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36 질병론(疾病論) -오행의 조화는 질병재난이 없다
疾病論[질병론]
五오行행和화者자,一일世세無무災재.
血혈氣기亂란者자,平평生생多다疾질.
忌기神신入입五오臟장而이病병凶흉.
客객神신遊유六륙經경而이災재小소.
木목不불受수水수者자血혈病병.
土토不불受수火화者자氣기傷상.
金금水수傷상官관,寒한則즉冷랭嗽수,熱열則즉痰담火화.
火화土토印인綬수,熱열則즉風풍痰담,燥조則즉皮피癢양.
論논痰담多다木목火화,生생毒독鬱울火화金금.
金금水수枯고傷상而이腎신經경虛허,水수土토相상勝승而이脾비胃위洩설.
[해설]
아래 [주기]에서 정리.
[주기]
五오行행和화者자,一일世세無무災재.
五오行행이和화한者자,一일世세에無무災재하다.
오행(五行)의 균형(均衡)이 잡히고 조화(調和)되면 일생 질병(疾病)이나재난(災難)을 당하는 일이 드물다.
그러므로 오행(五行)이 불화(不和)하거나 편고(偏枯)됨이 있으면
풍증(風症), 열증(熱症), 냉증(冷症),습증(濕症), 한증(寒症)과 같은 병(病)의 증세가 나타난다.
이때는 오미(五味)의 조화(調和)를 얻어 치유(治癒)가 가능하다.
風풍症증 | 神신經경계통의 탈로 생기는 온갖病병,風풍氣기,風풍疾질,風풍症증. |
熱열症증 | 말라리아,티푸스등높은身신熱열이 따르는病병,睡수眠면病병,象상皮피病병. |
濕습症증 | 濕습氣기로 인하여 나는病병,浮부腫종. |
燥조症증 | 皮피毛모가傷상하고津진液액등이 잘 나오지 않는病병. |
寒한症증 | 대개下하體체를 차게 하여 생기는 몸이冷냉한 증상,冷냉症증. |
추명가(推命歌)에
“戊己日 생(生) 관(官) 부족(不足)은 생것 신것 좋아하고,壬癸日 생(生) 관(官) 부족(不足)은 감미음식(甘味飮食) 좋아한다.”
라는 구절이 있다.
오미(五味)란 산(酸), 고(苦), 감(甘), 신(辛), 함(鹹)의 오종(五種)을말한다.
오장(五臟)은 오미(五味)에 대하여 각각 다른 수요(需要)가 있으며,
오미(五味)도 오장(五臟)에 대해 각기 상이(相異)하게 적응(適應)한다.
이는 곧 오미(五味)에는 그 종류(種類)에 따라 각기 적응(適應)하는장부(臟腑)가 있다는 얘기다.
보통 오미(五味)를 조화(調和)시켜 오장(五臟)의 수요(需要)에 적응(適應)시키는 바는 술가(術家)의 상식(常識)에속한다.
편식(偏食) 등으로 오미(五味)에 편향(偏向)이 생겨도 장부(臟腑)의 기능(機能)이 평형(平衡)을 상실(喪失)하여
병변(病變)을 일으키는 원인(原因)이 되기도 한다.
대개의 경우 팔자(八字)에 부족한 부분을 자연 보기(補氣)하려는 습관이나취향을 지니게 되여 이로써 권형(權衡)을 찾는다.
팔자(八字)가 균형을 잃으면 편향(偏向)된 식습관을 갖기 쉬우므로 처방(處方)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것은 기호(嗜好)로써 희신(喜神) 오행(五行)을 귀납(歸納)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오미(五味)와 오장(五臟)
五오味미 | 五오臟장 | 靈영樞추五오味미 | 素소問문陰음陽양應응象상大대論론 | 診斷진단및處方처방 |
酸산 | 肝간 | 신맛은 간장으로 간다. | 酸산이 지나치면筋근이傷상한다. | 肝간虛허하면酸산을 좋아한다. |
筋근病병에酸산을 피한다. |
苦고 | 心심 | 쓴맛은 심장으로 간다. | 苦고가 지나치면氣기를傷상한다. | 心심虛허하면苦고를 좋아한다. |
骨골病병에苦고를 피한다. |
甘감 | 脾비 | 단맛은비장으로 간다. | 甘감이 지나치면肉육을傷상한다. | 脾비虛허하면甘감을 좋아한다. |
肉육病병에甘감을 피한다. |
辛신 | 肺폐 | 매운맛은 폐로 간다. | 辛신이 과하면皮피毛모를傷상한다. | 肺폐虛허하면辛신을 좋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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鹹함 | 腎신 | 짠맛은 신장으로간다. | 鹹함이 지나치면血혈을傷상한다. | 腎신虛허하면鹹함을 좋아한다. |
血혈病병에鹹함을 피한다. |
팔자(八字)에 水가 없으면 한증(寒病)에 성질이 더운 약(藥)을 써도한기(寒氣)가 사라지지 않고,
팔자(八字)에 水가 없으면 열증(熱病)에 찬 약(藥)을 써도 열(熱)이가시지 않을 때가 많다.
