과 회복을 원한다면, 지금 여기서 묵묵히 삶의 무게를 감당하라는 권면입니다. 하나님은 언약에 실패한 백성에게 ‘성급한 영광의 길’보다 ‘느린 회복의 길’로 오라고 부르십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2,3절 바벨론군의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유다 역사를 언약의 관점으로 해석합니다. 40년간 예레미야가 줄기차게 외친 ‘회개의 거부는 심판’이라는 말씀을 유다는 듣지 않고 이방이 들었습니다. 느부사라단이 하나님을 온전히 믿지는 않았더라도, ‘하나님을 찬송할 자’들인 유다 백성(창 29:35)이 완고하게 거부한 말씀을 이방인이 인정한 것은 유다를 부끄럽게 하는 역설입니다. 세상 사람들 앞에서 ‘그리스도인’으로 불리기에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고 있습니까?
1,4-6절 예루살렘이 함락되면서(39:1-10) 예레미야도 포로가 되었지만, 이내 라마(포로민을 분류하던 예루살렘 북쪽 지역)에서 석방됩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으로 같이 가자는 느부사라단의 제안을 거절하고 유다에 남습니다. 예루살렘의 회복을 예언하면서 아나돗에 있는 밭을 사기까지 한 예언자의 언행에 끝까지 신실하게 위해, 고난받는 동족과 함께하기 위해 내린 선택입니다. 예레미야에게는 지체를 향한 사랑과 소명을 다하는 충성이 내 이익을 향한 욕구보다 우선했던 것입니다.
13-16절 인근 각지로 쫓겨난 유다 백성이 그다랴가 있는 미스바로 돌아옵니다(11,12절). 그중에는 친바벨론 정책을 추진하는 그다랴에게 악감정을 품은 무리도 섞여 있습니다. 요하난이 그들을 주의하라고 경고하지만, 그다랴는 새겨듣지 않습니다. 그의 안일함 때문에 유다는 또다시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누군가 내게 진중하게 충고할 때 가볍게 듣지 않고 분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기도
공동체-성급한 영광보다 느려도 진실한 회복의 길을 걷게 하소서.
열방-2년이 넘는 전쟁 기간 동안 우크라이나 내 교회와 종교시설 630개가 피해를 입었다. 우크라이나 그리스도인들이 절망하지 않고 신앙으로 하나 되어 이전보다 더 튼튼한 교회를 세워가도록
출처 : 성서유니온선교회 - 매일성경
첫댓글 10 보라 나는 미스바에 살면서 우리에게로 오는 갈대아 사람을 섬기리니 너희는 포도주와 여름 과일과 기름을 모아 그릇에 저장하고 너희가 얻은 성읍들에 살라 하니라
각 처에 흩어졌던 유다 사람들이 들은 하나님의 말씀은 묵묵히 생활 속으로의 회기와 성실 지혜 입니다 하나님은 공동체가 하나로 함께하는 모습으로 살아내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아버지 저에게 많이 모자란 집중력 순발력 순간 대처 능력을 더 해 주옵소서 아버지께 배운대로 뒤 떨어지지 않게 처신해 나갈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주 안에서 사랑으로 행하게 하옵소서 대적의 무리를 깨뜨리며 그 넘어의 것들을 보게 하시고 이기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