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18일 오후 2시 ☸ zep – 메타버스 수요니까야읽기 https://zep.us/play/8Ldo18 으로 접속하여 모인 법우님들과 함께 ❂ 빠알리 예불 독송 ❂ 맛지마 니까야 제4권 [제13장 공 품]
토굴 생활을 하는 출가자들의 구체적인 생활 방식과 삼매수행을 방해하는 오염원들과 삼매수행의 체험을 담고 있는 「오염원 경」을 읽고 주해를 살펴보고 해설을 공부하며 정리하였습니다. 이어서 어리석은 자와 현명한 자의 특징을 몸과 말과 마음의 삼업을 통해서 설명하고, 특히 이들이 받게 되는 과보를 자세한게 묘사한 「어리석은 자와 현명한 자 경」을 읽고 주해를 살펴본 후에 해설을 읽으며 정리한 후에 법담을 나누었습니다. 이 세상에 부처님 법이 오래오래 머물기를! 「오염원 경」(M128) 해설 중에서 출가는 수행을 통해서 열반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출가한 자는 ⑴ 어떻게 일상생활을 영위해야 하며 ⑵ 어떻게 수행 특히 삼매수행을 해야 하는가? 본경은 꼬삼비의 동쪽 대나무 동산에서 함께 머물고 있는 아누룻다 존자와 난디야 존자와 낌빌라 존자와 세존간의 대화를 통해서 이 두 가지를 구체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중요한 경이다. 본경 §§1~7에 의하면 꼬삼비에는 비구들의 분쟁이 생겼다. 그들은 중재하려는 세존의 말씀도 듣지 않게 되자(§4) 세존께서는 세존의 간곡한 마음이 담긴 게송을 읊으시고(§6) 발라깔로나까라 마을로 가셔서 바구 존자에게 설법을 하시어 그를 기쁘게 하신 뒤에(§7) 동쪽 대나무 동산으로 가시어(§8) 아누룻다 존자와 난디야 존자와 낌빌라 존자와 함께 대화를 나누시는 것으로 본경은 전개되고 있다. 본경이 설해진 배경은 본서 제2권「고싱가살라 짧은 경」(M31)과 같다. 본경에는 대중생활 특히 작은 절이나 토굴에서 하는 대중생활 방법과 수행에 진전이 없는 원인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⑴ 먼저 본경에서 아누룻다 존자는 세존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출가자가 일상생활에서 갖추어야 하는 다섯 가지를 언급하고 있다. 그것은 ① 항상 서로에 대해 자애로운 몸과 말과 마음의 업(業)을 유지함 ② 먼저 탁발에서 돌아온 자가 자리 등을 준비하고 나중에 돌아온 자는 이것을 정리함 ③ 누구든 물 항아리들이 비어 있는 것을 보면 그것을 준비함 ④ 묵언을 깨뜨리지 않음 ⑤ 닷새마다 법담으로 온밤을 지새움이다.(§§12~14) ⑵ 그리고 그들은 수행 중에 나타난 광명과 형색이 사라져버리는 원인에 대해서 세존께 질문을 드린다.(§15) 여기에 대해서 세존께서는 아직 깨달음을 이루기 전 보살이었을 때 경험하신 바를 말씀하시면서 삼매를 방해하는 마음의 오염원들 11가지를 말씀하신다.(§§16~26) 그 11가지는 의심, 마음에 잡도리하지 않음, 해태와 혼침, 두려움, 의기양양함, 무력증, 지나친 정진, 느슨한 정진, 갈애, 다양한 인식, 형색들에 대한 지나친 명상이다. 계속해서 세존께서는 이러한 오염원들을 제거하고 성취하신 삼매를 세 종류의 삼매로 설명하시고(§§30~31) 이를 바탕으로 ‘나의 해탈은 확고부동하다. 이것이 나의 마지막 태어남이며, 이제 더 이상의 다시 태어남[再生]은 없다.’라는 지와 견이 일어났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가르침을 마무리 지으신다.(§32) 본경은 작은 암자에 기거하는 출가자들의 구체적인 생활방식과 삼매수행을 방해하는 오염원들과 삼매수행의 체험을 담고 있는데 수행자들이 눈여겨볼 만하다. 「어리석은 자와 현명한 자 경」(M129) 해설 중에서 본경은 어리석은 자(bāla)와 현명한 자(paṇdita)의 특징을 몸과 말과 마음의 삼업을 통해서 설명하고(§2와 §27), 특히 이들이 받게 되는 과보를 지금․여기에서 받는 것과 지옥․축생․아귀․인간․천상의 다섯 가지 태어날 곳에 태어나서 받는 괴로움과 즐거움으로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세존께서는 먼저 어리석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해로운 업을 지어서 지금․여기에서 받게 되는 세 가지 괴로움과 슬픔을 설명하신다.(§§3~5) 그리고 어리석은 자는 죽은 뒤에 불행한 상태[苦界], 비참한 세계[惡趣], 파멸처,지옥에 생겨난다고 말씀하신 뒤에(§6) 지옥에 태어나서 받게 되는 고통과 여러 종류의 축생과 그들이 받는 고통을 묘사하시고(§§7~24)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에 태어난 경우를 들고 계신다.(§25) 또한 현명한 자가 지금․여기에서 즉 현세에서 인간으로 누리는 세 가지 즐거움과 기쁨을 말씀하시고(§§28~30)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천상 세계에 태어나며 전륜성왕의 비유를 들어 천상의 즐거움을 말씀하신다.(§§32~49) 여기서 세존께서는 전륜성왕이 구족하게 되는 일곱 가지 보배(§§34~41)와 네 가지 성취(§§42~45)를 자세하게 언급하시는데, 이것은 『디가 니까야』 제2권「마하수닷사나 경」(D17) §§1.7~1.21과 같다. 그리고 전륜성왕이 누리는 이러한 즐거움은 천상의 즐거움과 견주면 이름조차 없으며 그것은 작은 조각에도 미치지 못하며 비교 자체가 불가하다고 말씀하시면서(§47) 가르침을 마무리 지으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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