내경(內經)에는 이때 “생리작용의 근원(根源)을 보(補)해야 한다”고씌어 있다.
동원(東垣)은 근원이 이미 끊어졌으면 약으로는 진수(眞水)와진화(眞火)를 보(補)할 수 없다고 했다.
이러한 경우 가령 심(心)이 실(實)하여 열(熱)이 날 때에는 필시 신수(腎水)를 보(補)해야 하고,
신(腎)이 허(虛)하여 한증(寒症)이 생겼을때에는 심(心)을 보(補)해야 한다.
그래야 심화(心火)가 내려가면서 한증(寒症)이 저절로 없어진다는 얘기다.
이것이 바로 차게 하여도 열(熱)이 나는 것은 음(陰)에서 찾고,덥게 하여도 차지는 것은 양(陽)에서 찾으라는 뜻이다.
血혈氣기亂란者자,平평生생多다疾질.
血혈氣기가亂란한者자는平평生생에疾질이多다하다.
혈기난자(血氣亂者)란 한 마디로 오행(五行)이 배반(背反)하고 불순(不順)함을 이르는 말이다.
혈기(血氣)에만 국한한다면 수기(水氣)를중심으로 화승수(火勝水)나 수극화(水剋火)로 논할 수 있으나
난(亂)이란 비단 水火의 관계뿐만 아니라 오기(五氣)가 반역(反逆)하고상하(上下)가 불통(不通)하며
왕래(往來)가 불순(不順)한 모든 경우를다 이르는 것이다.
특히 화승수(火勝水)와 같이 오행(五行) 상극(相剋)의 이치(理致)가전도(顚倒)되면
하나로 인해 두 가지가 직접적인 해(害)를 입으니 필시재앙(災殃)과 질병(疾病)이 많이 따르게 된다.
이를테면 火가 왕(旺)하여 水가 증발(蒸發)되면 木 또한 분멸(焚滅)되기쉽다.
또 水가 왕(旺)하여 土를 쓸어버리면 金 또한 가라앉게 되는 식이다.
忌기神신入입五오臟장而이病병凶흉.
忌기神신이五오臟장에入입하면病병을 얻어凶흉하다.
기신(忌神 )이 어느 오행(五行)을 극(剋)하여 해치면 그 오행(五行)이대표하는 오장(五臟)의 병(病)을 얻기 쉽다.
십간(十干)별 장부(臟腑) 배속
※ 질병(疾病)은 십간(十干)보다 오행(五行)을 우선해야 함
木 | 火 | 土 | 金 | 水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膽 | 肝간 | 小소腸장 | 心심 | 胃위 | 脾비 | 大대腸장 | 肺폐 | 膀방胱광 | 腎신 |
오행(五行)별 기관(器官) 배속
木 | 眼目、肝、膽囊、神經、分泌系統 | 눈, 간, 담낭, 신경과 분비기관 |
火 | 舌,心臟、小腸,循環系統、造血器官 | 혀, 심장, 소장, 순환과 조혈 기관 |
土 | 嘴脣、膵臟、胃、消化系統 | 입술, 췌장, 위장, 소화 기관 |
金 | 鼻、肺、大腸、呼吸、代謝器官 | 코, 폐, 대장, 호흡과 대사 기관 |
水 | 耳,副腎系統,膀胱,生殖,泌尿系統 | 귀,부신 계통,방광,생식과 비뇨기 |
客객神신遊유六륙經경而이災재小소.
客객神신이六륙經경에遊유하면災재가小소하다.
객신(客神)은 팔자(八字) 체신(體神)에 존재하는 글자가 아닌 세월(歲月)행년(行年)의 지지(地支)를 말하는 것이다.
육경(六經)은 지지(地支)이 충(沖)으로 발생하는 육기(六氣)를 뜻한다.
즉 유년(流年)에서 지지(地支)가 충(沖)을 당할 때는
대개 발병(發病)으로 인한 치명적인 피해(被害)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木목不불受수水수者자血혈病병.
