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최초의 디지털 도시 주택 내의 모든 설비를 '스마트' 기술로 무료 대체 했으며, 이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 될 것이다.
아스타나에서 100km 떨어진 스마트 도시 Akkol은 카자흐스탄의 최초 디지털 도시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2018년5-6월에 현지 IT 기업인 Tengri Lab가 Kazakhtelecom, ERG, BTS Digital, AREK이 공동 진행하고 있다.
Akkol이 스마트 도시로 선정된 이유?
Akkol시는 아스타나에서 100km 떨어진 호수 인근에 위치한 도시이다. 경제부 통계에 의하면 도시의 인구는 약 13690이다. 2005년 이곳에 처음으로 지상 우주 기술 운영 단지가 설립 됐다.
Akkol이 디지털 도시로 선정된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이 중 수도 아스타나와의 거리, 인구 수, 필수 인프라, 필수 정보 통신망 보유 등이 있다.
6개월 간 Akkol에 일어난 변화.
LoRaWan 기업은 Akkol시 전체에 4G 통신망을 구축했다. 도시의 4500개의 수도 및 전기 기록 장치가 자동으로 모든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게 바꿨다. 거리의 250개의 전봇대는 시간대에 맞춰 자동으로 밝기가 변경된다. 또한 100개 이상의 전선을 교체했다.
이외에도 70개 이상의 AI CCTV 설치를 완료했다. 이를 통해 시청 및 학교 출입 인원에 대한 안면 인식이 가능해졌다.
Akkola시는 스마트 환경 관리 시스템을 통해 매연 관리, GPS 모니터링을 통한 대중교통 및 공적 차량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다.
Tengri Lab의 회장 Alimzhan Esetov는 ''우리는 현재 3D 디지털 지도와 모든 설치된 기술을 연동하여 통제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또한 사회 환원 목적으로 난방 정류장, 스마트 정자, 놀이터, 운동장, 벤치, 쓰레기통을 설치했다''라고 밝혔다.
시의 모든 시스템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통제된다. 시의 상황실에는 모니터링 데스크를 통해 생산되는 모든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Akkol시의 미래.
시 관련 기관들은 소집되는 모든 빅 데이터를 통해 모든 상황을 예측 및 대처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벌써 기상 악화로 인한, 대기 오염 수치, 주택의 온도 하락, 병원 방문자 증가, 질병 발생률 증가, 학생들의 성적 저하 등의 연관 데이터를 산출해 낼 수 있게 됐다.
Akkola시의 안전은?
시의 안전의 경우 사이버공격대비센터가 책임질 것이다.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10Gbps 속도의 IP가 배정됐다.
프로젝트는 국가의 지원 없이 참가 기업에 의해서만 단독 진행되고 있다.
/스푸트닉카자흐스탄 한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