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WTO에 중국의 후쿠시마 수산물 금지 조치 '용납할 수 없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9/5/japan-tells-wto-chinas-seafood-ban-over-fukushima-water-unacceptable
Japan tells WTO China’s seafood ban over Fukushima water ‘unacceptable’
Japanese officials have signalled Tokyo may file a formal WTO complaint over China’s trade restrictions.
www.aljazeera.com
일본 관리들은 일본이 중국의 무역 제한에 대해 공식적으로 WTO에 제소할 수도 있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홍콩을 포함한 중국은 일본의 해산물 수입을 제한했습니다. [파일: Tyrone Siu/Reuters]
게시일: 2023년 9월 5일2023년 9월 5일
일본은 세계무역기구(WTO)에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방류 이후 중국이 일본산 해산물을 금지한 것은 “전적으로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은 지난 8월 31일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 중단 조치를 WTO에 통보한 데 대해 반론을 제기하며 관련 WTO 위원회에서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이 해당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4개 중 1개 목록수십억 마리의 대게가 알래스카 해역에서 사라졌습니다.4개 중 2개 목록사랑, 상실, 랍스터에 관한 이야기4개 중 3개 목록잡을 것이 거의 없는 인도 어부가 이상한 일을 맡는다4개 중 4개 목록가자지구 어부들은 이스라엘의 봉쇄 속에서 '자유로운 낚시의 꿈'만 꿀 수 있다목록 끝
일부 일본 관리들은 일본이 WTO에 제소할 수도 있다는 신호를 보냈고, 지난 주 주일 미국 대사는 미국이 이를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본은 이번 달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 정상회담, 인도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 등 외교 포럼에서 방류수의 안전성을 설명할 것이라고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이 화요일 기자들에게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츠노는 "일중 지도자 회담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아세안·G20 정상회의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리창 중국 총리가 참석하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두 회의 모두 불참한다.
일본 외무성은 월요일 별도의 성명을 통해 일본도 중국에 지역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무역협정 조항에 따른 수입금지 논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수산물은 자동차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본의 세계 무역에서 1% 미만을 차지하지만, 일본은 2022년에 약 6억 달러 상당의 수산물을 중국 본토에 수출하여 일본 수출의 가장 큰 시장이 되었고 홍콩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해산물 수요 상실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일본은 국내 수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1000억 엔(6억 82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 로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