木목이水수를受수하지 못하면血혈病병에 걸린다.
혈증(血症)은 피와 관계되는 모든 병(病)을 일컫는데 대개 木 일주(日主)가수기(水氣)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황에
혈액(血液)의 질환(疾患)이 나타나기 쉽다. 예컨대 하목(夏木)에 水가 고갈(枯渴)된 경우가 위험하다.
土토不불受수火화者자氣기傷상.
土토가火화를受수하지 못하면氣기를傷상한다.
예컨대 동토(凍土)에 火가 미약(微弱)하거나 상(傷)하면 기병(氣病)에 노출되기 쉽다
대개 팔자(八字)의火에 문제가 나타나면 조혈(造血) 작용이 원활하지 않고,
근심이나 걱정등으로 울적해지기 쉬운 것이다.
金금水수傷상官관,寒한則즉冷랭嗽수,熱열則즉痰담火화.
金금水수傷상官관이寒한하면冷랭하여嗽수하고,熱열하면痰담火화를 앓게 된다.
동령(冬令) 金 일주(日主)에 壬癸水가 강(强)하면 해수병(咳嗽病)에 걸리기쉽고,
丙丁火가 많으면 가래가 심히 나오는 담화(痰火)를 앓게 된다.
火화土토印인綬수,熱열則즉風풍痰담,燥조則즉皮피癢양.
火화土토印인綬수가熱열하면風풍痰담이 있고,燥조하면皮피癢양하다.
하월(夏月) 土 일주(日主)에 丙丁火가 강하고 木이 분목(焚木)되면 풍증(風症)으로 인한 담(痰)이나,
담(痰)으로 인해 풍증(風症)을 유발하는풍담(風痰)을 앓게 된다.
이때 水가 전무(全無)하거나 충(沖)으로 인해상(傷)하면 피부병(皮膚病)이 나타나기 쉽다.
論논痰담多다木목火화,生생毒독鬱울火화金금.
痰담을論논하면木목火화가多다한 경우고,毒독을生생함은火화金금이鬱울하기 때문이다.
팔자(八字)에 木火가 많으면 담병(痰病)을 앓기 쉽다.
이것은 몸의 분비액(分泌液)이 큰 열(熱)을 만나서 생기는 온갖 병(病)으로
풍담(風痰), 한담(寒痰), 습담(濕痰), 열담(熱痰), 담울(痰鬱), 기담(氣痰), 경담(驚痰),주담(酒痰) 등이 있다.
특히 木을 火로 심하게 설기(洩氣)하면 십중팔구 풍담(風痰)을 앓는다.
팔자(八字)에 火金을 土로 소통(疏通)시키지 못하는 때에 심한 종기(腫氣)로 고생하기 쉽다.
보통 지지(地支)의 火金이 상극(相剋)되고 천간(天干)에 투간(透干)되지않았을 때 증상(症狀)이 주로 나타난다.
이때 특히 火가 치열(熾熱)하면金을 극(剋)하고, 자연 水가 마르며 木도 타게 되니 조혈(造血)에 문제가발생하고,
혈맥(血脈) 또한 잘 흐르지 못하므로 우울(憂鬱)해진다.
결국 모든 오행(五行)의 부조화(不調和)는 칠정(七情)의 노애(怒哀)를더욱 자극하니 火가 강(强)하고 金이 약(弱)하면
마음속의 울화(鬱火)로몸과 마음이 답답한 심화(心火)를 앓게 된다.
金금水수枯고傷상而이腎신經경虛허,水수土토相상勝승而이脾비胃위洩설.
金금水수가枯고하거나傷상하면腎신虛허하고,水수土토가 서로勝승하려 하면脾비胃위를洩설한다.
팔자(八字)의 미약(微弱)한 수기(水氣)를 金으로 발원(發源)하지 못하면신장(腎臟)의 경락(經絡)이 허(虛)하게 된다.
이때는 신장(腎臟)과는구조나 기능이 전혀 다르지만 부신(副腎)에도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팔자(八字)에 水土가 상극(相剋)하는 구조는 특히 수왕(水旺)할 때신경성 위장병(胃腸病) 등을 앓기 쉽고
이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며 설사(泄瀉)가 반복된다.
‘적천수천미’에는 水수土토相상勝승이 아닌水수木목相상勝승으로 언급되어 있는데 이또한 타당하다. 가령 춘월(春月) 土 일주(日主)에 한 무리의 壬癸水를 보게 되면 위(胃) 출혈(出血)을 경험하는 경우가 잦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